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08. 2024

독학사 유아교육학과, 1년만에 학위 따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 상담 받으러 가기!



안뇽하세요~

독학사 유아교육학과로 응시해서

1년만에 학위 취득한 지O은입니다!


요새 블라인드 채용이라면서

학력 안 본다는 얘기 나와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펙이죠ㅠ


내가 더 좋은 대우 받으려면

솔직히 뭐든지 최대한 갖춰둬야

유리한 건 사실인 것 같아요


아이들과 함께 일하는 분들은

이번에 유보통합 얘기 아실건데

대비하려면 내 가치를 높여둬야죠


그래서 이번엔 제가

학력개선을 위해 독학사에

 도전해 성공한 이야기 풀어봅니다!


저는 전문대 유교과 나와서

졸업하자마자 일을 시작한

얼집 2년 차 초보쌤이에요


얼집 목표로 해서 준비할 때도

유보통합 이야기가 들리긴 했는데

그냥 하던대로 하면 되겠거니 했죠


그런데 막상 코 앞까지 다가오니까

괜히 불안해지기 시작했어요

주변 쌤들도 입에 자주 담으시고요


원장님도 걱정이 되시는지

혼잣말로 뭐라도 해봐야하나

흘리듯이 말씀하시더라고요


한평생을 얼집에서 바쳐오신

원장님까지 저렇게 말씀하시니

저도 마음이 급해지고 말았죠


그 날부터 대비할 방법을 찾다가

제 학력을 개선하는게 가장

눈에 띄는 스펙이라고 생각했어요


계속 알아보던 와중에 1년만에 

4년제 학위까지 도와주신다는 

멘토쌤께 연락이 닿았죠



전문대 졸업자인 제가

4년제 학위를 만들려면

여러 루트가 있었는데요


이게 온라인 수업으로

학점을 모아서 따는 방법과

시험을 보는 방법이 있대요


그런데 학점 모으는 방법은

유교과가 아니라 아동학사

학위가 나온다더라고요


전에 쌤들한테서 들었던 얘기가

아동학은 여기저기서 취급이 

안 좋은 경우도 있다고...


그래서 제가 추천을 받은게

독학사 유아교육학과로

응시를 하면 되는 거였죠


총 4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단계별로 과목들이 있어요

이걸 합격하면 학위가 짜잔^^


그런데 저는 이 과정을

전부 다 볼 필요가 없대요

면제되는 조건이 있다고요


저는 전문대를 나왔기 때문에

아까 말한 학은제를 통해

전적대 학점 가져오기 가능!


저는 2년제 졸업자라서

총 80점까지 가져올 수 있었고

면제 조건을 설명 받았어요


1단계는 교양 과목이라서

대학에서 35점 이상 채웠으면

바로 패스가 가능했고요


2단부터는 전공 과목으로

2년 이상 수료하셨거나 학점

70점을 모으면 패스되었어요


3단을 면제받으려면

전공 28학점을 포함해서

총 105점을 가지고 있어야 했죠


만약 4년제를 졸업하신 분이

이 제도를 이용하려고 하면

1단계만 패스 받는다더라고요


복수 전공 학위를 위해

이 방법 쓰시려는 분들은

꼭 확인을 해보셔야겠죠!  

      


멘토님이 말씀하시는게

이 제도가 3단계가 제일 어렵대요

전공 심화 과목이라고요


그래서 저와 같은 경우에는

105점을 채워서 패스를 받고

마지막 단계만 응시하길 권해주신대요


모자란 학점은 어떻게 채우나

했더니 아까 그 온라인 강좌로

점수만 받아올 수도 있더라고요


학은제로는 한 학기에 24점

1년에 42점까지 점수를

챙겨올 수가 있었습니다!


제가 필요한 건 25점

강의만으로는 정말 야속하게도

딱 1점이 모자랐어요ㅠ


그런데 학은제는 이것 말고도

자격증이나 독학사 합격도

점수로 인정이 다 된대요


면제받은 1~2과정 시험을 보면

한 과목당 4~5점을 받으니

거기에 응시를 해도 됐고


일주일 정도 공부하면 된다는

6점짜리 자격증을 따는 것도

방법이라고 하셨어요


저는 굳이 패스 처리가 된

이전 과정을 응시하기보다는

스펙이 되는 자격증을 선택했죠


이렇게 되면 나오는 플랜이

전적대 80점, 온라인 수강 24점,

자격증 6점으로 총 110점 달성~


이렇게 한 학기 4개월만에

독학사 유아교육학과를 마지막

한 번만 붙으면 취득이 됐죠


그러면 강의는 어떤식으로

진행되는건지 궁금해지더라고요

그 부분을 다시 여쭤보게 됐어요  

      


학은제는 나이 상관없이

교육부가 주관해서 누구나

학위 취득할 수 있는 제도에요


고졸 이상이면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서

난이도도 어렵지 않았죠


과정이 100% 온라인이라서

직장이나 알바 다니면서도

충분히 할 수 있더라고요


대학처럼 학기제로 운영되지 않고

점수만 채우면 되는 학점제라

내가 필요한 것만 챙기면 끝!


