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별 상품을 골라주는 행사도 있다고 합니다.
아래 유튜브 영상은 MBTI시대를 1분이내로 정리했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cFHZU-EValw?feature=share
MBTI 대유행의 시대에요. MBTI가 얼마나 핫하냐면...
지난 MBC <100분토론> 923회에서 방송한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자 토론회'에서 후보자들이 MBTI에 대해 묻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100분토론>에서 보기 힘든 이색적인 풍경이었죠.
방탄소년단의 뷔가 지난 10월 20일, 팬 커뮤니티 위버스에 자신의 MBTI를 공개하면서 MBTI 웹사이트 서버가 다운되기도 했습니다.
MBTI는 칼 융의 성격 유형론을 토대로 이사벨 마이어스와 캐서린 브릭스가 개발한 성격 유형 검사입니다.
내향성(Introversion) 또는 외향성(Extroversion) , 감각(iNtuition) 또는 직관(Sensing) , 감정(Feeling) 또는 사고(Thinking) , 인식(Perceiving) 또는 판단(Judging)의 네 가지 범위로 성격을 표시하죠. 이 분류에 따르면 총 16가지의 성격 유형이 있습니다.
MBTI는 나를 알고 싶은 욕구와 타인의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려는 사회적인 분위기 덕분에 유행하기 시작했어요. 혈액형, 별자리로 성격 유형을 파악하는 것보다 더욱 신빙성이 있다는 점도 유행에 한몫하죠.
2020년 초부터 화제였는데, 아직까지도 관련 밈, 정보 등의 콘텐츠가 엄청난 규모로 확산되고 있어요.
오늘은 쫌바라기들도 즐길 수 있도록 MBTI 관련 콘텐츠들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개그우먼 강유미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MBTI 성격유형별로 연기하는 1인극 콘텐츠를 만들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해당 성격유형들의 특징을 개그 소재로 활용했죠. 이 유튜브 채널에는 같은 성격 유형의 사람들이 모여 댓글을 달며 유대감을 형성하기도 했습니다.
브런치북 <MBTI 다시보기>에서는 16가지의 성격유형별 특징과 MBTI 성격 유형검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안내하고 있어요.
<MBTI는 정말 과학일까? 우리가 몰랐던 SBS 스페셜>편에서는 30년 전 MBTI를 한국에 처음 들여온 김정택 신부님의 인터뷰부터 MBTI 유형별 특징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MBTI 유형이 프린트된 티셔츠도 나왔어. 카카오메이커스는 16개 유형의 '셀프 아이덴티티 티셔츠'를 제작해 판매했죠. '친한 친구들과 함께 입으면 단합력을 느낄 수 있고, 처음 시작하는 어색한 모임이나 익숙하지만 친해지지 못한 그룹 속 상대를 알아 가는 재미도 있다'는 게 설명 문구에요.
MBTI 관련 열풍은 식을 줄을 모르는데 그렇다고 MBTI를 100% 맹신하는 건 주의해야 합니다. MBTI는 성격유형을 이분법으로 네 번씩 나눠 16가지 지표를 정하는데, 사람들의 성격을 단 16가지로 구분할 수는 없잖아요. T성향이 51%, F성향이 49%인 사람도, T가 90%, F가 10%인 사람도 같은 T유형으로 나오는 게 MBTI니까 말이죠.
처음 만난 사이에 어색한 분위기를 풀고 싶다면 MBTI 이야기를 해보는 건 어때요?
▽ 브런치보다 더 빠르게 트렌드를 받아볼 수 있는 뉴스레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