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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밍리 Oct 30. 2024

알면 도움되는 미래 UI/UX 디자인의 변화 5가지

3D와 VR/AR 인터페이스


3D 및 VR/AR 인터페이스가

UI/UX 디자인의 패러다임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

깊이 탐구해 볼 수 있습니다.


2024년 이후에는 VR과 AR의

기술 발전이 본격화되면서,

사용자는 단순히 화면을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물리적 공간에서처럼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UI/UX 디자이너는 몰입감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설계 방식이 필요하게 되었죠


1. 몰입형 경험의 필요성


VR/AR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현실감 있는 3D 환경 조성과

직관적인 경험 제공입니다.


이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공간감을 느끼고,

실제와 가까운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상현실에서는 오브젝트를

물리적으로 다루는 듯한

경험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 2D UI와는 다른

정교한 디테일이 요구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더 감각적이고

매력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2. 기술적 과제와 성능 요구사항



VR/AR은 높은 그래픽 처리 성능과

지연 시간 최소화가 필수입니다.


높은 몰입감을 유지하려면

초당 최소 90 프레임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를 달성하지 못하면 사용자는

어지럼증을 느끼거나 몰입감을 잃게 됩니다.


이처럼 성능 최적화는

미래의 UI/UX 디자인에서

중요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또, VR/AR 기술은

높은 연산력을 요구하므로,

디자이너와 개발자 모두가

이를 고려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3. 윤리적 고려 사항


VR/AR 인터페이스가 본격화되면서

개인정보 보호, 데이터 보안 등

윤리적 문제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몰입감 높은 환경에서 수집되는

사용자 데이터의 보호는 중요하며,

특히 어린이와 같은 민감한

사용자층을 위해 윤리적 디자인 원칙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미래 UI/UX 직군의 변화



이제 VR/AR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디자이너들의 역할도

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페이스 디자이너와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가 협업하여

보다 현실적인 인터랙션을 구현해야 하며,

사용자에게 맞춘 공간적 디자인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메타버스와 같은 디지털 공간에서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기술이 요구되며,

이를 통해

'디지털 큐레이터'나 'BX 디자이너' 같은

새로운 직무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5. 디자이너가 준비해야 할 스킬셋



VR/AR 기술을 활용하려면

디자이너는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에 가까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3D 엔진을 다루는 스킬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시나리오에 맞춘 시뮬레이션과

가상 공간 구축 능력은

앞으로 필수적일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UI/UX 디자인의 패러다임은

2D 평면에서 3D 환경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디자이너들이 몰입형 경험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고민해야 할 시점입니다.


VR/AR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만드는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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