강의 외에도 동시에 준비해서

점수 추가로 얻을 방법이 많아

기간 단축도 가능했어요


저랑 비슷한 입장인 분들은

학은제로 편하게 아동학사 따서

대학원 진학하는 분들도 계신대요


물론 제가 하고 있는 플랜인

독학사 유아교육학과로도

언제든지 대학원 도전이 가능했죠


지금 제 목표는 어디까지나

학점을 모아서 3단계까지

면제 받는게 목적이었는데요


평점에 크게 신경 안 써도

출결 관리해서 이수만 받으면

끝이니까 마음이 편했습니다^^


그런데 멘토님이 기왕 듣는거

장애영유아 보육교사까지

따는건 어떠냐고 하셨죠


저는 이미 전문대 졸업 과정에서

보육교사 2급을 취득해뒀으니

필수 과목 8개만 들으면 된다고요


딱 제가 필요한 학점 24점을

장애영유아 필수 이수 과목으로

채우기만 하면 라이센스 발급!


멘토님 덕분에 또 하나

메리트를 챙겨갈 수가 있었어요

그렇게 과정 시작하게 되었죠  

      


학기 시작되고나면 매주

홈페이지 강의실에 요일별로

영상이 올라오게 돼요


그걸 끝까지 재생하기만 하면

출석 처리가 되었는데요

이게 모바일로도 가능했어요


거기다가 꼭 올라온 당일이

아니더라도 업로드 기준으로

2주안에만 들으면 되었죠


출결은 어려울 게 없었어요

저는 평점도 신경 안 썼으니

결석만 안 되게 하면 됐습니당^^


총 15주 과정이었는데요

과제 한 번, 시험 두 번

이렇게 평가 요소가 있었구요


이거는 수업 빡빡하게 안 들어도

멘토님이 많이 도와주셔서

수월하게 넘길 수가 있었어요


과제는 참고 자료를 주셨는데

이걸 토대로 하면 하나도

막히는 부분이 없었죠


시험도 주신 팁대로만 하고

강의와 함께 올라오는 교안만

잘 체크하면 문제가 없었네요


덕분에 여기에 할애할 시간도

시험 공부에 보다 더 많이

투자할 수가 있었어요


일은 일대로 하면서

여러 가지를 같이 하게 되면

솔직히 어려운 게 많잖아요


강의는 여유롭게 들으면서

내가 필요한 것만 집중하니까

생각보다 훨씬 할만했어요


중간에 한 번 6점짜리

자격증 공부도 멘토님 안내로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이건 멘토님 말대로 난이도가 낮아서

정말로 딱 2주만 준비해서 갔는데

바로 합격할 수가 있었어요


그렇게 한 학기 4개월만에

독학사 유아교육학과는 마지막

4단계 시험만 앞두게 되었죠  

      


지금은 학기도 끝냈으니까

훨씬 여유롭게 준비중이에요

진학 생각도 하고 있구요


아무래도 전문대 다닐 때

성적 문제로 정교사 자격증은

취득을 못해두었거든요


기왕 시작하게 되었으니까

나중에 시간 날 때 대학원에서

정교사 취득도 궁리하게 됐죠


제 이야기 들으시면서

여러분도 처음 듣는 말들이

많으셨을거라고 생각해요


저도 이번에 멘토님 덕분에

독학사 유아교육학과

스펙업 성공할 수 있었죠


처음부터 끝까지 플랜이 있으니까

내가 언제 뭘 해야하는지 딱딱

진행이 되는게 눈에 보여요


그러면서 중간중간 계속해서

필요한 자료도 넘겨주시고 

행정 절차 안내도 해주셨답니다!


제가 혼자였어도 이렇게

하나하나 할 수 있었을까 생각하니

절대 아니었을 것 같아요



내가 가야할 길을 
눈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게
큰 도움이 되는걸 느꼈어요



이쪽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이 내용이 도움이 됐으면 해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상담 받으러 가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군대 학점은행제, 인생을 바꾸는 전환점이 됐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