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명아! 기본소득이 뭐야? / 여우고개] 출판 뒷 이야기
원래는 첫째였습니다. 그런데 운명의 장난으로 둘째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이름도 바뀌었습니다.
[재명아! 기본소득이 뭐야? / 여우고개] 책이 마침내 세상에 나왔습니다. 지난 여름 처음 책을 쓰기로 마음 먹고 밤을 지새우며, 고민 고민 끝에 원고를 완성했습니다.
처음에는 좋다고 부추기던 출판사에서 막상 원고가 완성되고 나니 이런 저런 토를 달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편집자가 저자를 트레이닝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처음부터 기를 죽이면 덤벼들지 않을테니 칭찬으로 막 쓰게 만들고...그리고 나서 본격적으로 '지적질'을 해대는 것이지요..
그렇게 몇 차례 까이고, 난도질 당하고, 수정하고, 마침내 원고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그 책이 출판되길 기다렸어야 맞았습니다...그런데 출판계의 속성을 1도 모르는 저는 출판사의 달콤한 부추김에 흥분하여 또 다른 원고를 열심히 써서 넘겼습니다..
그 원고가 바로 [대갈장군이어도 좋아 /여우고개] 입니다...출판사에서는 이 책부터 먼저 출판하는 것이 낫겠다며 둘째가 첫째가 되고..첫째는 그냥 서랍속에 고이고이 잠들었고..
첫째에 대한 생각에 제 가슴앓이는 계속 되었습니다..
2020 코로나 국면에서 '기본소득'이 집중 조명을 받게 되었고...이재명지사도 대법원 파기 환송이 확정되어 용트림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출판사에서 잠자던 원고는 다시 세상에 나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불과 1년만에 상황은 많이 바뀌어 원고 세부내용은 다시 써야했습니다..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지난 여름 바닷가에도 못 가고 쓴 원고가 이번 여름을 지나 가을에서야 마침내 세상에 빛을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한 원제는 [재명이, 알래스카를 꿈꾸다] 이었습니다..출판사에서는 화끈하게 [재명아, 기본소득이 뭐야?]로 하자고 했습니다.
전문가의 판단이 맞겠지요...
이 책은 경기도에 사는 재명이라는 초등학생 친구가 알래스카 오로라를 보러 가고 싶은데, 가정형편상 엄두를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세계 최초, 유일하게 기본소득을 실시하고 있는 알래스카에서 [세계 어린이 기본소득 대회]를 연다는 소식을 접하고...한국대표로 뽑히기 위해 '경기도 기본소득 박람회' 예선에 참가하며 성장해가는 과정을 담고 있는 이야기입니다.
기본소득은 왜 실시되어야 하는가? 그 재원 마련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어린이 입장에서 끝없는 질문을 던집니다...그냥 기본소득 좋으니까 실시해야 한다가 아니라...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우리 사회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습니다..
집 가까운 서점에 주문/ 구입하시는 것이 가장 좋고..
인터넷 서점을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이 되고,
학교 도서관과 공공도서관에 희망도서 신청하셔서 빌려 보셔도 좋습니다..
고맙습니다...덕분입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0631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