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기획하다, 프롤로그
전시기획에 대입한 인생기획론
기획은 무엇일까? 그리고, 기획과 계획의 차이가 있다면...
우리 주위에는 기획과 관련된 직업이 상당히 있습니다. 광고기획, 전시기획, 제품기획 등등.
그리고 살아가면서 우리는 기획이란 단어를 상당히 많이 접하게 됩니다.
굳이 기획이란 전문 직업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그렇다면 기획이란 무엇일까요?
기획(planning)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대상에 대해 그 대상의 변화를 가져올 목적을 확인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행동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 계획(plan)은 기획을 통해 산출된 결과를 의미하며, 사업 계획(program)과 단위사업 계획(project)은 계획의 하위 개념으로 볼 수 있다.(출처-사회복지 용어 사전)’라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기획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획’과 ‘계획’의 차이점을 인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사전적 정의에서도 계획이란 단어가 나오는데, 기획을 통해 산출된 결과를 의미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기획은 더 큰 상위 개념이고 계획은 기획 밑의 하위 개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본다면 올여름에 휴가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고민(생각)은 기획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올여름휴가는 여행을 가겠다고 결정을 한다면 그것은 휴가에 대한 기획을 한 것이고, 그럼 어디로 휴가를 가지? 혼자 갈까? 가족과 갈까? 등에 대한 고민(생각)은 계획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기획과 계획은 서로 관련 없는 따로국밥일까요? 그것은 전혀 아닙니다. 만약 휴가를 여행으로 정하는 기획을 했다면 계획 단계에서 좀 더 명확한 목표 설정이 필요합니다. 전적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기 위한 스스로의 선물이 목적이라면 혼자 떠나는 계획(장소, 할 것들)을 할 것이고, 그렇지 않고 이번 여행은 부모님과 동생에게 그간 고마웠던 가족애를 나누는 것이 목적이라면 그에 따라는 계획(장소, 할 것들)은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즉, 기획과 계획은 한 세트로 따라서 움직이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정확한 방향 설정이 되는 기획과 세밀하고 디테일한 계획이 함께 어우러질 때 비로소 최종적으로 만족스러운 목표 설정과 실행이 될 것입니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기획을 하는 단계에서 꼭 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분석과 방향의 설정. 그리고 이를 통한 결론 내리기입니다. 이 결론(방향 설정)이 잘못 내려졌다면... 이후 준비하는 계획이 아무리 세세하고 꼼꼼하게 잘 됐다고 해도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계획이 아무리 좋고 계획대로 잘해도 기획이 올바르지 않다면 헛수고요, 좋은 결과물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기획이 이만큼 중요한 것이죠.
많은 사람들이 강조합니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라고.
인생을 기획한다는 것은 방향을 정확히 잡는 것일 것입니다. 방향이 틀린데 그곳을 향해 속도를 높여 달리면 달릴수록 인생은 힘들어집니다. 멀리 달려 간만큼 잘못된 방향임을 안 순간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야 하기 때문이죠.
시작점의 방향이 잘못됐다면 다시 시작점으로,
중간의 갈림길에서의 방향이 잘못됐다면 다시 갈림길로. 돌아와야 합니다. 힘들고 피곤해도.
그래서 방향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더디겠지만 방향만 제대로 잡았다면 설령 앞서간 사람들보다 조금 늦더라도 이후에 속도를 높여 따라 잡거나 오히려 앞설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인생의 방향을 잡는 것은 기획이요, 속도를 높여 달리는 것은 계획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기획을 잘할 수 있을까?
여러 모범답안이 있을 수 있겠으나 저는 전시기획을 빗대어 인생의 기획을 잘할 수 있는 법을 나누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지난 22년간의 전시기획이란 노하우가 제겐 있으니...
전시기획의 큰 흐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업의 개요 파악 : 사업 명칭, 사업 기간, 사업 위치, 사업내용, 소요예산 등 발주처에서 가이드하는 사업의 개괄 정리
2) 자료수집 : 전시 주제와 관련된 자료, 유사 사례 등을 조사, 수집하여 스터디
3) 분석 및 방향 설정 :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콘텐츠(전시 주제) 분석, 타깃 설정, 포지셔닝 설정을 하여 최종적으로 본 전시관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을 설정
4) 전시 콘셉트 및 시나리오 전개 : 전시 방향을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콘셉트와 주제(슬로건)를 설정하고 전시연출 시나리오를 작성
5) 전시연출 계획 수립 : 전시연출 시나리오에 의거 전시공간에 연출하고자 하는 계획을 수립. 전시는 최종적으로 전시실이라는 공간 내에 다양한 매체(구조물, 사인 그래픽, 모형, 영상, 체험코너 등)를 활용하여 연출하는 것으로 전시연출 계획에는 반드시 연출 매체 계획이 함께 수립되어야 함
이렇게 진행되는 전시기획이란 큰 흐름에 '인생'이란 콘텐츠를 대입하면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즉, 전시기획 = 인생 기획이 되는 것이죠.
오늘은 전시기획이란 개괄적인 큰 흐름을 짚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부터는 전시기획에 대입한 인생 기획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개요와 자료수집 부분은 패스하고 분석 및 방향 설정이란 콘텐츠부터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다음 글에서 만나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