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지의 기본
브리지는 기본적으로 4명의 플레이어가 2개의 페어로 나뉘어 서로 대결을 하는 게임으로 파트너쉽이 중요한 게임이다.
♠ 팀게임 : 4명이 플레이어가 2대 2로 팀을 나누어 사각 테이블에 앉아 플레이하게 되는데 서로 마주 보고 앉은 사람끼리 파트너가 된다. 파트너는 브리지 게임을 하는 동안에는 나에게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다. 각각의 팀은 노스/사우스 와 이스트/웨스트로 불리는데 테이블에 앉는 방향과는 관계없고 플레이하는 클럽하우스에 지정된 방향을 의미하며 브리지 경기장에 들어가면 어느 방향의 플레이어가 노스가 되는지 표시되어 있다.
게임은 크게 딜링 - 비딩 - 플레이 - 스코어링의 4단계로 구분된다.
♥ 딜링 : 브리지는 트럼프 카드를 가지고 하는 게임으로 조커를 뺀 52장의 카드를 4명의 플레이어가 13장씩 나누어 갖는다. 카드 한 팩을 테이블 위에 앞면을 밑으로 쭉 펴고, 네 사람이 서 있는 상태에서 한 장씩 뽑는데 맨 가장자리 카드는 뽑지 말고 다른 사람이 뽑은 바로 옆 카드는 뽑지 않는다. 제일 높은 카드를 뽑은 사람이 자리를 선택하면 그다음 높은 카드를 뽑은 사람과 파트너십을 이루며 테이블에 서로 마주 보고 앉는다. 나머지 두 사람은 자연히 파트너가 되어 남은 자리에 앉는다. 제일 높은 카드를 뽑은 사람이 딜러가 되며, 딜러의 왼쪽 사람이 카드를 섞어서 딜러의 오른편에 놓아주면 딜러의 오른쪽 사람은 컷을 한다. 딜러는 그 카드를 왼쪽 사람부터 시작하여 시계 방향으로 한 장씩 52장을 다 나눈다. 한 사람 당 13장의 카드를 받게 된다. 이때 내 카드는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카드는 A, K, Q, J, 10, 9, 8, 7, 6, 5, 4, 3, 2의 순서로 가치를 가지며 카드의 모양을 수트라고 하는데 ♠>♥>◆>♣의 랭킹을 가진다. ♠와 ♥는 메이저수트라고 하고 ◆와 ♣은 마이너수트라고 한다. 이때 A, K, Q, J을 어너카드라 하고 각각 4, 3, 2, 1점의 하이카드포인트(HCP)를 갖는다.
※ 소셜브리지가 아닌 브리지 클럽이나 협회, 경기에서는 이미 나누어진 13장씩의 핸드가 끼어져 있는 보드를 사용하여 게임하기 때문에 딜링의 과정은 생략되기도 한다.
◆ 비딩: 브리지 게임은 트릭을 많이 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이다. 현대에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브리지는 컨트랙트 브리지인데 여기서 컨트랙트란 얼마만큼의 트릭을 어떻게 이길지 정하는 계약을 의미한다. 플레이어들은 우선 자신의 핸드를 보고 먼저 비딩을 하여 어떤 무늬를 트럼프로 삼으며 얼마나 많은 트릭을 취할지를 미리 계약을 통해 선언하고 이후 플레이를 하게 되며 선언된 계약을 달성하면 점수를 얻고 달성하지 못하면 상대편에게 점수를 준다. 또한 많은 트릭을 취하는 계약을 선언하고 플레이를 하여 계약을 성공시키면 보너스를 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이 취할 수 있는 트릭만큼 계약을 선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최종 계약은 마지막 비드 이후 세명의 플레이어가 연달아 패스를 하면 성립된다. 비딩이 종료되면 트럼프 수트가 있는 계약인지 노트럼프 계약인지, 몇 트릭을 이겨야 하는지, 누가 디클레어러가 되고, 누가 더미가 되며, 누가 오프닝리드로 제일 처음에 카드를 낼지가 정해지고 이후 플레이가 진행된다.
※ 비딩이란 코드화된 브리지 언어를 이용해 자신의 핸드를 파트너에게 설명하는 대화이다. 비딩을 통하여 파트너의 패를 파악하고, 자신의 핸드를 합쳐 최적화된 계약에 도달하는 것이 비딩의 목적이다. 비딩에 사용되는 코드화된 브리지 언어는 패스, 1 - 7 레벨의 숫자와 무늬 또는 노트럼프(♣, ◆, ♥, ♠, NT) 카드가 있으며 이외에 더블(X) 및 리더블(XX)이 사용된다.
♣ 플레이: 계약이 정해지면 정해진 계약을 선언한 디클레어러의 왼편에 앉은 사람이 처음 카드를 내는 오프닝리드를 시작으로 시계방향으로 한 장씩 카드를 내려놓게 되고 4명이 모두 카드를 내려놓는 것을 한 트릭이라 한다. 모든 플레이어가 13장을 모두 내려놓을 때까지 13 트릭을 플레이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디클레어러가 이기거나 지는 것이 확실해지는 순간 클레임을 할 수도 있다. 트릭 내에서 플레이어들은 리드한 플레이어의 수트를 따라가야 하며 만일 그 수트의 카드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수트의 카드를 버릴 수 있고 이를 디스카드라 한다. 트릭을 이긴 사람이 다음 트릭을 시작한다.
※ 파트너와 나는 한 몸으로 내가 트릭을 이기면 파트너도 이긴 것이 되고 파트너가 트릭을 이기면 나도 이긴 것으로 카운트된다. 따라서 파트너가 높은 카드를 내면 나는 낮은 카드를 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파트너가 이기는 트릭에서 내가 이길 수 없는 루저 카드를 디스카드 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 브리지 게임에는 컨트랙트에 따라 트럼프 수트가 존재하고 트럼프 수트의 카드는 다른 수트의 모든 카드를 이길 수 있다. 따라서 트럼프 수트의 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트릭의 리더가 시작한 수트를 따라 플레이하는 원칙을 어길 수는 없다.
★ 스코어링: 앞에서 설명한 대로 계약에서 선언된 트릭 이상 이기면 공격 측이 점수를 얻고, 그렇지 못하면 수비 측이 점수를 얻는다. 메이저 게임과 노트럼프 게임은 한 트릭당 30점, 마이너 게임은 한 트릭당 20점의 점수가 부여되며 컨트랙트를 달성하면 계약 보너스가 주어진다. 또한 많은 트릭을 취하는 계약을 선언하고 성공하면 많은 보너스를 받는다고 하였는데 이를 게임 보너스라고 한다. 게임 스코어를 내는 방법은 브리지 종류에 따라 다른데 자세한 스코어링 방법은 스코어링 파트에서 다루기로 하고 여기서는 스코어 카드를 예시로 보고 넘어가기로 한다.
앞서 말했듯이 브리지는 파트너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계약을 선언하고 팀플레이를 통해 몇개의 트릭을 가져오는지가 관건이기 때문에 비딩과 플레이가 메인이 되는 게임이므로 이 책에서는 주로 그 부분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볼 생각이다. 용어들은 마지막에 부록으로 정리할 예정인데 연재되는 동안 궁금한 사람들은 구글링을 해 보시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