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08. 2024

심리상담사 상담심리사, 두 마리 토끼 모두 잡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 상담 받으러 가기!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사 상담심리사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김O은입니다~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자격증 종류가 많아서 

잘못 알게되는 케이스가 있어요


그 중에서도 오늘 말씀드릴 두 가지는

특히나 많은 분들이 헷갈리셨다가

낭패를 보시는 경우 많죠


그래서 이번엔 제가 준비하면서

확실하게 두 가지 모두 취득해서

스펙 더블업 한 후기 나눠드립니다! 


저는 지금은 센터에서 커리어를 

쌓고 있지만 원래는 4년제 대학의

다른 학과를 졸업했어요


솔직히 학과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크게 안 해보기도 했고

사실 흘러가는 대로 살아왔었죠



그러다보니까 취업을 마주했을 땐

전공을 살릴 수 있는 분야는

제가 원하던 일자리가 없었어요


첫 직장이 제 사회생활의

출발점이라고 생각한 저한테는

어디서 시작하느냐가 중요했죠


그래서 졸업 직후 알바부터 구해서

진로를 고민하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찾아낸 게 이쪽 일이었죠


이야기 듣는걸 좋아하기도 하고

주변 사람들이 저한테 항상

잘 들어줘서 고맙다고 해왔거든요


그런데 알아보다 보니까

스펙 쌓는 방법이 다 다르더라고요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고민이 많았어요

 

그러다가 내가 필요한게 무엇인지

정확히 알려주시는 학습 멘토쌤께

연락을 드렸습니다ㅎㅎ




제가 가장 궁금했던건

심리상담사 상담심리사가 어떤

차이를 가지고 있느냐였어요 


그냥 똑같은거 아닌가 생각했죠

천만의 말씀 만만의 콩떡...

두 개는 전혀 다른 자격이었어요 


멘토님이 가장 먼저 짚어주신건

민간 자격이냐, 학회 자격이냐

그리고 얼마나 인정받느냐였어요 


심상은 주관하는 곳이

민간 협회였고, 취득 요건도

제한이 거의 없었어요 


누구나 인터넷으로 강의 듣고

간단한 필기 시험만 보면

합격할 수 있다더라고요 


그러다보니 당연히 전문성이나

취업할 때 받는 플러스 요소는

거의 없다시피 했죠 



반면 상심의 경우는

취득에 학회 가입이 필수였고

관련전공 학사학위도 필요했답니다 


그냥 학위만 취득했다고

자격증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실무 경력 2년도 채워야만 했어요 


그래서 설계를 해주실 때

학위에 더해 자격증도 둘 다 취득하는

방향으로 많이 권해드린다네요 


저도 그렇게 플랜을 받아보기로

결정해서 어떻게 하면 되는지

설명을 들어보게 되었어요 


대학을 다시 다니는게 아니고

학점은행제라는 제도가 있어서

그걸로 학사 과정이 가능하다는 것!




학은제는 이름만 들어봤었는데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제도로

전부 온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출석이나 과제, 시험 이런 것도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니까

출결이나 평점 관리도 수월했어요 


저처럼 대학 나와서 취업할 때

다른 전공 학사 필요할 경우에도

많이 활용한다는 사실^^ 


잠깐 보니 대학 수업은 맞는데

누구나 할 수 있도록 난이도도

많이 조절되어 있더라고요 


그렇다 보니까 이게 학위로

제대로 인정되는건지 걱정도 했는데

법적으로 동등하게 인정받았죠 


그래도 엄연히 학사 과정이니까

몇 년은 들여야겠구나 해서

얼마나 걸릴지 여쭤봤어요 


3년 정도는 예상했는데 땡!

저는 4년제 졸업자기 때문에

1년만에도 가능하다고 하셨어요 



엥? 이게 무슨 소린가 했더니

이 제도는 기간을 채우는게 아니라

필요한 점수만 채우면 된대요 


심리상담사 상담심리사는

두 개 모두 따려면 학위가

필요하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저는 4년제 대학 졸업자로,

타전공 과정을 밟을 수 있어서

해당 전공 48점만 이수하면 끝! 


