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내 블로그를 홍보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아무리 좋은 상품도 마케팅하지 않으면 소용없다.

by 차밍

내 블로그를 어떻게 해야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할 수 있을지 고민이다.


마케팅하기 위해 중요한 것 2가지가 있다.

첫 번째, 내 상품만의 독특한 브랜드가 있을 것.

두 번째, 내 상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는 장소를 찾을 것.


내 블로그는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서 한 페이지로 정리한 글을 올려놓았다.


직장생활로 독서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요점내용만 파악하길 원할 때 도움이 된다.


그리고 먼저 책 요약을 훑어본 후, 책을 읽는다면 내용이 머릿속에 더 잘 들어올 것이다.


무엇보다 책 내용이 기억이 나지 않을 때 내 블로그에서 책 요약글을 다시 보면 잊었던 내용을 다시 떠올릴 수 있다.


독서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책 읽는 것은 금을 캐는 것과 같다.

모든 성공한 사람들은 독서광이었다.

책을 읽으면 뇌가 발달한다.

독서만이 나를 변화시킬 수 있다."


다독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난 아직 50권 정도밖에 읽지 못했다.)

"독서로 세상 보는 시야를 넓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독이 중요하다.

적당히 독서하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낭비다. 많아야 달라진다.

수 천권의 책을 읽은 후에야 단 한 권의 책을 읽어도 수준 높은 질의 독서가 가능하다.

5,000권 이전의 독서는 지식을 쌓는 정도였다면 진정한 의미의 독서는 5,000권 이후부터다."


책을 이해하는 데 한번 읽는 것과 두 번 읽는 것은 확실히 차이가 있다.

난 책 한 권을 보통 3번은 읽어야 100퍼센트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여러 권의 책을 읽었다면 이해가 빠르겠지만 아직 그 단계로 가려면 한참 멀었다.


나 같은 사람들이 책을 간략하게 요약한 내용을 먼저 본 후 책을 읽는다면

책 내용을 이해하는데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다.

책 1권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단축된다면 정해진 시간에 더 많은 책을 볼 수 있다.

그런 면에서 내 블로그가 독서를 주제로 한 다른 블로그들과 다르다고 생각한다.


유튜브에서 책 내용을 요약해서 알려주거나 대신 읽어주는 영상이 있지만

책 요약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 장으로 정리해 놓은 내 블로그가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더 편할 거라 생각한다.


난 아직 독서 초보라서 책을 읽고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서 정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책 내용을 요약하려면 최소 책을 2번 읽어야 가능한데 읽는데만 이틀이 걸린다.

그리고 책의 중요한 문장들을 옮겨 적은 후 간략하게 요약하는 데 4~5시간이 걸린다.

정리하자면 책 요약 글 하나를 포스팅하는데 최소 2~3일이 걸린다.


이렇게 하면 책 내용을 정리해서 내 것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내 글을 보는 사람들도 책의 좋은 내용과 정보를 단시간에 얻는 데 도움이 된다.


마케팅은 필수라고 했다. 아무리 상품이 좋아도 홍보하지 않으면 소용없다.

물론 내 블로그가 뛰어나다는 소리는 아니다. 아직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부족한 점이 많다.

하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점점 부족한 부분이 개선되고 더 나아진 블로그가 되어있을 것이다.


내 블로그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독서와 다독 등 자기 계발에 관심 많은 사람들일 것 같다.

내 블로그 홍보를 위해서 먼저 자기 계발에 관심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를 찾아봐야겠다.


내 블로그 주소 https://blog.naver.com/starwon1215

keyword
작가의 이전글블로그 체험단 첫 당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