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04. 2024

사이버대학 유아교육과, 어렵지 않게 성공했어요!

http://pf.kakao.com/_mexgkG/chat

↑ 나도 상담 받아보기!



안녕하세요~


고졸 학력에서 유치원정교사

수월하게 준비했던

20대 정X란입니다^^


사이버대학 유아교육과 대신에

선택한 방송대 2학년 합격후기를

공유해드리고자 해요!


온라인 방법으로 단기간에

원하는 학과로 진학했던

이야기를 적어보도록 할게요!


과정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이끌어주셨던 학습 멘토쌤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서

꿀팁을 적어볼게요ㅎ


제 이야기를 해드리면 부모님을 도와

어렸을 때부터 남동생을 케어하며

아이들을 좋아하게 되었는데요


선생님이라는 꿈을 갖고 있었는데

가정형편이 좋지 않아 대학을

들어가지 못했습니다ㅜㅜ


알바를 하면서 20대 초반을 보내며

친구들처럼 학교 생활을 하며,

공부하는 게 부러웠죠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아보게 되었고

얼집 선생님인 보육교사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취업 때 필수로 갖춰야 하는

라이센스인데, 25년 시행되는

유보통합 이슈가 있죠


그래서 관련 종사자,

교육 분야에 꿈이 있으신 분들은

정교사 대비해야겠더라고요^^


인터넷 커뮤니티를 찾아보던 중

취득절차로 방통대 입학을 통해

갖출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죠


우연히 멘토쌤과 연락이 닿고

제 계획에 맞춰서 설계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원래 교육자가 되려면

관련 학과 졸업이

거의 필수라고 하더라고요 


일반적으로 교육학과는 4년제 *o*

어떻게든 시간을 줄일 

방법을 고민했어요


1년 1년 시간이 흐를수록

쫓기는 느낌이 드는 것 같아서요 

거기에 더해서 학비 걱정도 있었죠


4년 쭉 다니다 보면

비용도 만만치가 않죠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진학을 포기했었는데

알바로는 생활비 충당으로 고작^^ 


1년이라도 줄여볼 수 있을까 

학비를 좀 아낄 수 있을까 해서


편입을 고려해 봤는데

영어 시험이 너무 어려워 보였어요 


대학을 다니는 친구들에게

얘기를 들어보니까

정말 빡세다는 대답이...! 


게다가 학생 때와는 다르게 

하나부터 열까지 저 혼자서

시작하려니 앞이 깜깜했어요 




멘토쌤을 만나게 된 것이 다행이죠

까다로운 방법 말고

다른 길을 알려주셨어요 


그렇게 설명을 듣게 된 것이 바로

방송대 편입, 교육대학원 진학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는 말이었어요 


대학원은 진학 준비를 포함해서

기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터라

저는 방송대를 선택했죠! 


사이버대학 유아교육과 과정은

교직이수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그게 가능했던 방송대가 적합했어요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이 없는

저에게는 이거야말로

맞춤 플랜이라는 생각이 팍~ 


물론 방송대를 1학년 처음부터 다니면

기간이 너무 오래 걸렸기 때문에

편입을 고려하게 되었어요 


고졸 학력으로서 2학년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30학점을 채워야 했죠 


그래서 멘토쌤이 설명해 주신 게

바로 학점은행제였어요!





학점은행제는 교육부 주관으로

저 같은 고졸 학력자들도 

100% 온라인으로


저렴한 비용과 적절한 난이도에

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어요 


사이버대학 유아교육과에

과정이 없어서 진행하기로 한

방송대 편입도 학은제를 통하면


한 학기만에 2학년으로

바로 진행할 수 있었고요 


바로 이 제도를 통해서

전문가인 학습 멘토쌤이

저 같은 분들과 만나게 되는 거였죠 


혼자서 알아보는 것에

한계를 많이 느꼈던 저에게

전문가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되었어요 


제 목적을 처음부터 끝까지

들어주시고 나서는 과연 프로답게

곧장 학습 계획을 들고 와 주셨던...! 



