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08. 2024

응급구조학과 학점은행제, 온라인으로 편하게 준비!

http://pf.kakao.com/_mexgkG/chat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안녕하십니까,

응급구조학과 학점은행제로

편하게 준비한 김O진입니다


제가 목표로 하는

응급구조사는 보건 직종에서도

전문성과 전망이 높았습니다


제 주변에서도 희망하시는 분들

별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제가 다른 분들보다

조금 더 수월하게 조건

성공했던 이야기 공유해봅니다


저희 아버지는 소방관이십니다

경력이 20년을 넘기시고

아직도 현역 진압대장이시죠


어릴 때는 화상 자국도 있고

상처와 검댕 투성이인

아버지를 부끄럽게 여겼습니다


저는 그런 희생이 싫었고

돈을 벌고 싶어서 바로

아르바이트부터 시작했네요



그러다가 한 번 집 근처

가까운 이웃집에서부터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그 날 저는 아버지가

불 속으로 뛰어드시는 걸

잊지 못하게 되었지요


아버지가 무사히 두 분을

데리고 나오시는걸 보고

제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조금 늦었을지라도

저 역시 누군가를 구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었죠


그 때부터 알아봤더니

응급구조사 자격증이

필요할 것 같았습니다


마침 고졸이었던 저도

가능하다는 내용의

멘토님 글 보고 연락드렸죠




응급구조사 자격증도

1급, 2급이 나뉘는데

2급은 전문성이 낮았어요



2급의 경우 관련 기관에서

양성 과정 조금만 거치면

쉽게 얻을 수 있었죠



그래서 제가 추천받은 건

처음부터 1급을 목표로

과정을 시작하는 방법이었죠



시험 응시 조건을 보니

관련 학과 전문대 이상의

학위를 따야했어요



이게 아니라면 2급 시험을

먼저 응시해서 취득한 뒤

실무 경력 3년이 필요했죠



시간으로 보나 스펙으로 보나

학위도 챙기는 동시에 자격증도

1급으로 시작하는게 좋아보였어요



그럼 어떻게 하나 했더니

편입을 하는 방법과 함께

대졸자전형도 알려주셨어요



그런데 편입을 하려면

편입영어가 있어서 따로

공부를 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2년제 학위

빠르게 만들어서 신입학하는

대졸자전형으로 하기로 했죠



학위는 학은제라고

온라인으로 학위 딸 수 있는

시스템이 있더라고요



응급구조학과 학점은행제로

보다 편하게 준비해서

지원할 수 있었죠



전문대 홈페이지 모집요강에

적혀있는 대졸자전형 지원자격인

전문학사를 따기로 했습니다



총 80점을 채워야 했는데

막 채우는 건 아니고 전공 45점,

 교양 15점, 일반 20점이 필요했죠



선생님이 제 이런 상황에 맞게

점수 채울 수 있도록

맞춤 플랜을 제시해주셨어요




학은제는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교육부 제도였습니다



수업도 휴대폰으로 들을 수 있고

과제나 시험도 전부 100%

온라인으로 할 수 있었죠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학위 취득할 수 있도록

난이도가 어렵지 않대요



대졸자전형은 성적을

좀 중요하게 본다는데

평점 관리도 수월하다셨죠



편입 원하는 분들

대학원 가시는 분들

다들 많이 활용하신대요



지금 하고 있는 알바도

그만둘 필요가 없었어요

휴대폰으로도 가능했습니다



평점을 잘 관리하려면

과제나 시험도 있었는데

난이도가 낮으니 수월했습니다



학비에 대한 설명도 들었는데

부담이 될 정도는 아니었어요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었죠



거기다 제 노력 여하에 따라

8개월만에 과정을 끝내고

내년에 지원할 수도 있대요



기간 단축이 가능하니까

응급구조학과 학점은행제로

1년 안에 해결했죠





학은제는 학기를 채우지 않고

목표 점수만 채우면

학위를 받을 수 있었어요


고졸인 제가 전문학사를 따서

대졸자전형을 지원하려면

80점을 맞춰야 했습니다


그런데 온라인 수업으로는

1학기 24점, 1년에 42점으로

연간 이수 제한이 있었어요


수업만으로 점수를 채우려면

2년을 다 들어야만

전문학사를 딸 수 있었죠


하지만 수업을 포함해서

점수로 인정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더라고요


- 전적대학 내역

- 취득한 라이센스

- 독학사 시험 합격

- 온라인 수업 이수



이걸 수업과 병행다면

추가 점수를 확보해서

기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대졸자전형으로 입학하면

2년을 추가로 다녀야하니

짦을수록 좋았죠


응급구조학과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플랜 짜보니까

단기간에 가능했습니다


저는 자격증과 독학사를

같이 시도하기로 했습니다

방법을 설명해주셨어요


경제 신문사에서 주관하는

경제/시사 테스트가 있는데

이걸 합격하면 18점이었고


독학사라는 시험을 보면

합격한 과목마다 점수를

추가로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두 개를 온라인 수업과

병행한다면 수업 기간을

확 단축시킬 수 있었죠




필요한 과목들은 멘토님이

알아서 다 알려주셨어요

수강 신청은 편하게 마쳤죠


학기 시작하고 나서는

온라인으로 올라오는 강의들

듣기만 하면 출석이었어요


몇 번 빼먹기도 했었는데

걱정할 필요가 없었죠

출석 인정 기간이 길더라고요


강의 업로드 날짜 기준

2주 안에만 다 들으면 돼서

출결 관리는 어려울 게 없었죠


과제나 시험같은 경우는

멘토님이 자료나 노하우들

아낌없이 공유해주셨어요




그걸 토대로 준비했더니

걱정했던 평점 관리도

수월하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이 온라인 수업은

시간을 많이 안 들여도 됐어요

다 멘토님 덕이었죠


대신 18점짜리 경제 테스트

그리고 20점짜리 독학사

여기에 집중했어요


1년 안에만 따면 되는거라

좀 길게 준비했는데

한 번에 목표 달성했습니다


응급구조학과 학점은행제로

크게 어려운 점 없었습니다

이제 지원만 하면 끝이었죠




그렇게 전문학사 무난하게

학위 취득하고 나서

지금은 대학 다니고 있습니다


대졸자전형 지원할 때도

면접 팁이나 예상 질문 등

멘토님이 도와주셨어요


아버지는 많이 걱정하셨어요

힘든 일이라는걸 누구보다

잘 알고 계셔서 그러셨겠죠


그래도 입학까지 해냈더니

못내 자랑스러워 하셨습니다

티는 별로 안 내셨지만요ㅎ



응급구조학과 학점은행제로

열심히 준비해서 지금은

사명감 가지고 준비중입니다


전혀 정보가 없던 제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건

다 전문가 멘토님 덕입니다


언제까지 무얼 해야할지

명확한 목표를 제시해주시니

저는 달성하기만 하면 됐어요


정보를 알기만 하는 것과

그걸 활용하는 건 별개입니다

여러분도 느끼셨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도 좋은 멘토와 함께

목표 이루시길 바라며 글 줄입니다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고졸 아동학사, 2년만에 학위 따고 석사까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