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15. 2024

전기관련 자격증, 정말 쉽게 취직하는 방법 알려드려요!

http://pf.kakao.com/_mexgkG/chat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안녕하십니까~

전기관련 자격증 쉽게 따고나서

좋은 직장 들어간 권O인입니다  

      

요즘 전문직의 입지가 많이 올랐어요

그런만큼 경쟁도 아주 뜨겁습니다

스펙 잘 준비해야 대우를 받죠

기왕 시작하는거 막 들이대기보다

제대로 발판부터 다져놓고 출발하면

훨씬 안정적인 커리어 가져갈 수 있어요

관심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해

이번에 제가 진행한 과정들 한 번

도움 되시길 바라며 풀어보겠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졸업하고 바로

아버지 따라서 배선 일을 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일단 일부터 했죠

그런데 제가 들어오기 이전부터

아버지가 몸 담고 계셨던 작은 회사는

대표님의 운영 방식이 많이 무모하셨어요

결국 몇 달만에 회사가 위태로워졌고

다행히 부친께서는 경력 인정받으셔서

다른 직장으로 가실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같은 이력서에 특별한 게 없는

신입을 바로 뽑아줄 사업자는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 때 부모님이 말씀해주셨습니다

이쪽 일을 계속 할거라면 너는

뭐라도 하나 갖춰보라고요

그래서 여기저기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국가기술 라이센스가 있더라고요

이거라면 인정받을 수 있을 것 같았죠

그런데 여기 응시하려면 조건이 있어서

관련 대학을 나오거나 학점이 필요하대요

어떡해야할지 고민이 많이 됐습니다

그러다가 저같은 고졸도 문제없이

국시 응시할 수 있게 해주신다는

멘토 선생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희망하는건 전기산업기사였어요

일단 산기라도 따두면 바로

지원할 수 있는 곳이 확 늘어났죠

사정 설명을 드렸더니 먼저 조건부터

자세하게 짚고 넘어가 주셨습니다

꼭 대졸일 필요가 없더라고요  

      

 - 관련 학과 전문대졸 이상

 - 기능사 취득 후 실무 1년

- 학점은행제 41점 이수  

      

이제와서 2년제를 알아볼 수도 없고

기능사는 아무나 볼 수 있어서 딱히

메리트가 있지 않았습니다

저는 부모님이 해주신 말대로

시작부터 안정적인 곳을 노렸어요

그러려면 전기관련 자격증이 기본이었죠

이미 한 번 불안한 일터를 경험해보니

다시는 그러고 싶지가 않더라고요

오래 다닐 수 있는 곳을 원했습니다

여기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도

내키지가 않았습니다 저는 빨리

제 커리어를 쌓아나가고 싶었어요

급하게 구한 아르바이트는

일한 것에 비해서 수입도 그렇고

환경도 정말 견디기 힘들었죠

그런 제가 가장 빨리 할 수 있는게

강의를 들어서 점수를 따는거래요

학점은행제라는 제도가 있다고요

이걸 통해서 요건을 만족하는데에

노력 조금만 더하면 4개월이면 됐죠

그 정도는 얼마든지 할 수 있었습니다  

      


학은제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데

사회인들 학력 개선하라고 만든

온라인 수업 시스템이었어요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모든 과정에 참여가 됐기 때문에

일 다니면서도 다 하시더라고요

이게 컴퓨터로 안 들어도 되고

모바일로도 다 가능했기 때문에

출퇴근길에 틀어둘 수도 있었습니다

이 강의를 이수하게 되면 한 과목당

학점 3점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41점을 모으는게 제 목표였습니다

점수를 채워서 인정 신청을 받으면

바로 산기 시험을 볼 수 있대요

다른걸 할 필요가 없다더라고요

저는 따로 진학할 생각이 없어서

고등학교 때 성적이 별로였거든요

공부하고는 좀 거리가 있었죠ㅎㅎ

그 얘기를 하니까 괜찮다고

누구나 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난이도가 많이 조절되어 있대요

총 기간이 정확히 얼마나 되는지

제가 어떻게 하면 되는지 보니까

강의만 들으면 1년이 걸린다고 해요

수업으로 얻을 수 있는 건

연간 이수 제한이라는게 있기 때문에

한 학기 24점, 1년에 42점이 끝이었죠

전기관련 자격증에 필요한 41점은

두 학기를 다녀야 채울 수 있기에

그렇게 말씀을 하셨던 거였어요

그런데 이 기간을 줄일 수 있대요

제가 노력만 조금 하면 절반까지도

줄여서 4개월이면 완성할 수 있다네요  



이 제도는 학교 다니는 것처럼

몇 년을 채워야 하는게 아니라

원하는 만큼 점수만 모으면 됐어요

여기에 더해서 강좌 수강 외에도

추가점을 얻을 수 있는 루트가

여러 가지 있었습니다  


- 전적대 내역

- 라이센스 취득

- 독학사 응시

- 온라인 수업  

      

