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찢어진 상처 대처 방법, 입원 여부

병원 선택 및 실제 후기

by 박제

최근에 아기가 놀이처 구름다리에서 놀다가 넘어져 모서리에 이마가 찢어지는 대형사고가 있었어요.

피가 한 바가지 흘러 눈도 제대로 못 뜨는 심각한 상황이라 119 구급차를 불러 응급실에 급하게 방문했어요.

너무 당황 스럽고 안타까운 마음에 마음이 안 좋았습니다.

마음 추스르기 쉽지 않았지만, 여자 아기니까 정신 차리고 흉터 안 생기게 철저하게 관리해줘야겠다 생각해서 아기 찢어진 상처 대처 방법으로 많이 찾아보고, 정리했는데, 실제 겪어본 부모 입장에서 다른 분들도 이런 일이 생겼을 때 막막하지 않도록 내요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 1. 우선적인 응급조치

- 출혈이 있다면 깨끗한 거즈나 수건으로 압박해 지혈합니다.

- 상처 부위는 가능하면 손대지 않고, 더러운 손이나 천으로 문지르지 않도록 합니다.

- 의식이나 반응 이상, 구토, 눈동자 이상, 졸려함 등의 증상이 있다면 즉시 119나 응급실로 이동합니다.


✅ 2. 병원 선택

- 출혈이 많거나 상처가 깊어 봉합이 필요해 보이면, 소아 응급실이나 응급의학과가 있는 종합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최근에는 전공의 파업의 이슈로 응급실에서 제대로 된 봉합을 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보통 응급실에서는 간단한 처치를 하고 상처의 깊이에 따라 성형외과의 봉합 수술이 필요한 지 알려줍니다.

-비교적 얕은 상처는 소아과, 소아외과, 피부과, 외과, 혹은 성형외과에서도 진료가 가능합니다.

- 하지만 특히 얼굴 부위는 흉터 관리가 중요하므로 24시간 이내에 성형외과에 가서 봉합수술을 하라고 얘기해 줍니다. 24시간 동안은 언제 수술을 하더라도 예후가 비슷하다고 합니다.

- 사고가 저녁에 발생했지만, 24시간 치료하는 성형외과도 서울 시내에 있습니다. 119를 통해 사정을 설명하고 병원을 소개해달라고 하면 적절한 병원리스트를 문자로 알려줍니다. 그렇지만 아기 얼굴 봉합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경험 많은 성형외과에 가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다음날 아침까지 꾹 참고 기다렸어요.

- 이때는 응급실에 처 처치해 준 드레싱을 제거하지 않은 채 유지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물들어가면 안 됩니다.

- 다음날 아침 일어나자마자 새벽에 미리 알아본 성형외과로 이동합니다.


✅ 3. 병원에서의 절차

- 접수 주민등록등본 없이도 보호자 신분증, 아기 이름/생년월일 정보만으로 접수 가능 건강보험 적용됨. 그렇지만 대부분 비급여라서 비용이 어느 정도 발생합니다. 30~50만 원 내외

- 의사 진료 상처의 깊이, 위치, 감염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경우에 따라 봉합(실밥)이 필요합니다. 접착식 테이프(steri-strip)나 피부 접착제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 병원에 따라 수면마취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국소 마취로만 진행하는 곳을 성택 해서 방문했습니다.

- 상처부위에 마취주사를 5~10번 정도 주사하는데 지켜보는 부모도 고통스럽습니다.

- 치료 후 주의사항 설명 항생제 연고 처방 상처 세척 및 드레싱 방법 안내 실밥 제거 시기 안내 (보통 5~7일, 얼굴이라 더 빠를 수도 있음) 흉터 방지 크림, 흉터 관리 교육 제공 가능


✅ 4. 1주일 후 실밥 제거 및 추후 관리

- 외래로 다시 방문해 실밥 제거

- 자외선 차단, 흉터 연고 사용 등은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서

- 경우에 따라 흉터 레이저 치료를 권할 수도 있음


✅ 5. 보통은 입원이 필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상처이거나,

간단한 봉합이나 접착으로 마무리 가능한 경우,

전신 상태가 안정적이고, 감염 징후가 없을 경우

� 이럴 땐 외래 치료만 받고 귀가 후 경과 관찰합니다.


❗다만, 입원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처가 깊고, 넓은 부위에 걸친 경우 특히 이마에서 눈썹이나 눈 근처까지 연결된 경우

출혈이 조절되지 않거나, 봉합 후에도 계속 피가 나는 경우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발열, 붓기, 고름, 주변 피부 발적

아이가 너무 어려서 협조가 되지 않거나, 마취 후 관찰이 필요한 경우

두부 외상 동반 의심 시 이마 찢김과 함께 머리를 세게 부딪힌 경우 구토, 의식 저하, 졸림, 경련 등 동반 증상이 있을 경우 → 뇌 CT 등 검사 후 입원 결정


keyword
일요일 연재
이전 18화3세 아기 위한 한솔교육 학습지 방문학습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