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09. 2024

품질경영기사 응시자격, 4개월만에 갖춰서 취업했어요!

http://pf.kakao.com/_mexgkG/chat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안녕하십니까~

품질경영기사 응시자격을 4개월로

갖춰서 취업 성공한 박O인입니다!



요즘 어느 직종을 가도 스펙이

점점 중요해지는 것 같아요

경력 학력이 전부가 아니죠


공장, 현장에서도 학력은 몰라도

기관에서 교육받은 이력이라던지

취득한 라이센스는 많이 보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제가 기사 시험

도전해서 얻어낸 스펙 바탕으로

취업까지 한 이야기 풀어보겠습니다


저는 전문대 졸업하고 나서

처음으로 눈에 띄었던 직장이

제조업 품질 관리부(QC)였죠


일단 조건이 맞길래 지원한건데

적성도 잘 맞을 것 같으니까

이쪽으로 시작하면 되겠다 했죠


학생 때야 막연하게 잘 되겠지

그냥 그러려니 하고 살아왔건만

취준생이 되고 보니 현실을 느꼈죠


회사 지원하는 분들 보니까

여기저기서 스펙을 탄탄하게

갖춰서 오시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런게 없는 저는 자연스럽게

서류부터 번번히 불합격을 받고

거기서 위기감이 좀 생겼습니다


거기다 중소기업 인사팀에서

일하시는 아버지 지인분께서

QC는 이 정도 스펙 어렵다셨어요


그게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죠

그 날부터 바로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기사나 산기가 많이 인정받더라고요


그런데 이 시험을 보려면 따로

충족해야 할 조건이 있었고

저는 전문대라 해당사항이 없었죠


그런데 이런 저도 얼마든지 국시

도전할 수 있게 도와주신다는

멘토쌤과 연락이 닿게 되었습니다!




제가 목표로 했던 것은

품질경영기사 응시자격을

최대한 빨리 충족하는 거였죠


시험을 아무나 볼 수가 없고

자체 난이도도 꽤 있는 만큼

크게 인정 받을 수가 있었어요


멘토님께 사정을 말씀드렸더니

가장 먼저 선행 조건부터

자세하게 설명해주셨어요


- 연관 학과 학사

- 전문학사 + 실무 2년

- 실무 4년

- 학점은행제 106점 이수


저같은 경우는 전문대는 나왔지만

실무 경력 2년이 필요했어요

당장 취직도 안 되고 있는데ㅠ


거기다 이게 접수를 하는게

가능해진다는 거지 결국은

시험은 따로 준비를 해야했어요


알바 뛰어서 생활비는 어떻게든

충당하고 있었지만 최대한 빨리

직장에 들어가는게 목표였어요


그런데 멘토님께서 이 요건을

4개월만에 갖출 수 있다

말씀을 하시는거에요


그러면 내년부터 바로 국시에

도전할 수 있게 되니까

어떡하면 되는지 설명을 들었죠





학점은행제라는 제도가 있어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으면

점수를 딸 수가 있었어요


이걸 모아서 학위를 취득하거나

저처럼 라이센스 요건 충족해서

스펙업을 할 때 활용 가능했죠


품질경영기사 응시자격

학은제를 통해 106점

모으게 되면 충족되었습니다


수업 한 과목을 마치면

3점을 받을 수가 있고, 이걸로

필요한 만큼 점수를 쌓으면 됐죠


이 수업 과정이 100%

온라인으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직장 다니면서도 가능했어요


이렇게 취득한 학위도 법적으로

대학 다녀서 졸업한 것과

동등하게 취급 받는대요


저도 대학을 다녀봤으니까

아 아무리 온라인이라도 이걸

알바 뛰면서 어떻게 하겠나 했죠


근데 이게 누구나 할 수 있게

교육부에서 관리하는 제도라서

난이도가 어렵지 않았어요


그런데 아무리 그래도

106점이 아이 이름도 아니고

어느 세월에 다 모으겠어요


최대한 빨리 요건을 채워야

국시에 집중할 수 있을테고

취업도 수월해질텐데요


멘토님 말씀으로는 학습 기간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학은제는 수업이 기본이지만

