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15. 2024

9급 공무원 가산점, 이렇게 하면 쉽게 챙겨요!

http://pf.kakao.com/_mexgkG/chat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안녕하십니까~

9급 공무원 가산점을 쉽게

챙겨놓고 준비중인 이O영입니다!

  

몇 년 전에는 대란이 일어났을 정도로

국가직이 인기가 엄청 높았지 않습니까

지금도 안정적인 직장 많이들 찾으시죠


비록 그 때보다야 열기가 떨어졌다지만

여전히 정말 많은 분들이 도전하세요

저도 그 중 한 사람이지요ㅎㅎ


이 국가고시는 1~2점 차이로 등락이

갈릴 정도로 치열하기로 유명하잖아요

어떻게든 1점이라도 더 따는게 유리하죠


그래서 이번에 제가 어떻게 해서

점수를 더 받아두고 조금 여유롭게

공부하고 있는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이렇다 할 비전이 없었습니다

고민만 하다가 학창시절이 끝났죠



아무것도 안 할 수는 없으니까

알바를 시작하기는 했지만

부모님은 마음에 안 들어 하셨죠


알바라는게 언제 잘릴지 모르고

하는 일에 비해서 수당도 적으니

그게 걱정이신 것 같았습니다


그러다가 말씀하신게 차라리

공무원을 도전해보라고 하셨어요

알바로 모은 돈에 보태준다고요


저도 그냥 아르바이트만 하는게

사실 마음이 많이 불편했거든요

제대로 된 직장이 있었으면 했어요


그 날부터 알아보기 시작했는데

저는 아무 준비가 안 되어 있으니까

점수를 끌어모아야 하겠더라고요


그러다가 고졸이라도 상관없이

추가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하시는

전문 멘토쌤이 계셔서 연락 드렸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국가기술자격으로

행정직, 기술직 두 분류에 맞춰서

관련 라이센스를 보유하게 되면


9급 공무원 가산점을 받았는데

이게 5%나 받을 수 있었어요

저한테는 중요한 내용이었죠


저는 사무 업무와는 안 맞아서

기계직을 염두에 두고 있었거든요

여기에 맞는 자격증을 희망했습니다


기계설계 산업기사, 기사를 따는게

도움이 많이 되겠더라고요

이걸 목표로 하면 되겠다 싶었죠



굳이 국시에 사용하는게 아니더라도

하나 취득해두기만 하면 나중에

다른 진로에서도 쓸 수 있으니까요


어차피 급하게 해봤자 소용 없으니까

천천히 준비해나가려고 했으니

이 정도는 투자할 의향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시험에 접수를 하려면

또 채워야 할 조건이 있었어요ㅠ

관련 학력을 요구하지 뭐에요


저는 고졸이니까 안되겠거니 했는데

상담 받아 보니까 방법이 있었습니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면 가능했어요


학은제를 통해 학점을 따서

총 41점을 맞추고 나면 산업기사 

시험을 접수할 수가 있었죠  



이 제도는 사회인들 위해서 만들어진

교육부 주관 온라인 수업

학위 취득 시스템이었어요


과정이 하나부터 열까지 전부

온라인 100%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일 다니면서 쉽게 참여가 가능했죠


컴퓨터로 수강할 수도 있지만

모바일로도 문제 없이 할 수 있으니까

출퇴근길이나 저녁에 해도 괜찮았어요


이렇게 수업을 듣게 되면 한 과목당

3점을 얻을 수가 있는데, 이걸로

저는 41점 모으는 게 목표였죠


점수를 채워서 행정 절차를 거치면

다른걸 따로 할 것 없이 바로

다음 회차 국시를 볼 수 있었어요


거기서 산기를 따내고 나면

9급 공무원 가산점을 기술직으로

받을 수가 있었던 거였죠



그런데 이것도 엄연히 말하면

대학교 수준의 교육이니까

제가 할 수 있을까 생각했죠


그렇게 말씀을 드렸더니 이거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져서

난이도가 수월하다더라고요


그러면 이걸 어떻게 하면 되는지

기간이라던지 방법을 여쭤보니까

강의만 듣게 되면 1년이 걸린대요


인강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점수는

연간 이수 제한이라는게 존재해서

한 학기 24점, 1년 42점 한도가 있었죠


제가 희망하는 41점을 채우기 위해서는

두 학기 동안 수강을 해야 했기 때문에

1년이 걸린다고 말씀을 하신 거였어요


그런데 이것도 제 노력에 따라서

조금 더 줄일 수가 있다고 해요

 빠르면 4개월이면 완성할 수 있다네요  

      


학은제는 대학하고는 좀 달라서

학기 개념은 있지만 2년 4년을

다 다닐 필요가 없었습니다


내 목적 만큼만 채우면 되는데

강좌 말고도 추가로 인정해주는

취득 루트가 몇 가지 있더라고요

  