이게 원래는 1년 반이 걸리는데

제가 원하면 더 줄일 수도 있대요

기간이 줄어들면 나쁠게 하나도 없죠 


바로 그러겠다고 말씀드리니

기간단축 방법에 대해서

안내를 해주셨어요




학은제의 온라인 수업으로

받을 수 있는 학점은 과목당

3점으로 통일되어 있었어요 


그런데 대학하고 똑같이 점수에

연간 이수 제한이라는게 있어

한 학기 24점만 받을 수 있었죠 


심리상담사 상담심리사를

모두 준비하고 있는 저는

48점을 채워야 했는데요 


이 제도가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이 수업을

포함해서 여러 가지가 있더라고요 


- 전적대 내역

- 자격증 취득

- 독학사 응시

- 온라인 수업 


강의 듣는 것과 별개로

다른 방법으로 학점을 추가해서

듣는 과목을 줄일 수 있었어요 


이 중에서 멘토님은 자격증을

하나 추천해주셨는데 이걸

합격하면 20점을 받았죠 


어차피 취업에도 가산점이고

난이도도 도전해볼만 해서

이걸 병행하기로 했어요 


온라인 수업 30점에 자격증으로

20점 추가로 얻어서 도합

50점으로 끝내는 플랜 시작!




마침 개강반이 있다고 하셔서

바로 과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수강신청도 다 도와주시더라고요 


학기 열리니까 매주 강의실에

온라인으로 강좌 올라오는데

끝까지 듣기만 하면 출석! 


이게 그 날 바로 안 들어도

업로드되고 딱 2주안에만

다 들으면 인정받을 수 있었죠 


모바일로도 들을 수 있으니까

출결 관리에 있어서는 하나도

어려운 부분이 없었어요 


총 15주 동안 진행되는데

중간에 과제나 시험도 있었거든요

알바 다니면서 어떻게 하나 했죠 



근데 과제 같은 경우는

참고자료를 넘겨주셨어요

이 자료 덕분에 가볍게 패스~ 


시험은 각각 8주, 15주에

중간고사 기말고사 열렸는데요

기간이 꽤 널널했어요 


시험 주에는 강의가 없고

대신 4일 내에 인터넷으로 

시험 보기만 하면 끝이었죠 


멘토님이 꿀팁도 주시고

공부 방향성도 설정해주셔서

이것도 잘 볼 수 있었답니다~ 


학기 좀 지나서 자격증 준비

병행하기로 했습니다

주말에 좀 많이 집중했죠 


2개월 정도 공부해서

자격증 취득까지 한 번에

패스해서 20점 추가했어요 


심리상담사 상담심리사라는

두 가지 모두 갖기 위한 첫 단추

학사학위 취득 성공~




딱 8개월만에 학사 끝내고

지금은 심상 자격증은 땄구요

이제 상심만 남겨두고 있어요 


학회 입회하고 나서도

추가로 실무 경력을 쌓아야 해서

취업 후 업무 배우고 있답니다! 


그냥 내가 적성 있어보이니까

심리상담사 상담심리사가 뭔지

알아보지도 않고 시작했어요 


저 혼자서는 어려웠겠죠

멘토님이 하나부터 열까지

다 도와주신 덕분입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전문가의 케어 꼭 받으면서

시작하셨으면 좋겠다는거에요 


앞으로의 삶을 결정하는거니까

확실하게 준비하는게 좋잖아요

출발부터 넘어지면 힘드니까요 



어디로 어떻게 가야할지

제대로 알고 시작해야

원하는 곳에 갈 수 있겠죠 


멘토님이 그 이정표라고 생각해요

덕분에 저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었으니까요 


여러분이 가시는 길에도

든든한 조언자가 함께한다면

뭐든 성공할 수 있을거에요! 


글이 두서가 없었네요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길

응원하면서 이만 줄입니다!



▼ 상담 받으러 가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산업안전산업기사 학점은행, 단기간에 확실하게 준비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