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너바스 이실장 Feb 01. 2023

시공 기록 정리하고 정산해 보자

기술자로서 홀로서기-8

2021년 용산구 한남동 리첸시아 B동 욕실세팅




'기술자로서 홀로서기' 마지막 챕터입니다. 상담하고, 작업하고, 공사비 받았다고 끝난 것이 아닙니다. 기록을 남겨야 하죠. 당신이 누구에게 요청받아, 언제 어디에서 어떤 공사를 어떻게 작업했고, 수고비로 얼마를 받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한 작업을 알고 있어야 일한 보람을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흐르면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기록하고 정리해 놓아야 확인할 수 있어요. 몇 년 후 당신이 그동안 어디에서 어떻게 일했는지 돌아볼 수 있습니다. 사람이 기억해 낼 수 있는 것들은 한계가 있거든요. 


공사하고 작업한 기록은 나중에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오래전 공사한 것에 대해 집주인이 물어볼 수도 있고, 기술자가 작업한 부분 때문에 문제가 생겼다고 할 수도 있어요. 오래된 일이라 기억이 잘 나지 않겠죠. 작업한 것을 기록하고 정리해 놓으면 찾기 쉽고, 문제의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시공한 날 찍은 사진도 보관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사진도 잘 정리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1. 시공기록을 엑셀파일로 기록하고 정리하자.

저는 엑셀파일로 만들어 놓습니다. 기록은 공사가 끝난 후 바로 기록해야 합니다. 

공사를 정리해 작성하고, 다음 해가 되면 다른 시트로 넘어갑니다. 엑셀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또는 직장에서 사용해 봤죠? 사용할 수 없다면 꼭 배워야 합니다. 엑셀로 견적서와 공사 기록도 작성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이 어려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학습하면 충분합니다.


제가 만들어 놓은 엑셀시트를 입니다.

1. 순번 - 몇 건의 공사를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현장명 - 당신이 쉽게 파악할 만한 지역으로 기입합니다. 어디에서 일했는지 간략하게 볼 수 있습니다.

3. 공사날짜 - 언제 시작해서 언제 끝났는지, 며칠 걸렸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주소 - 상세주소를 기입합니다. 재방문 시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연락처 - 휴대폰 번호를 기입해요. 안내, 홍보,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6. 공사청구액 - 집주인과 협의된 견적서의 총공사비를 기입합니다. 

7. 공사비 - 공사를 하면서 제품을 구매하고 지출한 총금액을 기입합니다. 소모품, 부자재 등 사용된 모든 비용을 기입합니다.

8. 순이익 - 공사청구액에서 공사비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수식 파일을 걸어 자동계산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내가 고생하고 노력한 금전적인 대가입니다. 


9. 시공내용 - 어떤 공사를 했는지 기입합니다. 

10. 요청자 - 집주인이 블로그를 통해 직접 당신에게 요청했는지, 지인이 소개했는지, 인테리어업체 요청인지 기입합니다.

11. 특이사항 - 기입하지 않은 내용 중에 특별한 내용이 있으면 기입합니다. 


1년 단위로 기록해 놓으면, 1년마다 합계를 내어 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그 해 매출은 얼마였고, 순이익은 얼마였는지 알 수 있어요. 참고하여 다음 해 목표도 세우고, 견적서를 작성할 때에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정리를 해 놓습니다. 당신에게 맞는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그렇게 하세요. 

월별 수익을 그래프로 만들 수 있습니다.


기록을 남겨야 당신 이 일한 보람을 느낄 수 있고, 이 자료는 나중에 사용할 곳이 있을 것입니다. 



2. 휴대폰에 집주인 연락처를 저장한다. 

기록해 놓아야 할 곳이 하나 더 있습니다. PC의 엑셀파일에 집주인의 연락처를 기록해 놓지만 현장에서 바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휴대폰에 저장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전화를 받기 전에 누가 나에게 전화했는지 알 수 있다면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는 휴대폰 그룹으로 정리합니다.

'이너바스' 그룹에는 제가 주로 제품을 구매하는 업체와 인테리어 업체, 인테리어 관련 기술자, 제가 공사 관련 문의할 수 있는 기술자를 저장해 놓습니다. '이너바스고객' 그룹에는 제가 공사를 했던 집주인의 연락처를 저장합니다.

휴대폰 연락처를 저장하는 이름은 당신이 기억해 내기 쉽게 저장합니다. 지역명과 집주인의 특징을 간략하게 표현해 놓습니다. 친절한, 깔끔한, 예쁜 등으로 구별해 놓으면 기억하기가 쉽습니다. 처음부터 이렇게 저장한 것은 아니었어요. 지역명으로만 구분해 놓았었는데, 고객이 늘어나다 보니 지역명만으로는 구분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집주인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저만 볼 수 있는 휴대폰이라 큰 문제는 없습니다.


연락처 이름을 기록해 놓았지만, 이것 만으로 기억해 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힌트를 메모해 놓아요.

휴대폰 연락처 저장할 때 메모를 입력합니다. 이 집주인은 제가 세면대, 양변기 교체시공할 때 커피도 주시고 친절하게 대해 주셨습니다. 남자 혼자 집에 있으면 아메리카노 커피를 직접 내려 주지는 않거든요. 그리고 은마아파트 20동은 공동 출입구 옆에 다행히(?) 장애인 휠체어 경사로가 있습니다. 2021년에도 은마아파트의 다른 동으로 시공하러 갔었는데, 장애인 휠체어 경사로가 없어서 계단으로 제품과 공구들을 핸드카에 실었다 내렸다를 반복했었습니다. 특이사항도 메모해 놓으면 다음 방문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 집주인 연락처를 기억하기 쉽게 저장해 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그렇게 하면 됩니다. 





"타인으로부터 존경받고 싶다면, 말하는 것을 줄이고 겸손한 모습을 보여라."

[이너바스 이실장 명언-18]



이너바스 이실장이 씀

이전 20화 기술자의 견적서 작성은 정직하게 해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