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준파 Jul 21. 2024

마음이 불편했던 합격 소식

플로리다의 스타트업에서 온사이트 인터뷰를 마치고 온 후 바로 다음 날, CEO로부터 합격을 축하한다는 이메일과 Offer Letter를 받았다. 평가 결과는 만장일치였다고 했다. 이메일에서도 느껴지는 그의 사려 깊음에 다시 한번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CEO로 부터 받은 합격 이메일

그러나 나는 처음 겪는 조금 곤란한 상황에 처해 있었다. 비슷한 시기에 다른 한 회사와도 인터뷰를 진행하는 중이었고, 3차에 걸친 전화 인터뷰 과정을 통과하여 온사이트 인터뷰 일정을 잡자는 연락을 막 받은 상태였다. 다른 한 회사는 스타트업이 아닌 대기업이었고, Apple 본사였다. 미국 취업을 상상할 때 늘 등장하던 직장.


한국의 정서로 본다면 이렇게 여러 회사의 인터뷰를 동시에 진행한다는 것이 다소 무례하다고 여겨질 수도 있지만, 미국의 Job Market에서 이러한 상황은 매우 흔한 일이다. 오히려 이런 방식으로 최대한 많은 Offer를 손에 쥐고 본인의 가치를 입증하여 협상 시 우위를 점하는 것을 전략적으로 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사이트 인터뷰에서 느꼈던 그 좋은 감정들이 되려 나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게 했다.


문제는 타이밍이었다. 당연하게도 그 스타트업 회사의 같은 포지션에 인터뷰를 진행한 사람은 나뿐만이 아니었다. 경쟁자가 있었고, 그중 나를 택하기로 한 것이었으며, Offer 협상과 합류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그들은 언제든 방향을 선회하여 Offer를 취소할 수 있었다. Apple의 인터뷰를 끝까지 도전하고 결과를 본 후 결정하고 싶었지만, 그렇다고 내 마음대로 마냥 시간을 질질 끌며 Offer를 들고 있을 수만은 없는 노릇이었다.


플로리다의 기억은 참 따뜻하고 인상적이었다.

이기적으로만 생각하지 못하는 내가 너무 순수한 바보인 걸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의 이전글 감사했던 첫 온사이트 인터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