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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루 Oct 18. 2021

‘오징어게임’의 영향력은
어디까지인가?

< AntonioAttolini , Relief 트위터 캡처 >

해외에서는 오징어 게임을 이용한 재미난 요소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멕시코 멕시칼리에 사는 한 주민 자택 문틈에서 ‘○△□’ 모양이 인쇄된 봉투를 발견했는데요.

‘오징어 게임’ 초대장을 연상케 한 봉투 안에는 예상 밖에도 미납한 수도 요금을 내달라는 안내문이 있었습니다. 미국에서도 ‘○△□’ 도형 마케팅이 등장했습니다. 뉴욕과 마이애미에 ‘오징어 게임’ 명함 1만 장이 뿌려졌다는 글과 함께 사진이 올라와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는 빚 해결을 도와주는 컨설팅 업체의 아이디어였습니다.


넷플릭스가 최근 출시한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나의 콘텐츠가 대박을 터뜨리는 것은 소비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아이템스카우트는 3주간 관련 상품 등록이 2296건에서 4만 8113건으로 1996%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주요 게임 소재와 소품들의 검색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달고나는 842%가 증가했고, 삼양라면은 272%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넷플릭스 측에서 오징어 게임은 공개된 지 17일 만에 1억 1100만 가구가 시청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는 28일 동안 8200만 가구가 시청한 ‘브리저튼’(기존 1위)의 기록을 깼습니다. 기간 대비 시청 가구를 생각해보면 엄청난 차이입니다.

세인트존스호텔 인스타그램 캡처, 아주경제. 2021.10.13

전 세계적인 흥행에 기업들은 다양한 모습으로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강릉에 한 대형 호텔은 상금을 걸고 드라마 속 오징어 게임을 구현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방역 문제로 취소를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이벤트 진행 여부와는 상관없이 충분한 마케팅 효과를 얻었습니다. 한 여가 액티비티 플랫폼은 오징어 게임을 패러디하여 드라마 속 게임을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캠핑 프로그램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깐부치킨은 오일남 역으로 출연한 배우 오영수님께 광고모델을 제안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제를 모았습니다.


국내에서 오징어 게임은 헝거게임, 배틀로얄 등 기존에 있던 영화와 유사하다는 이유로 비판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10월 1일에는 전 세계 83개국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할 만큼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첫 번째는 지극히 현실적이기 때문입니다. 기존 데스 게임의 영화는 가상의 디스토피아 세계관을 통해 내용을 전달했습니다. 하지만 오징어 게임의 배경(서울)과 인물들이 처한 상황은 너무나도 현실적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공정하지 않는 ‘공정성’ 때문입니다. 드라마 속에서 진행되는 모든 게임은 공정하게 진행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이미 권력자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결국 권력자들이 즐기기 위해 만들어 놓은 공정한 시스템은 관객으로 하여금 아이러니함을 자아냅니다. 

세 번째는 한국의 전통 놀이가 해외 시청자들에겐 신선함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놀이로 어른들의 싸움을 전개시키는 방식은 사람들에게 많은 생각을 갖도록 만들었습니다.

유튜브 채널 캡처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흥행을 달리면서 유명 유튜버들도 이 기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오징어 게임 속 달고나 게임을 사람들과 플레이한 것입니다. 현재 1900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드라마와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유튜버 Heavy Spoilers는 오징어 게임에서 당신이 놓치고 있는 단서라는 주제로 영상을 업로드하여 1600만의 조회수를 기록하였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을 정리하면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주었듯, 콘텐츠도 역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시기 성공적인 피보팅으로 기업이 생존하였던 것처럼, 개인과 기업은 이를 염두해 콘텐츠를 재생산하고 배포해 노출과 유입량을 높이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참고1, 참고2, 참고3, 참고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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