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력하는 나무늘보 Mar 03. 2023

시간 구두쇠가 된다는 것

구두쇠

사람은 금전을 시간보다 중히 여기지만, 그로 인해 잃어버린 시간은 금전으로 살 수 없다. -유태격언-


당신의 지갑에 만원이 있다. 만원은 점심으로 돈가스 7000원, 음료수 1000원 그리고 코인 노래방에 2000원 지불하려고 생각해 놨다. 인터넷에서 미리 봐둔 일식 돈가스 집으로 가는 길에 누군가 급한 사정이 있다며 5천 원만 빌려달라고 한다. 당신은 빌려줄 것인가?


□ 누군가 도움이 필요하면 당연히 도와줘야지. 내가 5000원으로 다른 음식 사 먹으면 돼


□음.. 빌려주고 싶은데 그렇다고 내가 하고 싶은 것도 포기하기 싫은데.. 혹시 다른 사람한테 물어볼래?


□돈은 가족 간에도 빌려주는 것이 아니라 배웠어. 아쉽지만 빌려줄 수 없어.


당신은 어떤 대답을 고를 것인가? 사람의 가치관에 따라 빌려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아마도 대부분 2, 3번째를  고를 것이다. 돈을 빌려주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인간은 본능적으로 인색해진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의 힘은 막강하기에 당연한 일이다.


 앞의 상황처럼 많은 사람들이 돈에 관련해서는 쉽게 인색해지는 반면, 시간에 있어서는 관대하다. 대학생 A는 한 시간 동안 도서관에서 자기 계발서를 읽은 후, 자취방에 돌아가서 밀린 빨래와 청소를 할 계획이다. 도서관에 도착해 읽고 싶은 책을 골라 책상에 앉았다. 책을 읽기 전 습관적으로 휴대폰을 들여다봤다. 새로운 알림이 왔다. '인스타그램 DM(Direct Message)이 왔으니 이것만 확인하고 책을 읽어야지.' DM에 답장한 후 앱을 종료하려는 찰나 시선을 사로잡는 스토리와 게시물이 보인다. 인스타를 보다 보니 어느새 30분이란 시간이 흘렀다. 이것은 마치 문득 인스타그램이 와서 한 시간(3600원) 중 30분(1800원)을 가져간 것과 다를 것이 없다.


 반드시 인스타그램이 아니더라도 시간을 의도치 않게 보낸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친한 친구에게 갑자기 전화 와서 수다 떨기,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 영상 보기, 유튜브 Shorts 시청하기 등 다양한 유혹거리들이 있다. 이들은 어떻게 하면 이용자들을 자신의 플랫폼 안에 일분일초라도 더 머무르게 할 수 있지 밤낮으로 연구한다. 그 결과 우리는 헬스장 가기, 독서하기, 공부하기, 밀린 업무 처리하기, 방 청소하기와 같은 목표한 것을 이루지 못한다. 만약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 경험이 있다면, 시간에 있어서도 인색해질 필요가 있다.  


 고대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는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을 하면서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라고 말했다. 교통, 운동, 교육, 예술, 건설 등 고대 로마시대보다 모든 분야에서 효율성이 증가했지만 여전히 시간은 부족하다. 우리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이끌려 한 시간을 허비하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마치 시간을 무한정 가진 것처럼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적이란 사실을 잊곤 한다. 


 시간 짠돌이, 짠순이가 될 수 있도록 자신과의 약속을 만들어 보자. 먼저 자신의 지난 한 주간의 삶을 돌이켜보고 고쳐야 하는 습관을 찾아보자. 편의점에서 자잘한 군것질이 우리 통장 잔고에 구멍을 뚫듯, 분명 시간이 줄줄 새어 나가는 곳이 있을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카카오톡에서 메시지를 보낸 다음 앱을 종료하기 전, 친구목록에서 카카오톡 프로필 업데이트한 것을 구경한다. 나도 내가 왜 연락하지도 만나지도 않는 사람들의 프로필을 구경하는지 모르겠다. 시간 낭비인 것을 알면서도 카카오톡을 할 때마다 반복하는 것이 답답하다.


고칠 습관들을 찾았다면 이를 해결할 방법을 생각해 보자. 단순히 '이제부터 보지 않고 절제하기'와 같이 지나치게 추상적인 것은 큰 효과를 발휘하기 힘들다. 그렇다고 엄청 거창한 해결방안을 생각해 낼 필요가 없다. 간단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이 좋다. 가령 'DM을 보낸 뒤에는 홈으로 돌아가 스토리와 게시물이 화면에 보이기 전에 바로 앱을 종료하기' 또는 '카카오톡 프로필을 업데이트한 친구 목록이 드러나지 않도록 설정하기' 등이 있다.


 이렇게 해서 습관 하나라도 고친다면 성공한 것이다. 하루만 보면 잠깐의 순간을 세이브한 것이지만, 남은 인생을 두고 보면 엄청난 시간을 절약한 셈이다. 고쳐야 하는 습관과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고민하여 밑에 적어보자.

 



고쳐야 하는 습관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결방안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매거진의 이전글 100일 챌린지에 도전한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