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15. 2024

독학사 심리학, 수월하게 1년만에 완성해요!

http://pf.kakao.com/_mexgkG/chat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안뇽하세요!

독학사 심리학을 수월하게 준비해서

1년만에 완성하게 된 박O연입니다~  


요즘은 마음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

많으시다 보니까 이쪽 분야로

준비 많이들 하시잖아요

 

그런데 대부분 학위가 필요하니까

어떻게 마련하면 될지 고민이 되죠

특히 대학을 안 가셨다면 더더욱ㅠ

 

저도 그걸로 생각을 많이 했는데

그런 분들게 도움이 되고자 이번에

제가 시도했던 방법을 남겨봅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진학을 하려다가

성적도 생각처럼 나오지 않았고

학비가 여유로운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과 상의를 거친 끝에

그냥 바로 일을 시작하기로 했죠

알바부터 하면서 천천히 하기로요

 

한 2년 정도 아르바이트 했는데

다른 친구들은 다 취업하더라고요

그걸 보니까 마음이 좀 급해졌어요

 

그 때부터 제대로 알아보게 됐는데

제가 처음에 흥미를 가졌던 게

상담 관련된 일이었거든요

 

제 장점으로 가장 처음 꼽는게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는 점이어서

그걸 좀 살려보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이 직종은 일을 하려면

관련 학사는 거의 무조건 있어야지

지원이라도 할 수 있더라고요ㅠㅠ

 

방법을 찾다가 학점은행제라는걸

알게 되었고, 또 독학사라는 방법이

있다는 것도 찾게 되었어요

 

어느 쪽이 나한테 맞을까 궁리하다가

상황에 맞춰서 상담해주신다는

전문 학습 멘토쌤과 연이 닿았습니다  



이 제도들은 모두 교육부에서

대학을 나오지 않고도 학위를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는데요

 

저는 뭔가 수업을 듣는다거나

과제를 수행하고 평가를 받는게

적성에 맞지를 않았어요

 

학은제 같은 경우는 인강 듣듯이

영상으로 시청하면서 과제도 있고

중간 기말고사도 다 있더라고요

 

그리고 시간이 좀 걸리니까

저는 공부해서 학사를 딸 수 있는

독학사 심리학을 준비하기로 했죠

 

이거는 4단계로 구성된 시험을

한 단계씩 패스하는 식으로 진행해서

모두 합격하면 학위가 주어졌어요

 


여기저기서 비유로 많이 들기를

대학판 검정고시다 라고 설명을

자주 하시더라고요

 

여기에 제가 원하던 학과가 있어서

이걸 통하면 상담 분야로도

진출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각 단계별 시험이 1년에

한 번씩만 진행되기 때문에

하나라도 실패하면 내년까지 대기...

 

그걸 많이 걱정을 했는데

멘토쌤이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학은제를 이용할 수 있다셨어요

 

단계별로 정해진 학점을 이수하면

면제를 받을 수가 있었던 거죠

이걸로 난이도를 낮출 수 있었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강의를 듣는건

아무래도 부담이 좀 되었는데요

일부분만 활용할 수도 있더라고요

 

사실 제가 개인적으로 성향이

혼자 공부하는게 더 좋았을 뿐이지

이쪽을 많이 선택하실 것 같았죠

 

운영 목적부터가 누구나 상관없이

수월하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걸로

삼고 있기 때문에 훨씬 편리했습니다

 

사회인들을 위해서 만들어져서

과정 전체가 100% 온라인이라

직장 다니면서도 참여할 수 있었구요

 

조금 연령대가 있으시거나

공부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난이도도 어느정도 조절되어 있었죠

 


저는 독학사 심리학을 도전하면서

1단계 교양을 면제 받고 싶었습니다

어려운 전공에 집중하고 싶었거든요

 

이걸 위해서는 학은제를 통해

35점을 취득해야 했는데요

강의만 들으면 1년이 걸린대요

 

왜 그런지 살펴봤더니 교육법상

연간 이수 제한이 설정되어 있어서

한 학기 24점, 1년 42점이 끝ㅠㅠ

 

그래서 제가 목표로 하는 35점

강의로만 채우기 위해서는

두 학기동안 참여를 해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노력하기에 따라서

이 기간을 줄일 수도 있었어요

자세한 설명을 요청드렸죠

  


기본적으로 인강을 통해서

점수를 따는게 베이스였지만

그거 외에도 루트가 있었습니다  


- 온라인 강의

- 독학사 합격

- 전적대 활용

- 자격증 취득


제 케이스는 고졸이니까 따로

전적대 이력이 있지는 않았구요

자격증을 따서 추가점을 얻기로 했어요

 

