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한 이야기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이야기들
성공의 기준
대개 '성공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거창한 것들을 말하고는 한다. 수억 원의 자산가가 되는 것이 성공이라 말하는 사람이 있고, 딸 하나 아들 하나 낳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게 성공이라 말하는 사람이 있다. 이렇게 각기 다른 기준을 가진 '성공'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사전적 의미를 따르자면 어떤 소소한 것이든 자신이 목적하는 바를 이루는 것이 곧 성공이다. 어떤 게임의 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것도 곧 성공이고, 오늘 목표한 만큼 업무 한 것도 성공이다.
즉, 성공의 기준은 "목적하는 바를 이루었는가"인 셈이다.
성공의 요소
성공의 요소, 즉 목적하는 바를 이루는 데에 필요한 요소들은 세상에 출간된 책들만 봐도 수천수만 가지 이상일 것이다. 한 때는 GRIT(Growth, Resilience, Intrinsic Motivation, Tenacity)을 성공의 요소로 개념화 한 미국의 심리학자 Angela Lee Duckworth가 큰 인기를 끌었었다. 그 전에는 [시크릿]의 저자 Rhonda Byrne이 그랬다. 이들과 같이 성공과 관련한 서적을 출간하는 저자가 무수히도 많다. 그리고 그들은 각자 다른 요소를 성공의 요소라 주장한다.
고작 목적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 성장하고 회복탄력성이라는 것을 얻어야 하고, 남들과는 다른 간절함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거추장스럽다.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목적이 무엇인지 뚜렷하게 아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유혹에 약하기 때문에 대개 목표로 다가가다 샛길로 새어버리고 만다. 그렇기 때문에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도중에 벌어질 문제나 빠져들 유혹을 산정해서 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성공하기 위해 실패의 요소를 찾아야 하는 것이다.
실패하는 방법으로 찾는 성공하는 방법
성공하기 위해 실패하는 방법을 찾는다는 것이 생소할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잘 지킨다면 뻔한 실패는 피해 갈 수 있고, 그것이 곧 성공으로 가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100일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운동하기'라는 목표를 세웠다고 가정해보자. 목표 달성을 위해 해야 할 것들을 정리하자면 대략 {"꾸준히 하기", "중간에 포기하지 않기 위해 처음부터 강하게 하지 않기", "100일 동안 매일 기록하기", "..."} 이런 종류들이 있을 것이다. 이 목록을 포스트잇에 작성해서 눈에 띄는 곳에 붙여두고 매일 상기시키며 목표를 위해 운동할 것이다. 그러나 결코 쉽지 않다. 어느 날은 친구가 갑작스레 불러 나갈 일이 생기게 될 것이고, 또 어느 날은 가족과 여행을 갈 일이 생기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특히나 "꾸준히 하기"같은 요소는 지나치게 추상적이다.
그럼 반대로 '100일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운동하기'라는 목표를 실패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자.
{"중간에 포기하기", "처음부터 강한 강도의 운동하기", "기록하지 않기", "규칙적이지 않게 운동하기", "누군가 부를 때마다 나가기", "..."}
보다 직관적으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정리하게 되면 작성한 목록을 수행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면 되기 때문에 보다 쉽게 성공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위의 예시뿐만이 아닌 실제 삶 어디에서든지 적용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너무나도 사랑하는 연인과 헤어지고 싶지 않다면 헤어지는 방법을 찾아 이를 하지 않으면 되는 것처럼 말이다.
무언가를 성공하고자 할 때,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 실패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서 적어보아라. 그리고 그 일을 하지 않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