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생활비 절약 방안이 있습니다.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특별히 과소비하는 부분은 없는데 돈이 잘 안 모인다고 호소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새어 나가는 돈이 원인이 되기 때문인데요 아마 월급 받으면 통장을 스치고 지나간다고 느껴지는 분들은 공감하실 겁니다.
이런 고민을 갖고 계신 분들이 라면 생활비 절약하는 꿀팁 통해서 직접 실행 가능한 방법을 알려드려 볼게요
이런 분들이라면 꼭 끝까지 정독해보세요
1. 신용카드 위주로 소비를 한다.
2. 지출 현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
3. 가계부를 쓰지 않는다.
위 세 가지 항목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아마 피 같은 내 돈이 줄줄 새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한국 납세자연맹 자료에 의하면 근로자들이 받고 있는 급여 대비 자신의 경제력을 스스로 평가했을 때 만족 못한다고 답변한 직장인이 무려 84%라고 합니다.
이처럼 대부분이 만족 못하는 이유는 바로 생활비만 쓰는데도 이상하게 빠듯하고 심지어 마이너스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부담스러운 결혼비용과 주택마련에 대한 어려움으로 아예 포기하고 현실을 즐기려는 욜로 문화 때문일 수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고 근본적인 원인부터 알아내서 해법을 찾아내는 게 필요합니다.
실제 생활비 절약 꿀팁을 전수해준 외벌이 가정 예시를 보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먼저 현재 우리 가정의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평가한 후 이를 보완하기 위한 세부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때 적절한 도구로 '가계부'를 권장합니다.
꼭 아날로그 방식으로 쓸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이 편하게 꾸준히 쓸 수 있고 매달 평가와 예산편성을 할 수 있는지가 일단은 중요합니다.
저는 직접 만들어 쓰는 엑셀 파일을 주로 활용하는데요 수식을 활용해서 예산편성을 쉽게 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이나 카톡 채널로 요청하시면 나눔 해드리겠습니다.)
구체적인 생활비 절약 꿀팁 실행방안
1. 현재 내가 쓰는 지출 중 많은 항목을 묶어라.
예를 들어 식비(장 보러 갈 때, 외식, 배달음식)에 포함되는지, 문화비(데이트, 영화, 도서구입, 음반 구입)인지, 사교비(음주가무, 교제활동)에 해당되는지를 항목별로 묶어서 어디에 주로 많이 쓰고 있는지를 확인해보세요
2. 필수자금과 선택 자금으로 분류하라.
매월 일정 금액이 자동이체되는 각종 공과금이나 정기저축, 보험료 등은 필수자금으로 구분해보고 배달음식, 교제비, 문화 비중에서 선택해서 줄여볼 수 있는지를 찾아보세요.
3. 조정금액을 정하고 목표기간을 설정하라.
선택 자금으로 구분한 그룹 중에서 스스로 매월 지출금액을 정해놓고 조정해보고 단 한 번에 이걸 실행한다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므로 서서히 기간을 정해놓고 목표기간을 잡아보세요.
점점 돈을 통제해가는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감탄하게 된답니다.
4. 목표를 달성하면 보상을 줘라.
가계부 쓰기를 호기롭게 시도했다가 중도에 포기하는 대표적인 이유가 삶의 질이 떨어지는 자신이 너무 쫌스러워보이고 쓰는 거 자체가 재미없다고 느껴서라고 합니다.
오랜 기간 지속하기 위해서는 재미도 있어야 하고 변화하는 모습에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는 보상도 필요합니다.
목표를 달성하면 그동안 하고 싶거나 사고 싶었던걸 실행하는 보상용 저축을 동시에 실행하는 건데요 이때는 정기적금이 아닌 자유저축으로 절약하고 남은 자투리 돈을 조금씩 이체 후 목표한 기간까지 모으는 전략입니다.
무조건 안 쓰기보다 잘쓰면서 모으자
오늘 알려드린 생활비 절약하는 구체적인 방법 예시는 스스로 통제하는 시스템을 만든다는 게 포인트입니다.
거창한 재무목표가 아니더라도 석 달 뒤 또는 일 년 뒤 단 100만 원을 절약해서 모으겠다는 목표를 달성해가는 게 중요한 겁니다.
무조건 안 쓰고 아껴야지라고 마음을 먹으면 오히려 스트레스도 심해지고 어려워질 수 있지만 내가 그동안의 소비패턴을 뒤돌아보고 조금씩 변화하려는 노력과 동시에 소소하지만 달성했을 때 보상이 반복된다면 좋은 지출습관이 어느새 자리 잡게 됩니다.
물론 꼭 필요한 필수자금만 있는데도 빠듯하고 가계 재정이 어려운 가정도 있을 수 있는데요 지금이라도 지난달 대비 배달음식비용만 줄여보자는 결심을 해보면 누구나 실행 가능하다는 걸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종이와 볼펜을 꺼내서 가계부 쓰기 실행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