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김부장의 생각들
잘 위장하고 숨어 지내야 한다. 드러나지 않아야 한다.
지금의 경제 위기 시대에는 함부로 떠벌리고 다니면 안된다. 입 다물고 지내고 항상 바닥의 분위기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 목숨을 부지할 수 있다. 진짜 목숨이든 경제적인 목숨이든 유지할려면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 무서운 세상이다. 평범한 사람들도 힘든 일을 겪으면 멘탈이 나간다. 지금은 너무 많은 사람들이 제 정신으로 살 수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더 두려워 해야 한다. 지금의 세상을 겁내야 한다.
절대로 대접 받고 대우 받는 것에 취하면 안된다. 어깨에 힘이 들어가면 힘 빼기가 어렵다. 진짜 조심해야 한다. 1억, 2억을 너무 쉽게 애기하는 시대다. 부자가 되어야 한다. 경제적 자유를 말한다. 그런데 그런 언어는 대부분 가짜, 사기꾼들의 용어다. 그런 말에 넘어가면 안된다. 돈 버는 일이 쉬우냐? 절대로 그렇지 않다. 그런 말에 속으면 안된다.
물론,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런데, 보통의 사람들이 그걸로 큰 돈을 벌 수 있더냐? 몇이나 그런 걸로 돈을 벌던가? 정말 주변에 그런 재테크로 성공한 이들이 몇 이나 되더냐? 어쩌면 언론이나 유튜브에서 말하는 가짜가 아닌가? 내 눈으로 보고 직접 확인한 것만 믿어라. 아니 그렇게 본 것도 가짜일 가능성이 있다. 그러니 더욱 의심하고 확인해야 한다. 그래야 걸려들지 않는다.
자기 일을 폄하 하지 마라, 한계 짓지도 마라. 지금 힘든 시기를 겪는 중일 수도 있다. 그럴 수록 더욱 자신을 믿고 힘을 비축해둬야 한다. 다시 올라갈 수 있을 때를 기다려라. 지금 내려가고 있는 중이라면 괜찮다. 힘든 시기에 큰 화를 입는 경우는 잘 없다. 도리어, 잘 나갈 때, 승승장구할 때, 갑작스런 위기가 닥친다. 그러니 잘 생각해둬야 한다.
싸게 사라. 소비가 계급을 나타내지 않는다. 그건 물건 팔아 먹는 놈들이 하는 소리다. 그 보다는 궁색 맞게 살고 조용히 지낸다. 그렇게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숨겨라. 철저히 위장해라. 그래야 오래 살아남는다. 오래 살아남아야 후 일을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장렬하게, 멋있게 사람들 앞에 나섰다가 소리소문 없이 사라진다. 그냥 잊혀진다. 역사는 살아남은 이가 쓰는 것이다. 참고 또 참으면서 자신의 때를 기다리는 게 최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