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레지나 Jul 31. 2024

intp 여자로 살아남기

mbti 대유행의 유산


mbti가 유행하기 전, 감성과 이성은 t와 f의 문제가 아닌 여성과 남성의 것이었다. 때문에 자아가 구체적으로 형성되던 중학생 시절부터 나는 늘 혼란스러웠다. 왜 나는 친구들과 같은 시점에 화가 나지 않을까? 왜 모두가 슬퍼하는데 슬프지 않을까? 지금 눈물을 흘려야 하나? 말아야 하나?

성장과정에서 나 때문에 서운하고 상처받는 사람들을 여러 명 만들고서야 비로소 세상이 원하는 사회성을 갖추게 되었다.


공감능력에 대해 늘 할 말이 많다. 심리학에서 ‘공감‘은 두 가지로 분류된다고 한다. 한 가지는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 정서적 공감‘, 그리고 ’ 인지적 공감‘. 내게 정서적 공감능력은 부족할지 모른다. 그러나 인지적 공감능력은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인지적 공감은 학습으로 가질 수 있는 영역에 있기 때문이다.

 돌이켜보니 나의 학창 시절과 20대 초반은 인지적 공감 능력을 가지기 위한 고군분투였다. 내가 사이코패스라는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니다. 오히려 사려 깊은 배려라 생각한다. 오로지 타인을 위한 학습을 평생에 걸쳐하고 있는 게 아닌가.

 mbti의 등장 후 세상은 많이 바뀌었다. 몇몇 사람들은 mbti얘기가 지겹다고, 과학적이지 않다고 비판하지만 내게 mbti는 구원자와도 같다. 더 이상 억지로 눈물 흘리지 않아도 t라서 이해받는 세상이 된 것이다. 내가 틀린 게 아니었다. 세상에 나 같은 사람이 나 말고도 많다. 이것 만으로도 안심이 되었다.

 

우리 가족은 나를 제외하고 모두 f성향을 가졌다. 때문에 커가면서 나는 가족들 사이에서 언제나 나 혼자만 동떨어져 있는 기분을 느끼곤 했다. 가족들은 내게 서운함을 자주 토로했고 나는 그 감정을 100%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수용하려 노력했다.

 중학교 시절, 사춘기를 맞이한 친구들은 자주 다투곤 했다. 나는 그중에서 늘 깍두기(?) 같은 존재였다. 아이들은 각자 친구들에게 가진 불만을 이야기했고 나는 그때도 역시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받아들이려 노력했다. 한 번은 무리에서 두 그룹으로 나뉘어 친구들이 싸우게 되었는데, 한 친구가 내게 ‘너는 그냥 우리랑 놀아도 되고 쟤네랑 놀아도 되고, 마음대로 해~‘라고 한 적이 있었다. 딱히 누구에게도 부정적 감정이 있는 게 아니라는 걸 그 친구는 알았던 것이다.

또 한 번은 한 친구가 내게 ‘너는 화를 어떻게 그렇게 잘 참아?‘ 하고 물었다. 그런 질문을 했다는 건 언젠가 내가 화를 낼 상황에 화를 내지 않고 넘어간 적이 있다는 건데, 아무리 생각해도 그런 적은 없었다. 그래서 대답했다. ’ 화가 난 적이 별로 없는 것 같은데?‘

그런데 나는 안다. 화가 없지 않다는 걸. 다만 사람들이 여고생에게 기대하는 종류의 화는 없었을 뿐이다. 그걸 학교 졸업 후 좀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면서 알게 되었다.


세상에 intp 여성은 사실 많을 것이다. 모두 숨어 있을 뿐. 사회성을 기르며 내키지 않지만 타인이 기대하는 말을 해준다.

모두 다 그런 건 아니겠지만 intp 남성들과는 차이가 생긴다. 남성들은 상대적으로 가면을 쓸 필요가 적다. 오랜 고정관념으로 인해 남성은 감정적인 면을 보일 필요가 적었기 때문일 것이다. 조금 억울하긴 하지만 뭐 어쩔 수 없지. mbti 신봉자들에게나마 이해받을 수 있게 된 걸로 만족한다, 물론 나 자신도 포함해서. 내가 나를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mbti 유행의 가장 큰 장점이다.


작가의 이전글 내 나이는 100살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