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너바스 이실장 Aug 14. 2023

새로 나온 귀요미, 다루는 방법을 연구하자!

지금부터 나는 스페셜리스트다-3

2023년 영등포구 당산 양용빌딩 오피스텔 세면대교체




제가 앞에 쓴 것처럼 행동으로 실천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린 것들을 차례차례 실행하다 보면 기술자가 될 수 있고, 올바른 기술자가 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기술자인척 시늉만 하면 안 되겠죠?


동종업계의 다른 기술자들은 어떤 공구로 어떻게 시공을 하는지 찾아봐야 합니다. 당신보다 더 쉽고, 더 퀄리티 있고,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면 배우고 바꿔야죠. 매년 새로운 공구나 장비가 개발되어 출시됩니다. 공구 회사들이 기술자를 위해 많은 연구와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일을 더 쉽고, 편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공구들이 계속 개발이 되고 있어요. 당신이 이제 기술자가 되었다고 자만하지 말고, 연구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많이 알아야 현장 상황에 맞게 응용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은퇴를 앞둔 기술자 어르신들은 최신 공구를 찾기도 힘들고, 사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이 글을 읽을 수 있는 당신이라면 충분히 공부하고 연구해서 기술을 더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기술 영역을 더욱 넓혀갈 수 있습니다. 그런 공부를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만물의 선생님인 '포털사이트 검색과 유튜브'입니다. 유튜브에는 기술 입문자가 알아두면 좋을 많은 기술 방법과 팁이 있고, 동영상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깨달음을 줍니다.



1. 공구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자. 

저는 유튜브 공구 관련 채널 철물점TV, 공구왕황부장, 공구부라더스, 윤툴툴 등을 구독하여 시청합니다. 재미 있고, 새로 나온 신기한 공구도 많습니다. 내 몸을 편하게 하고, 작업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꾸준히 찾아보고 있으며, 저에게 필요한 공구가 있으면 바로 구매합니다. 새로 나온 공구를 쇼핑하여 사용하는 것도 기술자의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HYBRO H500 전동드라이버

위 사진의 전동드라이버도 제가 공구 유튜브 보고 구매한 것입니다. 적당한 토크에 임펙드라이버 보다 작고 가벼워 사용하기 휴대하기 편하고, C type으로 충전이 빠릅니다. 적절하게 자동으로 조인 후 내 손의 감각을 느끼면서 수동으로 조여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부피 작아서 공구박스에 자리를 차지하지 않고, 작업하면서 작업조끼에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제 무거운 임팩드릴이나 드라이버를 사용할 일이 많지 않아요.

13mm 기어 렌치

일반 스페너로 세면대 앙카볼트를 조일 때, 협소한 공간에서 스패너를 너트에 '넣고 돌리고 빼고'를 반복하면서 5분 이상 걸렸습니다. 하지만 이 기어렌치로 하면 작업시간이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드륵드륵' 기어 소리와 손의 느낌이 좋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 제품을 몰라서 일반 스패너를 사용했습니다. 

이 제품들 외에도 유튜브 공구 채널을 보고 구매한 공구가 많습니다. 몸도 편해지고 작업 속도도 빨라지고 스트레스와 피로도는 줄어듭니다.



2. 기술자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자. 

저는 유튜브 기술자 채널 강쌤철물, 내가해tv 등을 구독하고 그 외에도 인테리어 관련 동영상을 관심 있게 찾아보고 있습니다. 지금도 제가 작업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기술자 사장에게 배운 것도 도움이 되었지만, 유튜브 기술 동영상을 보고 응용한 것도 많습니다. 


세면대 설치할 때, 도기 뒷부분을 그려 오려내어 앙카볼트 타공자리를 찾는 방법도 유튜브 동영상에서 보고 바꿨습니다. 그전까지 줄자를 이용하고, 계산을 하여 타공위치를 찾았는데 이 방법이 훨씬 더 쉽고 실수하지 않는 방법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지금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다리 일체형 세면대 설치 중

이 방법 외에도 유튜브에는 기술팁이 많습니다. 다른 기술자들은 어떻게 시공을 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당신의 기술실력을 더욱 레벨업 시킬 수 있습니다.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더 이상 발전할 수 없습니다.



3. 현장에서 다른 기술자의 공구와 작업 방법을 공유하자. 

제가 가진 기술 외에도 알아두면 좋은 기술들이 많이 있습니다. 현장에서 다른 기술자들은 어떻게 작업하는지 유심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기술자는 어떤 공구나 소모품을 사용하는지, 그 공구들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대화하며 공유 할 수 있습니다. 탐낼 만한 물건이 있다면, 구비하여 당신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설치하는 제품의 작동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제품을 설할 때 그 제품의 원리를 알면 제품에 약간 문제가 있더라도 부자재를 응용하여 조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욕실슬라이드장의 레일과 롤러가 어떤 위치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양변기 물탱크가 어떤 원리로 작동되어 물이 내려가는지 알아 놓으면, 제품에 약간의 문제가 있더라도 바로 고칠 수가 있습니다. 

비데일체영 양변기의 비데 분해작업

양변기를 교체하고 비데는 철거하여 집에 와서 분해를 해 보았습니다. 원리를 알기 위해서죠. 가장 궁금했던 것은 비데가 양변기에 어떻게 설치됐는지 궁금했습니다. 일반비데는 오른쪽 사이드에 버튼이 있어서 누르고 빼면 변기에서 탈거됩니다. 위 비데는 변기에서 비데가 분해되지 않아 궁금했어요. 분해해 보니 알게 되었습니다. 오래된 초창기 비데일체형 양변기의 비데라 나사를 풀고 덮개를 열어야 하는 구조입니다. 어떤 원리로 비데가 분사되는지, 모터와 펌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았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바닥에 신문지라도 깔고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했던 것처럼 거실 맨바닥에 마구 분해해 버렸다가는 마누라한테 등짝 싸다구 맞을 수 있다는 것이죠. 주의하세요.ㅋㅋㅋ


결론은 제품의 원리를 알면, 제품 설치할 때 응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안 되는 상황에 위치를 변경시켜 설치할 수도 있고, 다른 부속을 써서 사용하는데 문제없도록 조치할 수도 있습니다.



