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19. 202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개월로 편입하기!

▲ 나도 상담 받아보기!



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개월만에 편입 준비한 이O현입니다!  


저는 원래부터 아이들을 좋아해서

진로를 고민해보기도 하고

어린이집 봉사도 다녀봤는데요

 

부모님의 만류로 생각을 바꿔서

취업이 잘 된다는 학과 전문대를 나와

일반 사무직으로 일을 하게 되었죠

 

그런데 사실 제 의지가 아니라

부모님이 원하시는 대로 하다보니

이렇다 할 비전이 느껴지지 않았어요

 

내가 마음이 없다 보니까

점점 의욕도 떨어지고 오히려

불만이 더 많이 생기더라고요

 

그러다가 어느 날 퇴근하는데

선생님으로 보이는 분과 함께

아이들이 횡단보도에 모여있었어요

 

옹기종기 모여서 떠들고 있는데

그걸 바라보는 쌤 표정이 너무 좋길래

문득 부럽다는 감정을 느끼게 됐죠

 

그 이후로 이직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주변에서는 난리가 났죠 멀쩡하게

직장 두고 왜 그리로 가느냐고

 

제가 하고 싶은 일이다 보니까

망설임이 많이 사라지더라고요

 

알아봤더니 이쪽 일을 하려면

자격증이 따로 있어야 하더라고요

보육교사나 정교사가 있어야 했습니다

 

어느 쪽을 골라야 할지 몰라서

이곳저곳 수소문하고 다녔는데요

그러다가 전문 학습 멘토쌤을 만나서

제대로 상담을 받게 되었죠  

      


보육교사의 경우에는 좀 쉬워서

학위 따면서 지정 과목만 들으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곧 유보통합 이슈가 있어서

25년 이후에는 취업을 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교사를 바라봤는데요

이것도 취득 루트가 여러개 있었죠  


- 관련 대학 졸업

- 방통대 유교과 교직이수

- 교육대학원 양성과정 진학  

     

당장 직장을 그만두기에는

생활비 부분에서 문제가 있으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목표로 잡는게 현실적이었어요

 

그런데 알아보다 보니까

이 방통대도 편입을 들어가게 되면

2학년부터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그 주제로 상담을 진행했는데

저는 전문대졸이니까 원서 자체는

얼마든지 넣어볼 수 있었는데요

 

문제는 제가 학교 생활하면서

성적 관리를 잘 해둔 게 아니라

어려움이 많이 따를 것 같았죠...

 

특히나 유교과 같은 경우는

유독 경쟁률이 강한 학과다 보니

평점이 꽤 높게 잡히더라고요

 

그래서 멘토님이 추천해주신 것이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해서

성적을 개선하고 지원하는거였죠  



학은제는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강의 시스템이었는데요

 

시행하고 있는 의도부터가

직장 다니면서도 참여하면서

학력 개선하라는 거였어요

 

그렇기에 사회인 자영업 모두

쉽게 수강할 수 있도록 과정이

100% 온라인으로 구성되었죠

 

일반대학처럼 공부할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없기 때문에

난이도도 맞춰서 조정이 되었다네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도

이 제도를 통해서 학점 30점을

이수하면 2학년 편입이 가능했어요

 

그런데 이것도 좀 복잡한 것이

정작 중요한 수업은 어디서 듣는지

과목은 뭘 들어야 하는지

 

점수만 모으면 자동으로 조건이

맞춰지는건지 애매한게 많아서

혼자서 정보를 파악하기에는

다소 난해한 부분이 있더라고요

 

상담할 때 이 부분을 말씀드렸더니

그걸 해결해주는 분들이 바로

학습 멘토분들이라고 해주셨어요

 

그래서 요 내용들은 플랜을 짜서

어디서 어느 과목을 수강하게 될지

기간은 어떻게 될지 알려주셨어요

 

눈으로 확인하고 나니까 간단하게

파악할 수가 있었습니다  

      


학은제 인강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점수에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한 학기에 24점이 끝이었어요

 

그래서 30점을 모으기 위해선

고작 6점이 부족해서 학기를

추가로 이수해야 한다는 말이었죠

 

입학에 성공한다고 해도 거기서부터

또 3년간 수료를 해야만 하는데ㅠ

 

그런데 멘토님께서 4개월 안에

이걸 끝내보자고 하시더라고요

 

학은제에는 강의 말고도

여러 가지 추가점 수단이 있어서

그걸 병행할 수가 있다네요  

      

- 전적대학 가져오기

- 독학사 합격하기

- 자격증 취득하기

- 인터넷 강좌 듣기

      

이것들 중에서 제가 추천받은건

6점짜리 자격증 하나였는데요

2주 정도면 충분히 딴다더라고요

 

제가 조금만 노력을 더하게 되면

무려 4개월을 줄일 수 있으니까

이 정도는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에

바로 원서를 넣을 수가 있었기 때문에

시간도 딱 맞아 떨어지게 되었죠  

      


그렇게 해서 곧장 등록을 했구요

바로 다음 주에 시작할 수 있길래

그 반으로 안내를 받았습니다

 

사실 출석 부분은 정말 쉬웠는데

그냥 틀어두기만 하면 됐어요

 

마치 수험생 때 인강 듣듯이

매주 올라오는 영상 재생만 하면

자동으로 출석 처리 되더라고요

 

물론 중간에 에러 날 수도 있으니

잘 처리 되었는지 확인 필수!

저도 이러다 실수할 뻔 했죠ㅎㅎ

 

다행히 2주 안에만 들으면 돼서

얼른 다시 시청하고 난 뒤에

출결 관리 할 수 있었습니다

 

근데 이것도 엄연히 대학 과정이니

과제나 시험같은 평가 요소가

중간에 열리더라고요

 

사실 강의는 느슨하게 들어서

제대로 기억나는게 별로 없어서

처음에는 당황을 좀 했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에

편입으로 들어갈 때 필요한

성적 관리 차 시작한 과정인데...

 

그런데 이 부분은 멘토쌤께서

참고할 수 있도록 정리된 자료들과

노하우를 넘겨주시더라고요

 

이걸 토대로 하나하나 따라갔더니

평점도 좋게 가져가면서 무난하게

평가 요소를 넘길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준비하면서 6점 자격증도

2주 정도 공부한 다음 첫 응시에

합격해서 추가점 따냈구요

 

한 학기만에 30점 다 모아서

다음 전형이 열리기만 하면

원서를 넣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종강 후에도 여러 가지

행정 처리를 거친 다음에야

비로소 조건 달성이 되었는데요

 

이건 멘토쌤께서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덕에 복잡한 것들도

쉽게 끝낼 수가 있었답니다  


지금은 편입학 전형에 합격해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를

열심히 다니는 중이랍니다

 

학은제랑 비교하면 온라인이라도

난이도가 좀 차이가 나더라고요

학은제가 정말 쉬운거였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일 다니면서

병행하기에 무리는 없는 정도라

주말 사용해서 참여하고 있죠

 

정교사 취득을 위한 교직이수는

4학년부터 시작할 수 있다고 해요

그 때를 대비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제 경험담을

쭉 풀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ㅎㅎ

 

방통대 유교과 희망하고 계신다면

제 글 참고하셔서 한 번

도전해 보시길 바라요!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  나도 상담 받아보기!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보육교사, 고졸도 이렇게 쉽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