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09. 2024

공부방 창업조건, 집에서 편하고 빠르게 갖춰요!

http://pf.kakao.com/_mexgkG/chat

▲ 나도 상담 받아보기!




안녕하세요~

공부방 창업조건을 집에서

편하고 빠르게 갖춘 이O은이에요


 

아니 요즘 주변에서 이거 차려서

주부에서 사장님 소리 듣는다고

알음알음 소식 들려오고 하는데


어떻게 하는지는 모르셨던 분들

많으셨을거에요 저도 그랬구요

이게 또 필요한게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어떻게

크게 신경 안 쓰고 집에서 여유롭게

요건 충족했는지 후기 남겨봅니당~


저는 원래 옷가게 작게 하다가

유지가 어려워져서 장사를 접고

아들 둘 키우는 40대 전업 주부에요


처음 2년 정도는 모아둔 돈이랑

여기저기서 알바 조금씩 뛰어서

남편 월급에 더해서 생활비 충분했죠


그런데 자식들 학교 들어가면서

나가는 지출은 커지는데 들어오는

수입은 점점 적어지는게 보였어요


그러다가 오랜만에 아는 지인 만나서

얘기를 하는데 아파트에서 아이들

교육시키는 걸 하고 있다지 뭐에요


그냥 자기 집에서 하는거니까

돈도 별로 안 들고 몸도 편하고

생각보다 등록 들어오는게 많대요


요즘 자식들 맡길 곳도 없는데

같이 사는 단지에 얼굴 아는 사람이면

훨씬 낫겠거니 하고 신청해주신다죠


저도 교회 다니면서 방과후 학교에서

봉사했던 경험이 있으니까

이 정도는 할 수 있겠다 했어요~


그런데 이걸 하려면 학력이 필수라

대학을 적어도 2년제는 나와야지

사업을 시작할 수가 있었습니다ㅠ


그런데 저같은 고졸 40대도

이걸 시작할 수 있게 다 도와준다는

전문 학습 멘토님과 연락이 닿았어요!







공부방 창업조건은 여러 가지

방법들 중에서 한 가지는

만족해야 시도할 수 있었어요


- 교원 자격증 소지

- 교육 과목 산업기사 이상

- 2년제 전문대 이상 졸업

 

고등학교 나와서 가게 보다가

아이 키우던게 다인 제가

교원을 따기란 무리였고요

 

산업기사도 들어보니까 되게

어려워보이는 시험이더라고요

이거는 취업할 때 많이 쓰인대요


그래서 제가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수월한 길이 바로 전문학사

만드는 방법이라고 하셨습니다!

 

근데 저는 대학 생각이 없어서

학력고사도 응시를 안 했거든요

이런 상황엔 어떻게 하나 했죠

 

이제 성인이 대학 가려면

무조건 수능을 봐야 한다고

그렇게 알고 있었거든요

 

그리고 입학을 한다고 해도

육아도 바쁜데 학비 들여가면서

2년을 어떻게 다니겠나 했는데

 

상담을 받아보니까 저같은 케이스도

어디 나갈 필요 없이 집에서

수업 들으면서 가능했다는 사실!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하면

편하게 학력 받아서 바로

원하던 걸 시작할 수 있었어요




학은제는 교육부에서 관리하는

누구나 학사를 딸 수 있게 만든

학습 시스템이라고 해요

 

사회인들 대상으로 히는거라

100%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훨씬 편하게 할 수 있었답니다~

 

나이에 관계없이 고졸 이상이면

제한 없이 활용하실 수 있도록

난이도도 수월하게 가능했죠

 

대학보다 쉽게 할 수 있다고 해서

불이익이 있거나 그런거 없이

법적으로 동등하게 취급받았어요!

 

그러니까 공부방 창업조건인

2년제 전문대졸도 이걸 통하면

바로 인정을 받을 수 있었죠

 

학은제는 학기를 채우는게 아니라

자기가 필요한 점수만 챙기면

학위를 받을 수가 있었어요

 

제가 목표로 잡은 전문학사는

전공 45점, 교양 15점, 일반 20점

이렇게 총 80점을 모아야 했죠

 

수업으로 생기는 학점이

한 과목당 3점이라고 해요

이걸 쌓아서 점수를 맞추면 됐습니당

 

그런데 이렇게만 하게 되면

전문대 다니는 거랑 똑같이

2년이 걸리는 거였는데요

 

이 제도가 가진 메리트가

여러 가지 루트로 학점을 모으면

그걸로 총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죠



강의로 점수 주니까 많이 들으면

되겠지 했는데 아니었어요

연간 이수 제한이라는게 있었죠


한 학기에 24점, 1년에 42점으로

강좌 듣고 얻을 수 있는 건

여기까지가 끝이었답니다

 

그래서 수업만 들었다고 가정하면

80점을 확보하는데 2년 들어가서

전문학사가 나온다는 얘기였어요

 

