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품사: 단어를 성격에 따라 분류한 범주

영문법을 ‘하나씩’ 설명합니다

by 정진

2. 품사(word classes, parts of speech): 단어를 성격에 따라 분류한 범주



품사는 언어의 기본단위라 여겨지는 단어를 기능, 형태 등에 따라 분류한 개념입니다. 품사를 나누는 기준으로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은 각 품사의 전형적 의미입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직관적이지만 충분하지 않습니다. 반례가 너무 많기 때문이죠.


가령 명사(nouns)를 '사물, 사람, 사건의 이름'으로 규정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tiger(호랑이)', 'Shelly(사람 이름 셸리)', 'school(학교)', 'envelope(봉투)'와 같은 단어는 문제 없이 의미에 기준하여 명사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limbing(등산, 등반)', 'laughter(웃음)', 'complaint(항의, 컴플레인)'은 어떤가요? 이 단어들은 분명 명사이지만 동작이나 행동에 더 가까운 의미를 가지고 있어 '무언가의 이름'이라는 정의에 잘 맞지 않습니다.


동사(verb)를 '동작, 움직임을 나타내는 품사'로 정의하는 방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음 두 예문을 비교해볼까요?


a. The monster's destruction.
(그 괴물의 파괴행위)
b. The monter destroyed everyting.
(그 괴물은 모든것을 파괴했다)


a와 b에서 괴물이 하고 있는 행동은 모두 '파괴'로 같습니다. 하지만 예문 a에서는 '파괴'가 명사'destruction'으로 나타났고 b에서는 과거시제형 동사 'destroyed'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두 경우 모두 괴물에 의한 파괴 행위라는 행동 혹은 움직임, 작용을 나타낸다는 의미는 같습니다. 즉, 동사도 명사와 마찬가지로 전형적 의미에 기대어 정의할 수 없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품사를 정의하기 위해 단순히 의미가 아닌 구조적, 문법적 기준이 필요하게 됩니다.


뒤이어 개별 품사를 알아보기 전에 알아두면 유용한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품사를 '내용어(content words)''기능어(function words)'로 크게 양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자는 주로 언어의 내용적인 면을 나타내며 그 구성이 자주 바뀝니다. 이러한 변동성으로 인해 내용어를 '개방범주(open class)'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반면 기능어는 주로 언어 내의 문법적, 체계적 의미를 담당합니다. 또한 그 구성이 자주 바뀌지 않아 '폐쇄범주(closed class)'로 분류됩니다.


영어의 내용어는 명사(noun), 형용사(adjective), 부사(adverb)가 있고 기능어로는 대명사(pronoun), 한정사(determiner), 전치사(preposition), 조동사(auxiliary), 접속사(conjunction)가 있습니다. 내용어와 기능어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예문을 하나 볼까요?


Jake liked my Instagram and Facebook posts yesterday.
(제이크는 어제 나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게시물에 좋아요를 눌렀다.)


이 예문에서 'like', 'Instagram', 'Facebook'은 전형적인 내용어입니다. 우선 이 단어의 경우 문법체계와 별도로 실질적 의미를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의미가 쉽게 변한다는 특성을 보입니다. 'like'는 90년대만 하더라도 '좋아요를 누르다' 라는 의미로 쓰이지 않았을 것이며 'Instagram'과 'Facebook'은 존재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즉, 그 구성과 쓰임이 매우 빠르게 변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그리고', 혹은 '또한'을 나타내는 접속사 'and'는 어떤가요? 'and'는 실질적인 내용보다는 논리적, 문법 내적 의미를 지니고 있을 뿐더러 1-200년 정도로는 쉽게 변하지 않는 기능어이자 폐쇄부류입니다.


이처럼 품사는 세부적으로 나눠지기 전 그 내용의 실질성과 구성성분의 변동 가능성에 따라 크게 두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이러한 사실들에 기초해 각 품사를 알아보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영문법을 ‘하나씩’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