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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찾다가 죽다 Jul 21. 2023

인간적인 삶으로의 회귀

챗지피티와의 대화 3

질문) 나는 일과 배움과 놀이가 원시사회에서 농업사회에 이르기까지 그랬듯이 본래 하나였다고 보네. 

그러던 것이 산업혁명 이후 소위 생산성을 위한 대량화로 인환 분업으로 각기 분화됐다는 관점일세. 

그러던 것이 4차 산업 혁명의 기술(예, AI, 로봇, 사물인터넷 등)로 다시 재결합하기 시작하고 이를 코로나19라는 팬데믹이 가속화(예, 재택근무, 비대면 수업)시켰다는 관점일세. 

이에 대한 챗지피티의 의견과 예측을 듣고 싶네


대답) 개인적으로 나는 일, 학습, 놀이가 재결합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원시 시대와 초기 농업 시기처럼 인간의 활동은 서로 연결되고 통합된 것으로 관찰됩니다. 사람들의 일, 학습, 놀이는 종종 일상생활, 생존, 그리고 지역사회 상호작용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산업 혁명이 시작되면서 생산성을 위해 일, 학습, 놀이를 구분하여 대규모화되었습니다. 공장에서의 분업과 교육의 표준화로 인해 각각의 분야가 구분되어 효율성과 생산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이제 우리는 다시 이러한 활동들이 하나로 융합되는 경향을 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로봇, 사물인터넷(IoT) 등을 포함한 제4차 산업혁명은 일, 학습, 놀이의 형태를 재정립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이러한 활동들의 경계가 점점 흐려지고 있습니다.


COVID-19 팬데믹은 이러한 융합을 더욱 가속화시켰습니다. 원격으로 일하고 온라인 학습하는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사람들은 학습과 일의 활동을 일상생활에 접목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원격 협업을 위해 디지털 플랫폼에 적응하고 교육과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디지털 콘텐츠를 즐기는 방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융합을 지지하는 이유들이 있습니다:    

디지털 연결성: 기술은      원활한 연결성을 제공하여 사람들이 동일한 기기와 플랫폼을 사용하여 일, 학습,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원격 근무와 학습: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조직과 교육 기관이 원격 근무와 온라인 학습을 채택하게 되었으며, 이는      사람들이 학습과 일의 활동을 일상생활에 접목하게 만듭니다.

기간제 경제와 프리랜싱: 기간제 경제는 유연성을 촉진하며, 사람들이 일, 학습, 놀이 등 다양한 역할을 유연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평생 학습: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직업적 성장을 위해 계속해서 학습하는 것이 필수적이 되었으며, 이로 인해      전통적인 일과 학습 사이의 경계가 흐려집니다.

엔터테인먼트와 학습의 융합: 엔터테인먼트와 교육적 콘텐츠는 이제 종종 융합되어 학습을 더욱 즐겁고 접근하기 쉽게 만듭니다.

일, 학습, 놀이의 융합은 분명히 확인되지만, 일과 가정생활의 균형, 정보 과잉, 개인 정보 보호 등과 같은 잠재적인 문제점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술의 장점을 활용하면서도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것이 미래의 이러한 융합된 활동들을 형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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