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덕 Dec 11. 2023

맥락 (Context)​

인스타에 책 사진을 하나 둘 올리다 보니

알고리즘에 젊은 작가들이 쓴 짧은 글들이 뜨더군요.

좋았어요, 자극적이기만 하고 무의미한 피드들을 파블로프의 개마냥 생각 없이 바라보고 있는 것보단 좋았죠.

하지만 한계가 있더군요. 전후 맥락 없이 도파민의 노예들에게 짧은 글로 감동을 주려 하다 보니 아쉬웠던 거 같아요.

대중을 공감시킬 순 있지만 완전한 한 명의 개인을 공감시킬 순 없는 느낌?

그래서 내가 나에게 글을 써주기로 결심했죠.

내가 쓴 글에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 나만의 문맥이 있을 테고 적어도 나 자신은 완전히 공감시킬 수 있을 테니까요.


운 좋게 나의 글이 당신 나름의 맥락에도 맞아 들어가 감동을 줄 수 있다면 나도 행복할 거예요.


소설의 구체적인 글을 읽으며 나의 처지와 대비해 공감을 하며 감동을 얻지만 자신의 맥락과 차이를 느꼈을 때 아쉬운 기분이 들었던 적도 있을 거예요.

머릿속에서라도 한번 글을 써보세요

아쉬움의 공백을 메워줄지도 모르죠.

타인은 본인이 될 수 없어요

내 얘기를 이해하고 공감한다고 하지만

그들은 그들 자신의 문맥 속에서 공감하는 것이에요.

매 순간 우리는 서로 다른 문맥 속에서 살아가요.

작가의 이전글 글쓰기를 시작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