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너바스 이실장 May 23. 2023

시공 전과 시공 마친 후에는
반드시 점검해야!

지금부터 나는 스페셜리스트다-2

2023년 부천 사랑마을아파트 욕실세팅




전문 기술자의 기술은 완벽에 가까워야 합니다. 물론 기술자도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에 100% 완벽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하려고 노력해야 해요. 완벽하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확인과 점검입니다.

작업하는 것 중요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확인과 점검입니다. 작업시간이 빠듯해서 점검하지 않고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거나, 대강 작업을 마무리한 후 확인하지 않고 현장을 벗어나는 기술자도 있어요. 자신은 기술적으로 완벽하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점검을 안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이 한 작업을 점검하고 학인하지 않으면 뒤가 찜찜하지 않을까요?


당신이 작업한 것에 문제가 있거나 제품이 잘 작동하지 않으면 AS 하러 현장에 다시 방문해야 합니다. 확인을 하지 않음으로써 나중에 더 불편해지고, 더 힘들어지고, 시간도 더 소모할 수 있어요. 집주인도 불편해지고 스트레스받습니다. 기술자에 대한 믿음이 무너지게 됩니다. 집주인이 기술자에 대한 믿음이 무너지면, 기술자 또한 자부심에 상처를 받습니다. 그래서 확인과 점검을 잘해야 합니다.



제가 확인하는 것은


1. 작업 전 확인

저는 욕실 전체리모델링 공사를 직접 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업체의 요청으로 욕실 제품 설치도 하고, 집주인이 양변기, 세면대, 샤워기, 욕실장 등 욕실제품을 교체 요청하면,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교체해 주기도 합니다.  

2022년 논현동 주택 욕실 리모델링

현장에 도착하면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확인해 보는 것들이 있습니다. 샤워기나 세면대 수전에서 물은 잘 나오고 내려가는지, 양변기 물은 시원하게 내려가는지, 누수는 없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시공 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 집주인에게 알려주고, 향후 공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제가 공사하면서 겪은 일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 4월 논현동 샤워기 교체 전 사진

논현동 3층 고급주택에 샤워기를 교체하러 갔습니다. 집주인이 위층 욕실에서 샤워를 한다고 하여 아래층 욕실의 다른 작업부터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현장에 도착하면 물을 사용하는 제품부터 확인하고 작업을 시작하는데, 샤워기를 교체하려면 수도계량기 밸브를 잠가야 합니다. 그러면 집주인이 샤워를 할 수가 없겠죠. 제 루틴이 깨진 것입니다.

다른 제품 먼저 설치 작업을 하는 바람에 누수 확인하는 것을 잊고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마지막에 샤워기를 교체 헸는데, 샤워기 온수 쪽 벽에서 물이 계속 새어 나옵니다. 왜 그럴까? 생각하며 샤워기를 '제거하고 설치하고 점검하고' 여러 번 반복했습니다. 알고 보니 작업 전부터 타일벽 뒤의 수도관에 문제가 있었던 것입니다. 찍어 놓은 사진을 보니 교체 전부터 샤워기 온수 부분에서 물이 흘러나오고 있었습니다. 바닥에도 물이 흘러 비칩니다. 다행인 것은 방문하자마자 현장 사진(위의 사진)을 찍어 놓아서 집주인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 전에 사진도 안 찍어 놨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작업 전 현장사진의 중요성을 한번 더 느꼈습니다.



2.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기 전 확인

인테리어 업체의 요청으로 욕실 제품을 설치하기 위해 현장에 도착하면 확인부터 합니다. 앞에서 말한 시공 전 확인이죠. 그다음으로 계량기 수도밸브를 잠근 후 앵글밸브부터 설치합니다. 그리고 다시 수도계량기 밸브를 열어 누수 확인해요. 중요한 작업 중 하나 압니다. 앵글밸브 설치에 문제가 발생하면 타일벽 안으로 누수될 수 있습니다. 

2023년 도곡동 래미안아파트 욕실세팅

앵글밸브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지 않고 세면대를 설치한 후 문제가 확인되면, 설치한 세면대를 다시 제거하고 조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더 걸리고 피로감도 높아집니다. 그래서 확인작업이 중요합니다.

2023년 5월 부천 사랑마을아파트 욕실세팅

세면대설치가 완료되면, 세면대에 물을 틀고 누수가 있을 만한 부분을 마른 손으로 만져 봅니다. 문제가 없다면 세면대에 물을 받고 세면대 밑에 물이 묻지 않은 박스를 깔아 둡니다. 그리고 다른 작업에 들어가죠. 시간이 지나서 박스에 물이 묻은 흔적이 발견되면 바로 조치합니다. 세면대 밑에 종이박스를 깔아 두면 확인하기 좋습니다. 



3. 현장을 벗어나기 전 확인

작업이 마무리되면, 당신이 작업한 모든 제품들을 점검해야 합니다.


1) 세면대수전이나 샤워기가 작동은 잘 되고 누수는 없는지

2) 양변기는 물이 잘 내려가고 누수는 없는지

3) 욕실장은 단단히 고정되어 움직이지는 않는지

4) 선반이나 벽에 부착되는 제품은 수평이 맞고 견고하게 고정되었는지

5) 집주인이나 인테리어 업체에서 요청한 것은 모두 마쳤고 더 작업해야 하는 것은 없는지

6) 현장의 폐기물과 제품 박스들은 깔끔하게 정리하고 치웠는지

7) 현장과 제품 사진은 다 찍었는지

8) 내 공구와 연장은 빠진 것 없이 다 챙겼는지


위의 사항들을 빠짐없이 확인하고 현장을 벗어나야 합니다. 


꼼꼼하게 확인하면 AS 하러 현장에 다시 올 일이 없어집니다. 집주인이나 인테리어 업체에 믿음을 주고, 전문기술자 즉 스페셜리스트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스페셜리스트라면 꼼꼼하게 확인해야겠죠? 점검하고 확인해야 기술자인 당신의 마음이 편안해지고, 즐겁게 운전하며 귀가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작업한 것을 확인하지 않으면, 마음이 불편해지고 전문가로서의 자부심도 잃을 수 있습니다.




"작업을 마치고 확인하지 않으면, 작업은 반만 끝난 것이다."

[이너바스 이실장 명언-20]



이너바스 이실장이 씀

이전 23화 기술자들! 공구는 유치원아들 가방  챙겨주듯이 해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