5. 새로운 제품을 처음 설치할 때는 반드시 설명서를 정독해야 합니다.

우리의 간식이면서 주식이기도 한 라면은 초등학생 때부터 직접 많이 끓여 먹습니다. 누구나 라면을 끓여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라면 봉지에 적힌 조리방법을 읽어 볼 필요도 없고, 냉장고에 부재료들이 있으면 응용해서 맛있게 끓여 먹습니다. 라면 물도 감으로 잘 맞추죠. 하지만 새로 나온 라면이라면 설명서를 읽어봐야 합니다. 불닭볶음면을 라면처럼 불닭곰탕(?)으로 끓여버릴 수 있으니까요.

처음 설치하는 제품인 경우 설명서를 읽어보고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기술자의 자존심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설명서를 무시하고 자신의 경험을 믿으며 작업을 시작합니다. 그런 기술자가 있어서, 그 집주인의 요청으로 제가 재설치하러 갔다 온 경험이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양변기의 경우 수압조절하는 전용 밸브를 설치해야 하고, 상부 비데의 급수관을 제대로 연결해야 하죠. 설치가 끝나고 리모컨과 페어링 연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원래 하던 데로 설치하고 기능상 문제가 없기를 바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연히 작동에 문제가 생기고, 물이 샙니다.

아메리칸스탠다드 직수형 양변기 설명서

제품마다 양변기 리모컨 페어링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꼭 설명서를 읽어보고 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레인샤워기 설치할 때 들어있었던 안내문입니다.

레인샤워기 설치할 때 샤워기 파이프 끼우는 고정너트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서 공구로 조이지 말라고 되어 있습니다. 주의사항 안내문이 동봉되어 있는 것을 보면, 많은 기술자들이 공구로 조이면서 많이 파손되었나 봅니다. 제품 상자 안에 들어 있는 안내문과 설명서를 읽어보고 작업해야 하는데, 경험 많은 기술자들은 설명서는 볼 생각도 안 하고 버립니다. 

새로운 제품을 설치할 때는 설명서를 읽고, 어떤 순서로, 어떤 공구로 작업해야 하는지, 상황을 머릿속에 그려 봐야 합니다. 그런 후 작업을 시작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제발 설명서 버리지 마세요. 특히 해외생산 제품은 동봉된 설명서를 꼭 보세요. 제품구조가 국내생산제품과 다릅니다.



6. 제품 또는 부재료의 간단한 문제는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제품이나 부재료에 간혹 불량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분의 재고가 있다면 교체하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재고가 없다면? 매장에 가서 교환해 와야 하는데, 시간 걸리고 번거로운 일이죠. 간단한 문제라면 기술자가 조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품이나 부재료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고, 기술자가 방법을 생각하면 가능합니다. 기술자는 부재료를 가공할 수 있는 공구와 연장이 있기 때문이죠. 단, 기능상 문제없어야햐고, 오래 사용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이 보더라도 정상제품으로 보여야 합니다.


수건걸이 브래킷에 아래처럼 문제가 있습니다. 

이음매에 튀어나온 부분이 있어, 벽에 밀착되지 않아 수건걸이를 고정해도 흔들립니다.

번거롭더라도 그라인더로 깔끔하게 다듬어주면 됩니다. 간단한 문제죠. 욕실 액세서리 제품이 브래킷과 사이즈가 조금씩 안 맞는 경우가 있어요. 브래킷이 크면 그라인더로 다음어주고, 작으면 전기테이프를 이용하면 됩니다. 사진이 없어 아쉽네요.


기술자가 작업하다가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기술자도 타공을 조금 크게 뚫거나, 타공 위치가 2mm 정도  오차가 날 수 있습니다. 기술자라면 조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무리하게 조이면 타일이나 제품에 문제가 생깁니다. 그렇다고 위치를 바꾸면 타공구멍이 보이게 되죠.

칼브럭을 반 잘라서 위 사진처럼 한 개 반을 넣고 나사로 조이면 단단하게 고정됩니다. 간단한 문제는 방법을 생각하여 기술자가 가진 공구와 재료로 깔끔하게 해결할 있어야 합니다. 



7. 작업 관련 하여 더 좋은 방법을 연구하고 찾아내야 합니다.

"난 이제 완벽해! 더 이상 공부할 것은 없어"라고 생각하면 기술 능력은 정체되고 다른 전문가들과 비교해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재료로 안전하게 퀄리티가 있으면서 힘이 덜 들고 빠르게 일을 진행할 수 있을까?"작업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해보는 것입니다. 사소한 것도 작업 순서와 방법을 더 좋은 방법으로 바꿔보는 것입니다. 시행착오를 겪게 되겠지만 내가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다른 동종업계의 기술자보다 더 멋진 기술자라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고, 저처럼 개인 블로그에서 다른 분들께 방법을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샤워기 수평을 맞추는 방법도 제가 작업하다가 "더 좋은 방법을 없을까?"고민하면서 알게 된 방법입니다. 

방법은 깨알 꿀팁-3에서 설명했습니다. 




"타인에게 배울 점을 찾지 못한다면, 발전할 수 없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이너바스 이실장 명언-21]



이너바스 이실장이 씀


이전 24화 시공 전과 시공 마친 후에는 반드시 점검해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