- 온라인 수업

- 자격증 취득 

- 독학사 응시

- 전적대 내역


저는 고졸로 마무리했기 때문에

전적대를 따로 가지고 있진 않았고

다른 2가지를 많이 활용하신대요


저는 먼저 온라인 강의를 통해

24점을 확보해 놓은 다음

자격증을 하나 도전하기로 했어요


많이 들어본 경제신문사에서 만든

경영 관련 테스트가 있다고 하는데

통과하면 18점으로 인정 받았습니다



멘토쌤 말로는 한 달 반 정도

투자하면 다들 따오신다고 하셨죠

뉴스 보는 느낌이라고 하더라고요


제가 공부를 잘 했던 것도 아니라

걱정을 살짝 했는데 50대 분들도 이건

무난하게 따서 오신다고 했죠


이렇게 두 가지를 병행하고 나면

4개월 한 학기만에 24점에 18점

더해서 42점을 만들 수가 있었는데요


이러면 9급 공무원 가산점에 필요한

기계설계산업기사 요건을 만족시키고

가장 빠른 회차에 도전할 수 있었죠


매년 시험이 3번 있으니까

끝나는 시기에 맞춰서 미리 공부한 다음

다음 시험에 붙기만 하면 끝!  

      


먼저 온라인 강의부터 마쳐야하니

개강하고나서 강좌부터 챙겼어요

홈페이지에서 들을 수 있더라고요

매주 올라오는 영상 시청해서

끝까지 재생 완료되면 자동으로

출석으로 처리가 되었습니다

아직 알바는 뛰고 있었으니까

매일 다 듣는건 좀 무리가 있었어요

야간 파트에 들어가기도 했거든요

그래서 가끔 하루나 이틀씩

못 듣고 넘기는 날들도 있었는데

이걸로 생기는 불이익은 없었습니다

출석 인정 기간이 꽤 널널했는데요

2주 안에만 재생 끝내면 되었죠

결석은 한 번도 없었네요ㅎㅎ

수업은 총 15주 과정이었구요

6주 차에 과제가 나오더라고요

시간이 좀 걸리겠구나 싶었죠

그런데 멘토쌤이 주제를 받아가시곤

잘 정리된 참고자료를 메일로 주셔서

거기 적힌 대로 따라가서 제출~


그러고 나면 시험을 보게 됩니다

8주 차 중간고사, 15주 차 기말고사

두 번에 걸쳐서 평가 받게 되는데요

이것도 어떻게 공부하고 진행하면 되는지

방향성도 잡아주시고 팁도 넘겨주셔서

수월하게 넘길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신경을 좀 덜 쓰는 만큼

테스트 쪽에 많이 집중을 했어요

아무래도 한 번에 붙고 싶었거든요

용어들이 좀 어려워서 이것만 암기했더니

내용은 크게 난이도가 높지 않더라고요

첫 시도만에 성공하고 왔습니다

다 끝내고 나니까 4개월만에

9급 공무원 가산점에 필요한

산기 조건 충족 완료!  

      


지금은 학은제는 다 끝냈구요

그 후로 한 3개월 정도 들여서

2월에 있던 국시에 접수했습니다

공부한 기간이 좀 짧았던 터라

불안함이 없지는 않았는데요

기분 좋게 1번만에 합격했죠^^

9급 공무원 가산점을 이렇게

챙길 수 있었지만 정작 중요한

공시는 시간을 더 들여야 할 것 같았죠

그래서 열심히 성적 끌어올리기 위해

책상 앞에 몸을 붙들고 있습니다ㅎㅎ

힘들어도 하루하루 뿌듯해요

제가 무언가를 새로 도전하는게

인생에서 이번이 처음이었거든요

꿈이라는게 없는 채로 살아왔으니까요

삶에서 도달하고 싶은 지점이 생기니

의욕이라는게 솟아오르더라고요

저한테도 승부욕이 있다는걸 알았죠

아직 제 진로에서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저는 지금 예전에

느꼈던 불안감은 가지고 있지 않아요  

      

한 번 성공을 경험한다는건
정말 중요하더라고요
그래야 또 시도할 수 있으니까요  


혼자 힘으로 막막한 것 같은 분들

저는 꼭 멘토쌤을 만나보시기를

강력하게 추천해드립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는건 달라요

가지고 있는 시야부터 차이가 있고

지닌 정보량과 경험이 정말 든든합니다

공시에 열 올리고 계신 분들

작은 차이로 떨어지시면 그것만큼

억울한 일도 없으실 거잖아요

제 글을 통해서 여러분도

수월하게 추가 점수 받아가신 다음

기관에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성공과 행복을 기원하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안녕~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미용사종합면허증 진짜 쉽게 따실 수 있는데 모르셨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