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일상 스트레스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by 최환규

스트레스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스트레스의 뜻은 삶의 경험을 통해 정서적이고 신체적 반응을 끌어내는 자극, 외부의 요구에 대한 특정 심리적이고 생리적인 반응, 개인과 환경 사이에서 일어나는 과정 등으로 설명되고 있다. 이처럼 스트레스는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개인은 여러 가지 반응을 보인다는 점을 가정한다.


일상 스트레스는 인간관계의 안정성이나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개인이 경험한 일상 스트레스는 스트레스의 이유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다고 할지라도 부부나 연인 등 친밀한 관계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끼치며, 관계 갈등을 악화시킨다. 특히,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 때 자신이 다룰 수 있거나 다뤄 본 적이 있는 자극이라고 할지라도 회피하거나 철회하는 방식으로 대응한다. 이런 모습은 친밀한 인간관계의 대상에게 편안하게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도록 하며 결과적으로 인간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

일상 스트레스는 정신 건강의 위험요인 및 예측요인이 된다. 일상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개인의 심리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일상 스트레스는 개인의 신체 건강에도 영향을 미쳐 개인의 건강한 적응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친밀한 사이에서도 일상 스트레스가 높은 사람은 관계 만족도가 낮다. 스트레스의 원인이 두 사람 사이에서 일어난 것이 아니라도 두 사람 관계의 스트레스 수준을 높이며, 높아진 스트레스는 두 사람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두 사람이 함께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서로 간의 유대감을 약화해 비효율적인 의사소통의 문제와 동시에 수면 문제와 같은 건강 문제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대인관계 만족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처럼 스트레스는 단기적으로는 관계 만족을 떨어뜨리고, 장기적으로는 불화의 위험을 높이는 원인이다.


<아래 책에 더 많은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스트레스 갈등 표지.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관심과 배려가 즐거운 명절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