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07. 2024

직장인 학력개선,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 같아요!

http://pf.kakao.com/_mexgkG/chat

▲ 나도 상담 받아보기!


안녕하십니까

직장인 학력개선을 통해

이번 승진 대상자가 된 박O호입니다

 

요새 학력 높이는 시도

많이들 하시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대우가 달라지니까요 


그래서 이번에 저도

스펙업도 할 겸 도전해서

성공했던 후기 남겨보고자 합니다 


저는 고졸로 사회 들어와

바로 일부터 시작한

사무직 입사 7년차 주임입니다 


20대는 쏜살같이 지나가고

이제 30대에 들어섰는데요

저만 유독 대우가 박한 느낌 받았어요 


비슷한 시기 입사한

동기들 중 몇은 벌써

팀장을 맡아 하기도 하던데 


저는 연봉 상승 폭도 적고

승진도 몹시 더뎠습니다

만년 주임으로 남을까 걱정이었죠 


왜 저만 이럴까 고민했는데

과장님이 슬쩍 해주신 말씀이

너만 고졸이라는 것 같다였죠


일만 잘하면 되지

학교 잘 나오는게 뭔지

좀 억울한 것도 있었는데


하지만 불평 불만할 시간에

상황을 바꾸고 싶었습니다

바로 방법 찾기 시작했고요


마침 시작부터 끝까지

일 다니면서도 개선 가능하다는

멘토님 계시길래 연락드렸습니다



 고졸이었던 제가

직장인 학력개선을 하려면

뭐부터 해야할지 막막했죠 


당장 수험을 쳐서

대학을 입학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그만둘 수도 없고 


저는 지금 회사에 계속 다니면서

필요한 학력만 취득하고

승진 조건만 갖추길 원했어요 


멘토님께서는

전문학사와 4년제 학사

두 가지를 보여주셨습니다 


기왕 도전하는거

2년제로 애매하게 학위 얻느니

더 인정받는 학사학위를 따고 싶었죠 


저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듣고

난이도도 어렵지 않다는

경영 쪽으로 추천 받았습니다 


고졸 상태에서 학위를 따려면

사이버대학 과정을 진행하거나

온라인 140학점 이수도 있다더군요 


그러면 제가 일을 다니면서

병행할 수 있는 과정 여쭤봤더니

학점은행제를 알려주셨죠 


대학 다닐 필요 없이

온라인만으로 최단기간에

4년제가 가능한 루트라고 하셨어요


일 다니면서 멘토쌤게

도움받으면서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학점은행제는 100% 온라인으로

저같은 직장인들을 위해

교육부 제도였습니다 


일 다니면서 틈틈이 

온라인으로 출석 가능하고

난이도도 수월하다고요 


거기에 학은제 이용하면

멘토님께 이런저런 도움 받고

평점도 잘 관리할 수 있었어요 


사이버대학, 방통대는 학비 문제도 있고

수업이 어려울 수도 있어서

학은제가 최적인 것 같았습니다 


제가 희망하는 학사학위는

보통 4년을 다녀야만

졸업이 가능했는데요 


학은제는 그런 학기제가 아니라

점수만 따면 바로 학위 취득 가능한

학점제로 운영되고 있었죠 


제게 필요한 학습 플랜은

경영 전공 필수 6과목에


전공 60점, 교양 30점 포함 

도합 140점 이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점을 채울 수 있는

다른 여러 가지 방법들 있으니

4년 다 다닐 필요가 없었죠 


멘토님께 좀 힘들어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요청을 드렸습니다 


그렇게 기간단축으로

빠른 완성 목표 잡고

직장인 학력개선하는 과정 시작했죠



학점으로 인정되는 것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더라고요

 

- 전적대 이력

- 자격증 취득

- 독학사 응시

- 온라인 강의 


저는 전적대 이력이 없으니

온라인 강의 들으면서

자격증 독학사 병행했습니다 


온라인 이수 가능 학점이

1년에 42점 제한이 있었기에

점수를 많이 끌어와야 했죠 


멘토님이 알려주신 경영 관련

전공 자격증 2개가 각 18점,

쉬운 난이도의 6점짜리 자격증까지 


총 3개의 자격증 취득해서

42점 추가로 확보한 뒤

독학사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독학사는 대학판 검정고시로

시험봐서 60점 넘기면

과목당 4~5점 대체된다고 하고 


총 4단계로 학위취득이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었지만

저는 일부분만 활용하기로 했죠 


독학사 1과정 난이도 낮은 교과로

추천해주셔서 한 번에 4과목 패스로

16점 인정받았어요 


이렇게 직장인 학력개선에서

기간단축 방법 존재하니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수강 신청도 멘토님이

차근차근 도와주셔서

바로 학기 시작했죠 


매주 정해진 요일마다

온라인으로 강의 업로드 되고

모바일로도 들을 수 있었어요 


매일 들어야 하는게 아니라

업로드하고 2주 내로만 들으면

출석 인정 되는 방식이었습니다 


덕분에 근무하면서도

짬 내서 강의 듣는 것만으로도

출석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과제나 시험도 있었는데

이런 부분은 수업 열심히 따라가고

멘토님 도움 받아서 충분히 넘겼죠 


어느정도 학습 익숙해지고 나서

자격증 준비 시작했어요 


직장인 학력개선이 처음에는

일과 병행 가능할까 싶었는데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했습니다 


저녁이나 주말에 시간 내서

틈틈이 공부 병행했지요 


결국은 목표 세웠던 대로

시작 1년 차에 자격증 3개 모두

취득 성공했습니다 


마지막 분기 여유 있을 때

독학사 준비했고요 


이거는 그래도 자격증보다는

부담이 좀 덜했던 것 같아요 


한 번 자격증 준비하고

성과를 내어보고 나니까

독학사도 자신있게 도전할 수 있었죠



그렇게 추가 학점 모두 모아서

2학기 끝내면서 학사 취득했습니다 


행정 절차 또 복잡하게 있었는데

이것도 멘토님이 체크해주셔서

준비에 문제가 없었어요 


딱 학위가 찍히고 나니

뿌듯함이 말이 안 나오더라고요 


처음 계기 제공해주셨던

과장님께서도 칭찬하시면서

고생했다고 술 한 잔 사주셨습니다 


학위가 있다고 삶이

영화나 소설처럼 드라마틱하게

휙휙 바뀌는 건 아니었지만 


지난 7년간 받아왔던 대우에서

확연하게 나아지는걸

몸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금 저는 연봉 인상도 받고

다음 승진 대상자로 결정됐습니다

곧 대리님 소리 들을 수 있어 행복하죠 


제가 어떻게 노력해야할지

그 방향성과 방법들 알려주신

멘토님 덕분에 성공하게 되었어요 


직장인 학력개선 과정은

혼자 도전하기 어려운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불가능은 없어요

저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삶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제가 뭐 글 써본 경험이 없어서

그냥 되는대로 적은 것 같은데요

여러분도 망설이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도전

전문 플래너와 함께

꼭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 나도 상담 받아보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사이버대학 유아교육과, 어렵지 않게 성공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