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에 항상 목말라 있는 본인에게 좋은 영향과 앞으로의 학습 방향을 제시해 주는 언어 화용론적 관점에서 이중 언어자로부터 배울 수 있는 전화영어 노하우 3가지를 정리해보았다.
첫 번째로, 사회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언어의 뇌과학]에서는 말한다. “그저 언어를 수동적으로 노출하기만 해서는 별 효과가 없다.... 외국어 학습에서 사회적 상호 작용은 아주 기본적인 표현학습을 포함한 언어 습득에서 기본이다”
일반적으로 학습자들이 하는 실수는 혼자 열심히 하는 것이다. 전화영어는 말하기 연습이다. 즉, 학습 상대자와 대화를 할 때 최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전화통화 10~20분만 이루어지는 것으로는 시간이 부족하다. 이 부족한 시간들을 만회하기 위해서 강사가 코멘트 해준 내용을 복습하고 리코딩 파일도 들어 보고 교재도 같이 보면서 전반적인 학습을 한다.
또한 수동적이며 상대방의 피드백 없는 언어의 학습은 효과가 거의 없다, 예를 들면 부모의 욕심으로 유아기 때 영어에 쉽게 노출시키기 위해서 영어로 된 영상물 또는 오디오를 틀어 놓는다. 자연스럽게 영어를 배우게 하기 위해서다. 처음엔 유아가 그 콘텐츠에 관심을 보이지만 결국 흥미 없어한다.
두 번째로, 전화영어의 학습의 시기는 중요하지 않다.
흔히들 말한다. 뇌가 말랑말랑 할 때 외국어를 배우는 게 나이 들어서 배우는 것보다 좋다.
결론부터 말하면 외국어를 배우는 시기와 학습효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는 어느 쪽이 더 선호한다고 말할 수 없을 만큼 더 연구가 진행되어야 결론을 내릴 수 있다고 한다.
[언어의 뇌과학]에서는 말한다
“제2언어의 피질 표상과 관련해 습득 연령과 습득 능력 중에 무엇이 더 중요할까? 즉, 뇌가 제2언어를 나타내는 데에는 어릴 때 배운 부분이 더 영향을 끼칠까, 아니면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이 더 영향을 끼칠까? 두 요소 사이에는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각각의 기여도를 독립적으로 평가하기엔 아직은 어떤 변수가 제2언어 피질 표상에 더 영향을 끼치는지 쉽게 답변하기가 어렵다”
전화영어를 커리큘럼에 따라 주니어, 시니어로 교재가 나눠지긴 하지만 학습을 시작하는 나이에 연연하지 말아야 한다. 화용론적 관점에서 맥락이나 상황이 단어의 뜻이나 의사소통의 행위 해석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면 늦은 나이에 시작하더라도 습득 능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목표를 잡는다면 영어 말하기가 즐거워질 것이다.
세 번째로, 흥미를 유발하는 것에 집중하자
전화영어만큼 재미있는 말하기 콘텐츠가 있다면 그 콘텐츠에 집중하자! 필자의 경우 전화영어를 대체할만한 것을 아직 찾고 있는 중이다.
대체 콘텐츠를 찾기 위해서 전화영어를 11년간 해오다 돌연 그만두었다. 이만큼 했으면 영어 실력이 어떻든 그만두고 다른 방식의 영어 학습법으로 영어를 더 배우고 싶었던 이유도 있었다.
사실 두 달 정도 되는 기간 동안 영어에 관한 개인적인 노출은 그동안 전화영어를 해왔던 Recording file을 듣는 게 전부였다.
그동안 쉬지 않고 달려왔기에 휴식이라 생각하고 익숙한 영어에 노출하는 게 전부였다. 상대방이 있는 영어 학습은 하지 않고 가끔씩 유튜브나 넷플릭스도 보았다. 분명 좋아하는 콘텐츠를 보고 있었지만 필자의 흥미를 유발하지는 않았다. 재미는 있지만 수동적인 영어환경에 대한 노출이 영어 말하기의 재미를 이끌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나치게 언어 사용력에 치중하고 있었던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화용론이 아니라 본인이 의도적으로 선택하는 문법적 어휘적 표현력 범위를 정하고 있지는 않는지 의심이 들었다.
전화영어라는 학습방법을 통해서 이중 언어자처럼 완벽하게 언어를 구사하는 것을 목표로 삼지 않고 좀 더 구체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영어 말하기를 잘하기 위해서 언어 자체의 사용력을 위한 언어 학습이 아니라 언어 화용론 적적 관점에서 영어 학습을 다시 생각해보았으면 한다.
넬슨 만델라의 말처럼,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말한다면 그 대화는 상대방의 머리로 가고, 상대방의 모국어로 대화를 나누면 그 메시지는 가슴에 새겨진다" 고 하였다. 이해할 수 있는 언어가 아니라, 가슴에 새겨질 수 있는 언어 사용을 위해서라도 이중 언어자에게 배울 수 있는 것을 전화영어 학습에 이용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