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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eulism Oct 03. 2019

시스템 디자이너가 말하는
시스템 디자인

System Design

시스템 디자인에 대한 글들을 찾아보다 시스템 디자이너가 자신이 무슨 일을 하는지, 시스템은 무엇인지, 왜 그것들이 필요 한지 등에 대해 기술한 아티클을 읽게 되었다. 그리고 여러 흥미로운 부분들이 많아 번역하고 편집하여 올려보고자 한다. 원본은 바로 아래 url을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아티클에서 활용한 사진 또한 함께 가져왔다.)

https://modus.medium.com/what-the-is-systems-design-e005c1e9fef8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만약 자동차를 바퀴, 차축, 좌석, 모터 등으로 해체한다면 어떻게 될까? 이것 또한 자동차라고 할 수 있을까? 해체된 자동차 부품들은 더 이상 자동차가 아니다. 부품들을 한 곳에 모아놓았다 하더라도 자동차처럼 움직일 수 없기 때문이다. 

시스템 사고 선구자 Russell Ackoff 교수는 시스템을 해체된 자동차 부품과 비교하여 설명한다. 많은 사람들은 시스템을 어떤 부분의 집합이라고 착각하지만, 시스템은 이런 요소들을 단순히 모아놓은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마치 해체된 부품들을 자동차라고 말할 수 없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니까, 시스템은 "각 부분의 조합이 상호작용을 할 때 그 결과"를 말한다.

A car is a complex system.


"시스템 디자인"은 무엇일까?

시스템 디자인에 가장 대표적인 예는 바로 건축이다. 건축은 침실, 부엌, 거실, 욕실을 개별적으로 디자인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각기 다른 역할을 가진 방과 방이 상호작용하는 것을 고려하여, 전체적으로 균형을 집아야 하기 때문이다. 부엌을 더 크게 하기 위해 욕실을 없애지 않는 것처럼 어느 한 부분을 단독으로 향상하지 않는다. 이처럼, 시스템 디자인이란 이러한 각 부분과 부분의 "상호작용을 디자인하는 일"이다.


시스템디자이너, Human-Centered Systems Designer

시스템 디자이너를 더 정확하게 설명하는 말이 있다면 Human-Centered Systems Designer가 아닐까 한다. Human-center systems design은 최종 사용자를 포함한 시스템 안에 있는 모든 이해 당사자를 다룬다.

예를 들어 학교를 디자인할 때 최종 사용자는 학생이다. 그러나 선생님, 부모님, 관계자들의 필요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몇 년 전 IDEO는 (Human-centered systems design으로 유명하고, 지금 번역 편집한 원본 글쓴이가 근무한 회사이다.) 학교의 문화를 리디자인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일을 담당했었다. 문화란 사람들의 사고방식들과 행동들이 모인 것이다. 행동과 사고방식은 보이는 것이 아니기에 직접적으로 디자인할 수 없다. 하지만 디자이너는 공간과 스케줄, 역할, 의식이나 절차, 우대정책 등을 디자인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들은 눈으로 볼 수 있는 변화의 수단을 만들며, 결과적으로 문화를 증진시킨다. 예를 들어 학교에 벽을 막지 않는다는 하나의 아이디어는 교장에게 학생과 선생님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이것은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개방성을 만들어 신뢰의 문화를 만들기도 한다. 

All the stakeholders


왜 Human-Centered Systems Design이 중요할까?

실질적으로 모든 문제는 결국 시스템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Russell Ackoff 교수는 "세상에 완전히 고립된 문제는 없고, 대부분의 문제들은 다른 문제와 상호작용함으로 결국 모두 시스템 문제의 일부분이다."라고 말하며, 시스템 문제라는 용어 "messes"를 만들었다. 

실제로 교육, 건강 관리, 형사 사법 및 정부에서 가장 큰 문제는 시스템 문제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결국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감정과 요구가 예측할 수 없고 지속적이기에 복잡하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따로"해결할 수는 없지만 "messes(시스템 문제)"를 다루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실마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인간 중심의 시스템 설계(Human-Centered System Design)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인간 중심의 시스템 설계는 복잡성을 기반하여 만들어진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Human-Centered Systems Designer는 그래서 정확히 무엇을 하나?

디자인 분야는 인터랙션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산업 디자인, 디자인 리서치 등 광범위하다. Systems Designer는 팀과 협력하여 모든 분야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종 사용자를 위한 통합된 응집력 있는 경험을 만드는 개별 요소를 디자인한다. 즉, 큰 그림과 작은 세부 사항 사이에서 끊임없이 앞뒤로 움직이며.  “환경이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새로운 행동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까? 디지털 도구가 어떻게 새로운 사고방식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건강 관리와 같은 다른 인접 시스템의 추세가 현재 시스템과 어떻게 상호 작용할 수 있을까?”등을 고민한다. 부품 간에 의도적인 상호 작용을 만든다고 볼 수 있다. 


어떤 면에서 시스템 설계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많은 제품이 그 자체로 복잡한 시스템이다. 버스는 도시 시스템의 일부이며, 점심은 더 큰 식량 시스템의 일부라고 볼 수도 있다. 손을 씻는 단순한 행동조차도 면역계와 공중 보건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이러한 상호 작용과 부품이 더 큰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시스템을 보다 인간 중심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시스템 디자이너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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