전공하고 상관없이 점수만 있으면

단계를 패스할 수가 있으니까

가장 쉽다는 경영으로 플랜을 받았죠

 

경제 관련 신문사에서 주관하는

시사 테스트 같은게 있었습니다

합격하면 18점이더라고요

 


보통 한 달에서 두 달 사이로

시간을 들이면 나이 좀 있으신 분들도

어렵지 않게 따신다고 했죠

 

이걸 따면 저는 온라인으로 18점에

18점을 더해서 총 36점으로

1과정을 패스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1학기, 4개월만

학은제를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공부 시간을 더 확보할 수 있었죠

 

독학사 심리학에 응시하면서

단계 하나를 스킵할 수 있다는 게

큰 메리트로 느껴지기도 했구요

 

그래서 짧게 고민하다가 바로

이 플랜대로 함께하기로 했고

수강 신청까지 마무리하게 되었어요  

      


개강이 가장 빠른 반을 했더니

바로 다음 주부터 시작하더라고요

홈페이지에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매주 올라오는 영상을 틀어두고

재생이 끝까지 되면 알아서

출석이라고 바뀌더라고요

 

저는 이거 하면서도 하던 알바는

계속 병행하기로 했기 때문에

가끔 못 듣고 넘어가는 날도 있었죠

 

그런데 매일 들을 필요도 없던게

2주안에만 들어주면 출석이니까

결석으로 처리된 날은 없었어요

 

한 학기는 15주 들어갔는데요

중간에 한 번 과제가 나오더라고요

멘토쌤이 알려주시는대로만 했죠

 

메일로 잘 정리된 참고자료를 하나

보내주셨는데 거기 적힌 대로만 

조금 노력해서 제출할 수 있었어요

 

8주 차, 15주 차에 각각

중간, 기말고사가 있었는데요

이것도 신경 안 써도 됐습니다

 


어떻게 응시하면 되는지 무엇을

준비하면 되는지 하나하나 다

꿀팁들 넘겨주시니까 수월했어요

 

이 온라인 과정은 전부 도와주시니까

되게 편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한 건 강의 잘 듣는 정도~

 

그래서 저는 자격증 쪽에 좀 많이

집중해서 품을 들이게 되었는데요

한 번에 패스하겠다는 마음이었죠

 

시사 테스트는 한 달 좀 넘게 들였는데

넘겨받은 자료집을 살펴보니까 약간

뉴스를 문제로 만든 느낌이 강했어요

 

시사 경영이라고 해서 쫄 필요 없었고

어렵다고 느껴지는 건 거의 없었어요

첫 시도에 합격점 넘기면서 따냈죠

 

이렇게 독학사 심리학에서 봐야할

단계 하나 패스하기 조건 달성

4개월만에 끝내게 되었습니다~  

      


종강하고 나니까 쌤께서

행정 처리도 같이 도와주시더라고요

면제된 것까지 눈으로 확인했어요

 

지금 저는 2과정에 응시하고 나서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잘 푼 것 같아요!

 

6개월동안 알바 다니면서도

열심히 대비했거든요 붙으려고

1년만에 다 끝내자는 마인드로요

 

아직 넘어야 할 산은 많이 있지만

그래도 이렇게 시작할 수 있었던 건

멘토쌤이 다 도와주신 덕분이에요

 

최종 목표가 학위 취득하는거니까

거기에 맞는 도움들도 계속해서

제공해주시더라고요

 


전에 시험 보고 나서도 며칠 뒤에

잘 보셨냐고 연락을 주시더라고요

그 때는 좀 감동을 받았습니다

 

오랜만에 담임 선생님을 한 분

만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더 힘을 많이 내게 되었어요

 

내가 어떻게 할지 모르겠을 때

알려주는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고

다들 한 번 쯤 생각하시잖아요

 

그런 분들은 꼭 연락 드려보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거라고 확신해요

제가 지금 하고 있는 것처럼요  

      

혼자서 고민하다가 놓치기보다
처음부터 전문가와 차근차근
나아가면 불안할 게 없어요  

      

년 단위로 노력을 쏟아야 하는데

허투루 고생할 수는 없잖아요

확실하게 알고 가시면 좋겠어요

 

독학사 심리학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제 이야기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모두 파이팅입니다!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9급 공무원 가산점, 이렇게 하면 쉽게 챙겨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