그거 외에도 점수를 추가로

얻을 수 있는 루트들이 있었어요


- 전적대학 내역

- 라이센스 취득

- 독학사 응시

- 온라인 수업 이수


저는 전문대를 나왔기 때문에

여기서 총 80점까지

점수을 가져올 수 있었죠


품질경영기사 응시자격에

필요한 106점이 많아보였는데

이걸로 대부분이 채워졌어요


전문대 학점이 확 줄여주니까

이제 목표로 하는 지점까지

남은 점수가 26점밖에 안 남았죠


온라인 수업으로 취득 가능한

점수는 한 학기에 24점,

1년에 42점 제한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딱 2점 때문에

두 학기 강의를 들어야만

조건을 만족할 수가 있었어요


제가 아쉬워하고 있는데

멘토님이 제가 조금만 노력하면

한 학기로 끝낼 수 있다고 하셨죠


보통 일주일에서 2주정도

공부하면 대부분 합격하는 수준의

라이센스가 하나 있대요


그걸 취득하면 6점 인정받아서

저는 수업으로 20점만 모으면

시험을 볼 수가 있었어요


그렇게 최종 플랜을 보여주셨죠

전적대 80점, 온라인 강의 21점

라이센스로 6점 총 107점 달성!






그렇게 학기 시작하게 됐고

개강일에 멘토님이 한 번 더

알려주셔서 빼먹지 않았습니다


홈페이지 강의실에 들어가면

매주 영상이 올라오는데

그걸 다 들으면 출석이 됐어요


알바 다니다 보면 이따금씩

그날그날 못 들을 때도 있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더랬죠


매일 들을 필요는 없고

올라오고 2주안에만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이 되었어요


한 학기에 15주 진행했는데요

6주 차에 과제가 나왔습니다

이거는 멘토님이 도와주셨어요


참고 자료를 메일로 주시는데

이거대로만 따라가니까

과제는 수월하게 제출했죠


8주 차와 15주 차에는

시험이 한 번씩 있는데요

이것도 어려울 게 없었습니다


카톡으로 이런 저런 노하우랑

어떻게 공부하면 되는지

다 남겨주셔서 편하게 봤어요


학기 첫 달 끝나고 바로

라이센스 공부 시작했습니다

말씀대로 딱 2주 준비했죠


조금만 집중해서 하니까 이것도

꽤 쉽게 느껴지더라고요

한 번에 패스했습니다ㅎㅎ


이렇게 해서 4개월 한 학기로

품질경영기사 응시자격을

완벽하게 만족할 수 있었어요




과정 마치고 나서 바로

돌아오는 1차 국시에 도전했구요

보란 듯이 한 번에 합격했습니다


지금 저는 취득한 자격증 통해서

서울권 제조사 QC팀에 처음보다

훨씬 좋은 조건으로 입사했어요


사회 생활 첫 발판을 탄탄하게

받쳐두고 시작하는 것 같아서

마음이 많이 여유로워졌어요


이 일이 제 적성에 맞았는지

생각보다 더 할만하더라고요

직장 운도 좋은 모양입니다ㅎㅎ


덕분에 좋은 사람들도 만나서

열심히 배우고 성장하고 있어요

저 혼자서는 꿈도 못 꿨죠


품질경영기사 응시자격도

처음에는 뭘 준비해야 하는지

제대로 모르고 있었어요


뭔가를 이루고 싶어도
필요한 게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하잖아요


그럴 때 옆에서 하나하나

어떻게 가면 되는지 알려주는

이정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되는대로 시작한 저도

그 덕분에 여기까지 왔네요

전문가의 손길 덕분이죠~


혹시 저와 같이 QC 목표

준비하고 계신 분이시거나

스펙업 원하시는 분들이시면


멘토님 만나셔서 한 번

도전해보시길 권해드리면서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독학사 유아교육학과, 1년만에 학위 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