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민 Apr 06. 2022

제일 하고 싶은 이야기가 뭐야?

  꿈에 대한 고민은 여전히 진행중이다. 제일 크고 근원적인 고민은 '주제'에 대한 것이다. 나는 내 이야기를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 내가 워낙 겁도 두려움도 많았던 터라 시작을 어려워했던 편이어서 그런지 '할 수 있어! 겁 먹지마!'하는 자신감도 주고 싶고, '내가 해보니까 이렇게 하는게 편하더라'하고 노하우를 알려주고 싶기도 하다. 그런데 내가 가진 경험이 다양하다 보니 과연 어떤 주제에서 시작을 해야할지가 고민이다. 내가 메신저로서의 삶을 살고 싶은 건 어느정도 확인을 했는데 주제 선정은 너무 어렵다.

 

  [주제 선정시 고려해야 할 점]

  1. 많이 경험해본 주제

  2. 더 잘 하고 싶은 주제(나를 계속 즐겁게 고민하게 만드는 것)

  3.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주제

  4. 다른 사람이 필요로 하는 주제

  5. 다른 사람과 차별화 되는 주제


  나는 이 네가지 조건에 최대한 부합하는 주제가 무엇인지를 고민중이다. 나는 어떤 주제로 말을 할 때 가장 자유롭고 할 말이 많고 힘이 날까?


  [고려중인 주제]

  1. 내 마음 사용법

  2. 뜻밖의 쌍둥이 임신/출산/육아기

  3. 쉬운 요리와 살림

  4. 홀로 떠난 유럽 여행기

  5. 이 험한 세상에서 INFP가 살아가는 법


  크게 정리하면 다섯가지 주제가 있다. 지금은 자유주제로 그때마다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며 주제에 대해 탐색중인데 결국 이 주제들을 벗어나진 않는 것 같다. 아직 100개의 글을 다 쓰지 않아 급히 결정할 필요는 없지만, 조금씩 우선순위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는 있다. 

  내가 즐겨 찾는 콘텐츠들을 생각해보면 꼭 실용적인 조언을 줄 필요도 없을 것 같기도 하다. 꼭 어떤 깨달음을 나누어야만 하는 것도 아니고. 예전에 내가 좋아했던 웹툰들을 떠올려보면 '코알랄라'같은 가볍고 귀여운 스토리가 담겨있는 웹툰들이었다. 그냥 친구의 이야기를 듣듯 재밌는 스토리를 듣는 것도 큰 즐거움이다. 그런 의미에서 2번과 4번은 좀더 편안하고 가볍고 재밌게 풀어볼 수도 있을 것 같다. 무슨 주제든 가장 쉽고 간단하며 편안하게 나오는 이야기부터 해보면 좋겠다. 시작에 힘이 붙어야 하는 법이니까. 뭐든 시작해서 한 번 끝을 내는 경험을 해보고 싶다. 특히 2번, 4번은 이미 어느정도 진행되었고 종결된 주제라 더 잊혀지기 전에 꼭 글이나 기록물로 남기고 싶은 마음이 컸다. 이미 시간이 좀 지나서 그런지 기억이 점점 흐려져서 안타깝다. 한 주제당 한 권으로 만들면 딱인데... 이참에 프로젝트 한다 생각하고 기록물을 한 번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듯 하다. 가물가물한 기록을 살리기 위해 오늘은 서점에 한 번 가보아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성격은 왜 이럴까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