저같은 경우에는 고졸이니까

전적대 같은 건 없었는데요

라이센스, 독학사를 많이 쓴대요

제 학습 플랜을 보니까 우선

온라인 수업을 통해서 24점을 확보하고

테스트를 하나 보면 된다고 하셨죠

경제 신문사에서 주관하는

시사 상식 테스트가 하나 있었습니다

이게 18점으로 인정이 되더라고요

뉴스에 보면 많이 나오는 내용들을

모아서 문제로 만든 느낌이었고

한 달 반 정도 준비하면 딸 수 있었죠

공부를 잘 했던 건 아니었는데

이거는 나이 좀 있으신 분들도

어렵지 않게 따서 오신다더라고요

이렇게 두 개를 같이 하게 되면

4개월 한 학기만에 24점 + 18점

총 42점을 만들 수가 있었죠

이러면 전기관련 자격증인 산기도

바로 응시할 수 있게 돼서

제일 빠른 날짜에 도전할 수 있었죠

매년 2월쯤에 1회차 시험이 있으니까

거기에 접수를 넣을 수가 있었고

합격하면 바로 취업 준비하면 끝!  

      


과정 시작하고 나서는

홈페이지에서 진행했는데요

깔끔하게 잘 되어 있더라고요

매주 올라오는 영상 시청해서

끝까지 재생되면 자동으로

출석 처리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버지와 같이 전 직장을

그만두고 나서 급하게 알바를

구해서 하고 있었는데요

그러다 보면 가끔 하루 이틀씩

부득이하게 건너뛰는 경우가 있었죠

그래도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출석 인정이 올라온 날 기준으로

2주 안에만 재생하면 처리되니까

출결 관리는 깔끔했어요^^

수업은 총 15주 동안 있었는데요

6주 차에 과제가 한 번 나왔어요

골머리 앓겠구나 생각을 했죠

그런데 주제를 들으신 멘토쌤이

참고 자료랑 이것저것 팁을 주셔서

그대로 따라가기만 해서 제출했습니다

그 다음은 시험이 남아있었죠

8주 차 중간고사, 15주 차 기말고사로

2번 평가를 보게 되는데요

이것도 시험기간 다가오니까

방향성이랑 이런저런 꿀팁들 주셔서

진짜 어렵지 않게 끝낼 수 있었어요!

별로 신경쓸 게 없다보니까 바로

라이센스 준비에 시간을 쏟았는데요

두 달 정도 공부하고 갔습니다

용어들만 조금 암기해서 가니까

내용이 어려운 건 아니더라고요

한 번에 합격해서 돌아왔죠ㅎㅎ

이걸로 4개월만에 전기관련 자격증인

산업기사 시험 조건 맞추기 성공!

남은건 기다리는 것뿐이었습니다  

      


그렇게 2월에 있던 1차 국시에

바로 도전해서 성공을 했습니다

다행히 문제가 잘 나와주더라고요

지금은 집 근처의 빌딩 관리실에서

전기팀 신입으로 취업까지 했습니다

확실히 대우 받으면서 일 배우고 있죠

제가 그토록 바라고 있었던

안정적인 커리어의 첫 발판을

잘 세운 것 같아 아주 뿌듯합니다^^

이 모든걸 하나하나 해나가면서

제가 직접 한 건 하나도 없어요

알려주신대로 움직였을 뿐이죠

지금도 멘토쌤과 연락을 이어가고 있는데

앞으로 진로에도 조언을 이것저것 많이 

해주셔서 이 덕을 많이 봤습니다

성공이라는 걸 한 번 경험해보고 나니까

또 도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학력 개선까지 고려중입니다  

      

명확하게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이 옆에서 도와준다는 게
정말 큰 도움이 되었죠  

      

전기관련 자격증도 혼자 알아봤다면

오래 걸릴 정보들이나 계획들이

전문가가 다 해주시니까 쉬웠구요

저는 이제야 제 인생을 시작해서

앞으로 또 많은 일들을 해나가야겠죠

이건 통과하는 순간에 불과하니까요

그래도 덕분에 새로운 일에 바로

뛰어들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뭐든지 할 수 있을거란 마음이요

제가 누군가에게 힘을 받아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듯이 저도 누군가를

도울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이쪽으로 준비하는 분들 계시면

제 이야기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요

두서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복수전공, 이렇게 간단한데 안 하실거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