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민 Jan 14. 2016

자신감 회복 프로젝트

자신감 넘치는 나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

1. 내가 원하는 모습이 구체적으로 어떤 건지 적어보자.

자신감 회복은 너무 추상적인 표현이다. 어떤 모습일 때 자신감을 회복했다고 느낄 수 있을지 잘 생각해서 적어보자. 처음부터 잘 쓰려고 하면 잘 생각이 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럴 땐 생각나는 대로 단어든 문장이든 무조건 적어보면 쉽다.      

모두 작성했다면 이제 정리를 시작하자. 쓰다보면 중복되거나 다른 번호에 속하는 문항이 나온다. 그건 겹치지 않게 하나로 합쳐주자. 나는 처음에 작성했을 때는 14개였는데 정리하니 7개가 되었다.     


 ‘~하지 않는다’와 같이 부정형이 나올 수도 있다. 대체할 수 있는 표현을 생각해서 긍정형으로 쓰자. 사람의 잠재의식은 부정형을 인식하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망설이지 않고 이야기하는 모습’이라고 작성했다면 우리의 잠재의식은 망설이는 모습을 떠올리게 된다. 그러니 대체할 수 있는 긍정형으로 바꾸자. 이 경우에는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모습’으로 변경할 수 있겠다.


1) 나는 다른 사람들과 큰 목소리로 이야기한다.
2) 나는 궁금한 게 있을 때 거침없이 물어본다.
3) 나는 긍정적이고 뭐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나는 모든 일이 다 즐겁고 재밌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한다.
5) 나는 하루하루가 소중하고 감사하다고 생각한다.
6) 나는 어깨를 활짝 펴고 허리를 곧게 세운다.
7) 나는 밝게 잘 웃는다. 



2. 심상화하며 확언하기

1번에서 작성했던 목록은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이다. 열심히 작성한 이 목록을 매일 읽고 쓰고 머릿속으로 상상하며 잠재의식에 각인시킨다. 이 과정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넘어가면 효과를 보기가 힘들다. 생각과 행동은 마치 정신과 신체의 관계와 같다. 생각이 행동을 변화시키고 행동이 생각을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이 작업을 할 특정 시간을 정하는 게 좋다. 가급적이면 일어난 직후나 자기 직전이 좋다. 신체리듬상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이 연결될 확률이 다른 시간보다 높아, 잠재의식에 각인하기가 더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작업이 익숙해지고 자연스러워지면 특정 시간에 매이지 않고 수시로 떠올리고 확언을 되뇌이면 좋다.    

 

나는 자기 전과 일어난 직후로 정했다. 그리고 노트에 3번씩 쓰고 3번씩 읽기로 정했다.           


3. 행동하기

앞서 설명했듯 신체와 정신은 연결되어 서로를 보완한다. 그래서 잠재의식에 각인하는 것만큼이나 실제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갑자기 모든 부분을 다 새롭게 행동할 순 없다. 그래서 작성했던 목록을 보고 가능한 만큼만 골라 행동하면서 몸에 습관이 배도록 해보자. 하나씩 골라 할수도 있고 두 개씩 할 수도 있다. 가능한 만큼만 천천히 시작하는 게 좋다.

나는 어깨를 활짝 펴고 허리를 곧게 세운 모습, 밝게 잘 웃는 모습을 먼저 연습하기로 했다.


행동하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행동할지를 구체화하고 수치화하는 것이다. 당장 기분이 좋지 않아 웃음이 나지 않는데 어떻게 웃는 얼굴을 연습할까 고민이 될 수도 있다. 그럴 땐 웃긴 영상이나 동기부여 영상을 아침에 일어나서 보고 하루를 시작하는 게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또 의식적으로 웃음이 나지 않아도 웃음을 지어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쓴 웃음, 억지 미소가 지어질지라도 말이다.   

   

그리고 수치화가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결정한 행동을 하루에 몇 번이나 할 것인지를 결정하자. 그렇지 않으면 흐지부지 될 확률이 높다. 한번에 모든 것을 해낼 수는 없다. 그렇지만 작게 쪼갠다면 가능하다!     


나는 하루에 5번 이상 크게 웃기로 결심했다. 아침에 일어나서 동기부여 영상을 하나 보고 기운차게 하루를 시작할 예정이다. 또 웃기가 힘들다면 짤막한 개그 동영상을 보며 웃을 일을 계속해서 만들 것이다. 자세는 의식적으로 10회 이상 자세를 바르게 할 것이다.
활짝 웃어보자 :)

 이 수치들은 노트에 기록해서 하루에 주어진 할당 분량을 채웠는지 확인하도록 할 예정이다. 우선은 1주일간 해보고 1주일 뒤에 셀프 피드백을 할 것이다.


좀 더 멋진 내가 되기를 기대한다 :)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제가 도움이 된다면 좋겠어요.

어떤 고민이든, 함께 고민해봐요.

소통하고 싶어요 :)


메일 주소

789456123963@naver.com     

개인 블로그

http://blog.naver.com/789456123963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감 회복이 제일 중요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