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너바스 이실장 Oct 10. 2022

기술자분들의 꽉찬 자부심은
좀 덜어내야

지금부터 나는 스페셜리스트다-7

2023년 서대문구 신촌 해우빌딩 욕실세팅




기술자 중 유난히 자기 기술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한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이 특히 고집도 세고, 다른 사람들 말을 잘 안듣습니다.


"다른 기술자 보다 내가 더 잘하고, 내가 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고, 나만큼 잘 하는 기술자는 찾기 힘들고, 그래서 나는 이런 대우는 받아야 한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기술자 많습니다.

비전문가가 시공방법이나 결과에 대해 한마디 하면 무시 하거나, 화를 냅니다. 자기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거죠. 어느정도 자기 확신과 자부심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을 너무 과대평가 하면 자기 안에 갇혀 더이상 발전이 없습니다. 오랜 세월 기술자로 일해왔으니 전문가는 맞겠지만, 시대에 뒤떨어진 기술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매사 겸손하며 다른 사람의 말도 들어보고 생각해 봐야 합니다. 


자기 자신이 전문 기술자가 된 것은 혼자만의 노력으로 된 걸까? 다른 사람들이 도움은 없었던 것일까?

자존심 쌘 분들은 자기 혼자 잘나서 기술자가 되었고, 100% 자신의 재능과 노력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술자가 되려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받아야 가능한 일입니다. 도움을 주신 분들께도 감사할줄 알아야 합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기술을 알려주신 분께 감사해야 하고,

기술을 많이 경험해 볼수 있게 기회를 주신 집주인께 감사해야 하고,

편하게 일할수 있게 공구를 개발 해주신 공구회사에도 감사해야 하고

건강한 신체를 주신 부모님께 감사해야 하고,

내가 이 일을 할수 있게 응원해준 가족에게도 고마워해야 겠죠.


"감사해야 할 곳은 많습니다."

자기 자신이 기술적으로 완전 베스트, 최고라고 생각하면 배우고 터득할 것이 없습니다. 이미 자기 자신이 최고의 기술을 가졌는데, 무엇을 더 노력하겠어요. 하지만 요즘 세상은 속도감 있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일을 꾸준히 계속 하고 싶다면 시대의 변화를 읽고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요즘의 시대 변화를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1. 소비자분들의 의식변화 

20세기의 소비자들은 저렴하면서 튼튼하고 기능상 문제만 없으면 만족했습니다. 하지만 21세기의 소비자들은 많은 것을 고려합니다. 제품의 정상적인 작동과 디자인이  세련되고 감각 있어야 합니다. 


"돈 들였으면 이뻐야합니다."


그래서 요즘 젊은 소비자 분들이 브랜드 제품위주로 많이 찾고 있고, 인터넷 아니 모바일 검색으로 집요하게  찾아봅니다. 스마트폰이 없었을 과거에는 일부러 컴퓨터 자리에 앉아 인터넷으로 검색해 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요즘엔 TV보면서 스마트폰 검색을 합니다. 참 편한 세상이죠. 그래서 제 블로그 검색 통계를 보면 스마트폰 검색 횟수가 PC검색 횟수 보다 많이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제품 가격, 시공후기 등 알아보기 정말 편해졌습니다. 


또한 인터넷 조차 없었던 시대에는 소비자 분들이 알아볼곳도 별로 없고 잘 모르니까 제품 가격을 좀 많이 올려 받는 분들도 있었겠지만 지금은 그렇게 사기 치면 소비자 분들이 분노할 확률이 높습니다. 요즘엔 알아보고 비교해보기 정말 쉽거든요. 또한 제품들을 구매하여 시공을 맡길 때에도, 모델별로 검색해보면 대충 가격을 알수 있으니까 사기치면 안됩니다.



2. 좋은 재료와 좋은 공구와 장비

업그레이드 된 공구로 일하면 시간도 단축되고, 몸도 덜 힘들고, 스트레스도 덜 하고, 일에 대한 퀄리티도 올라갑니다. 주기적으로 계속 알아봐야 합니다. 동종업계에 일하는 분들과도 어떤 공구가 좋은지 소통하고, 인터넷과 유뷰트 검색하면서 새로운 공구 소개하는 동영상도 찾아봐야 합니다. 


저는 그래서 계속 유튜브로 찾아본답니다. 정말 좋은 세상이죠. 동영상으로 방법도 다 알려주고, 없는게 없답니다. 다른 기술자 분들은 어떻게 시공 하는지도 많이 참고하고, 내가 하는 방법보다 좋으면, 모방하면서 더 좋은 방법을 찾아봅니다.



3. 새로운 제품들의 출시와 개발 

제품들이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양변기, 샤워기 기타 등등 스마트하게 진화하고 있죠. 원리는 기존 것과 거의 차이는 없습니다만 처음 설치해 보는 제품들은 설치하기 전에 설명서를 꼭 보고, 머릿속에 설치과정을 그려보고, 작동원리도 파악해야 합니다. 부속들의 순서와 방향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죠.


당연 이렇게 설치 하는 걸꺼야~ 하면서 설치하다보면 부속이 한두개 남는 경우가 있는데, 빠지면 안되는 부품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치 순서가 틀려서 다시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분들은 자존심 때문인지 귀찮아서인지 설명서 보는걸 너무 싫어합니다. 설명서 보이자마자 버리는 분들도 꽤 많이 있어요. 그러다가 실패하면 자존심에 더 큰 상처를 받는 것 아시죠?

사진출처<픽사베이>



4. 소비자가 직접 시공해보려는 DIY

도배, 타일이나 도기설치, 여러가지 등등을 소비자분이 직접 해보려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손재주가 쫌 있으면 유튜브 보고 몇번 해보면 충분히 할수 있는 것들도 많이 있어요. 물론 많이 경험해 본 기술자 분들을 따라갈순 없죠. 하지만 몇번 해보면 더 잘하는 분들도 있을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공구가 없고 많이 안해봤을 뿐 전문가라는 소리를 들을 만큼 재주있는 분들도 많아요.


그래서 전문가 분들은 항상 겸손의 자세를 가져야 한답니다. 그러시길 바랍니다.



이너바스 이실장이 씀

작가의 이전글 이너바스 이실장 드디어 브런치 작가 입문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