그런데 이 제도가 인강이 기본이지만

그거 말고도 점수로 인정되는

여러 가지 활동들이 있었어요


- 전적대 이수 내역

- 자격증 취득

- 독학사 시험 응시

- 온라인 강의


저는 고졸이니까 전적대는 없고

단축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게 이제

자격증이나 독학사라고 하더라고요

 

공부방 창업조건은 빨리 달성할수록

사업도 일찍 스타트할 수가 있으니

저도 기간을 팍 줄여달라고 했죠


먼저 시사 테스트가 있었는데

경제 신문사에서 주관하는 시험이래요

여기에 합격하면 18점 받을 수 있었고

 

경영쪽 라이센스를 하나 더 따면

18점 추가, 36점 확보가 가능했어요

각각 한 달 반 정도 준비하면 된다셨죠

 

자격증 준비하라는 말을 들으니

어떻게 따냐고 겁부터 먹었는데

연세 많으신 분들도 다 해오신대요

 

저는 여름학기부터 들어가게 되니까

이번에 24점, 이듬해 상반기 21점

여기에 자격증 36점 더해서 총 81점!


 연간 이수 제한은 해가 바뀌면

초기화되기 때문에 저는 이렇게만

준비하면 계획대로 2년제가 짜잔~

 

이러면 기간을 절반으로 줄여서

1년만에 요구 학점은 채울 수 있으니

올해 8월에 학위 신청이 가능했습니당^^






개강하고 나서 저는 주로

핸드폰으로 많이 들었어요

그냥 틀어두면 돼서 편했죠ㅎㅎ

 

아들 둘 키우다보면 바쁘니까 가끔

깜박하고 못 들었던 날도 있었는데

그거는 걱정할 필요가 없었답니다

 

강좌 업로드 되고 나면 그 날부터

2주안에만 들어주면 출석이라서

결석 처리는 하나도 없었어요

 

이게 총 15주 듣더라고요

중간에 한 번 과제가 있는데

그냥 멘토쌤이 시키는 대로 했어요

 

과제 내용 보내드리니까 참고자료

메일로 보내주셨는데 그거 토대로

조금만 더 시간 투자해서 제출했죠

 

8주 차, 15주 차 이 때는

중간, 기말고사 보라고 하던데

이것도 많이 신경 안 써도 됐어요

 

다 거기서 거기라고 꿀팁이랑

이런 저런 노하우 공부 방향성

알려주시는 대로 하면 끝이었죠

 

이 온라인 수업은 정말로

막히는게 하나도 없었습니당

알아서 다 해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라이센스에 많이

집중할 수가 있었는데요

1년 안에만 따면 된다더라고요

 

먼저 경제 테스트부터 준비했는데

자료집 주신거 보니까 뭐랄까 뉴스에

나오는 내용을 시험으로 본다?

 

그런 느낌에 가까워서 그렇게 막

생각만큼 어렵다고 느껴지진 않았고

한 달 반 준비해서 패스 가능했어요

 

텔마같은 경우도 비슷하다고 하셨는데

난이도 자체는 말씀대로 할만했죠

이거는 두 달 정도 했던 것 같아요

 

학기마다 하나씩 취득해가지고

두 번째 종강과 동시에

공부방 창업조건은 끄읕~



모든 과정 마치고 나면 이제

행정절차를 또 따로 거쳐야 했는데

이거도 멘토쌤이 그냥 다 알려주셨어요

 

학점인정신청이니, 학위신청이니

복잡하게 뭐가 많이 남더라고요

그것도 열리는 시기가 다 달랐어요

 

그런데 그 기간 될 때마다

재깍 연락 오셔서 뭐가 필요한지

자세하게 알려주시니까 편했죠


지금은 행정 접수 열리길 기다리면서

주변에 알음알음 소문내고 있어요

애들 맡길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고ㅎㅎ

 

먼저 이걸 시작하신 분들은

이러이러하게 하더라 같은 팁들도

다 넘겨주시더라고요

 

생각하면 할수록 이거를

나 혼자 했으면 어땠을까 싶어요

이것도 몰라 저것도 몰라만 반복했겠죠



전문가가 있으니까 느낌이 달라요

뭘 배우기엔 머리가 많이 굳었는데도

딱 보면 뭘 해야 하는지 보이니까요


공부방 창업조건도 저는 그냥

주시는 목표를 차근차근 밟기만 했어요

그러다 어느 순간 보니까 끝나있었죠

 

그렇게 지금은 우리 애들한테

가르치는 법 연습하면서 열심히

새 인생 출발해보려고 하고 있어요


이끌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새로운 도전도 이렇게 쉽다는걸
그 때 깨닫게 되었답니다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ㅎ

두서가 없었는데 제 마음이

잘 전해졌으면 좋겠네요


여러분도 이루고 싶은게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한 번 연락해보세요

모두모두 성공하시길 빌어요~!


          

▼ 나도 상담 받아보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청소년상담사3급 학점은행제, 관련학과 아니어도 가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