계획서만 보여주시는 게 아니라

어떻게 진행하게 되는지

하나하나 자세하게 짚어주셨어요 


온라인으로 채워야 하는 학점

30점을 이수해야 했는데요 


한 학기에 들을 수 있는 이수 제한은

24점까지였기 때문에 


원래대로라면 2개 학기를 거쳐야

편입 시도할 수 있었던 상황 ㅠ 


고작 6점 때문에

반년을 더 채워야 하다니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알바 생활만 할 수는 없었고

유보통합 대비도 빨리 해야 하는데

가슴이 좀 많이 답답하더라고요





하지만 멘토쌤은 한 학기만에

충분히 끝낼 수 있으니

걱정 말라고 해주셨어요 


설명을 들어보니 학은제는

강의 수강뿐만 아니라 


다른 다양한 활동들도 점수로

인정해 준다고 하더라고요! 


- 전적대 내역

- 관련 자격증 취득

- 독학사 시험 응시 


이런 것들을 통해 학점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면

'기간 단축'이 가능하다는 사실! 


한 학기 최대 이수 24점으로 

방송대 편입을 위해

필요한 추가 학점은 단 6점!




그래서 비교적 취득이 간단한 

자격증 한 가지를 알려주셨어요


이게 딱 6점으로 인정되더라고요

망설일 것 없이

 병행하기로 했죠! 


사이버대학 유아교육과를

대체하여 교직이수하기 위한

 학습 설계였는데요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원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바로 수강신청을 결정!


행정 처리는 모두

전문가의 손길로 

세심하게 도와주셨답니다^-^ 


또래 친구들로부터

수강신청은 전쟁이라는 말을

들었던 터라 걱정이 태산이었죠 


하지만 학점은행제 수강 신청은

그렇게 경쟁이 치열하지도 않고

하나도 어렵지 않았어요





그렇게 1학기가 시작되었어요

수업은 정해진 요일에

올라오는 강좌를 온라인으로

끝까지 시청 시 출석 인정! 


총 15주 차 과정으로 수업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았고요

생각보다 수월하게 학습했어요 


학기 수행하다 보면

8주와 15주 차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요소가 있었어요 


걱정을 많이 했는데

멘토쌤이 도움을 주셨어요 


어떻게 공부하면 되는지

과제는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세심하게 노하우를 알려주신 덕분에

평점 4.3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죠~ 




동시에 자격증 취득도 병행했어요

전혀 어려운 난이도가 아니다 보니


강의 듣고 알바하면서도

충분히 할 만하다고 느꼈어요 


그렇게 학기를 무사히 마치면서

동시에 자격증 취득까지 성공!


사이버대학 유아교육과를

찾아보다가 알게 된

편입만 지원하면 되었죠 


30점을 채운 뒤에는

편입학 과정을 밟아야 했는데


이것까지 물심양면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ㅠㅠ 


덕분에 물 흐르듯 편입까지

한 방에 성공했을 때는

자신감이 뿜뿜!





사이버대학 유아교육과를 대신해

한국방송통신대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제가 이런 후기를 쓰게 될 줄

누가 알았겠어요 ㅎㅎ 


온라인 수업은 학점은행제로

한 번 경험했던 거라서

어렵지 않게 진행하고 있어요 


이제 다음 목표는 무사히

지금 과정까지 졸업하고

어엿한 교육자로 거듭나는 일! 


아마 멘토쌤이 계시지 않았더라면

이렇게 제대로 시작해 보지도

못하고 고꾸라졌을 것 같아요 




후기가 조금 중구난방이죠...

이런 글을 써본 게 처음이라서

잘 전달이 될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저처럼 고졸이라도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면


포기하지 마시고 스펙도 올리시고

원하는 꿈 이루셨으면 좋겠어요! 


정교사 자격증이나

학위 과정 희망하시는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이렇게 적어봤습니다 


혼자 도전하시기보다

꼭! 전문가의 도움과 함께


훨씬 편안하게 준비하셔서

언젠가 아이들 앞에서 만났으면 해요 


여러분 모두 꿈을 잃지 마시고

도전하는 삶 응원하겠습니다~!





↓ 나도 상담 받아보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