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밍리 Oct 29. 2024

3년차 UIUX 디자이너 시선으로 본 개발자와 실무작업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디자이너 간의 협업은

단순히 각자의 영역에서 역할을

분담하는 것을 넘어서,

UI/UX 설계와 기술적 구현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핵심입니다.


디자이너로서 3년 동안 협업을 경험하면서,

기술적 요구와 디자인 의도 사이에서

발생하는 긴장감을 해소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자이너가

어떻게 개발자와 협력하여

최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디자인 시스템 구축의 중요성


 

디자인 시스템(Design System)은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공통의 언어를

사용하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처음 디자인 시스템 없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같은 컴포넌트가 페이지마다 다르게

구현되는 상황을 자주 겪게 됩니다.


예를 들어, 버튼의 크기, 컬러, 여백 등이

일관되지 않으면 개발자는

각 요소를 새로 구현해야 하고,

이는 프로젝트 효율성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 시스템을 도입했고,

버튼, 카드, 입력 필드 등의

UI 컴포넌트를 통일했습니다.


이로 인해 개발자는 규정된 디자인을

기반으로 일관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고,

작업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디자인 시스템은

단순히 가이드라인이 아니라,

Figma나 Zeplin과 같은 협업 도구를 통해

시각적 요소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브릿지 역할도 수행합니다.


2. 적절한 인터랙션과 성능 최적화



디자인에서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은

사용자의 행동과 반응을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한 번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스크롤을 할 때마다 애니메이션이

발생하는 캐러셀(Carousel) 디자인을

제안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는 성능 최적화 문제를 지적했죠.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는 과도한 애니메이션이

로딩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디자인 수정이 불가피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자와

함께 프로토타입(Prototype)을 통해

실시간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복잡한 인터랙션을 단순화하면서도

시각적 매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이렇게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었습니다.


3. 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 IA)의 기초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의 디자인에서

중요한 또 다른 요소는 정보 구조(IA)입니다.


IA는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과 순서를

설계하는 기초 작업입니다.


디자이너로서 UI 요소를 배치할 때는

정보가 어떻게 흐르고,

사용자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협력할 때,

그 흐름이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한 번은 복잡한 카테고리 구조를

가진 웹사이트에서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설계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때 저는

메뉴(Menu)와 페이지네이션(Pagination),

툴팁(Tooltip)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UX를 설계했지만,


개발자는 해당 네비게이션이 모바일 환경에서는

과부하를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우리는 디자인 시스템과

정보 구조를 재검토하여, 모바일에서도

사용자에게 명확하고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더 간결한

네비게이션으로 수정했습니다.


4. 개발자와의 피드백 루프



디자인과 개발의

피드백 루프(Feedback Loop)는

상호 신뢰를 쌓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처음에 제가 복잡한

아이콘(icon) 디자인을 제안했을 때,

개발자는 해상도 문제와

성능 저하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저는 이 피드백을 수용하여

아이콘 디자인을 단순화했고

결국 개발과 사용성 모두를

만족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디자이너는 개발자와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며,

이를 통해 더 나은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툴팁(Tooltip), 모달(Modal) 같은

UI 요소들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지만,

이를 적절하게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5. 디자인과 개발의 타협점 찾기



마지막으로,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타협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상적인 디자인을

추구하고 싶겠지만,

기술적 제약이나 일정상의 문제로 인해

완벽한 구현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중요한 것은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공동 목표를 향해

협력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경험(UX)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서,

양쪽의 요구를 조율하는 것이

성공적인 결과를 만드는 비결입니다.




결론적으로,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디자이너로서 개발자의 요구와

기술적 제약을 이해하고,

그들과 협력하여 시각적 완성도와

성능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의 퀄리티를 높이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똑똑한개발자'는 이러한 협업을 강화하여

프로젝트의 퀄리티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똑똑한개발자'는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소통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개발과 디자인의 경계를 넘나들며

사용자 경험을 더욱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똑똑한개발자'와 함께라면

팀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제품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뉴럴 인터페이스와 UX/UI 디자인의 미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