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비 Jun 02. 2023

보여주기를 전시하는 우리는 언제까지 행복할까요




집중력이 바닥인 내가 책을 찾아보고 읽기 시작한 이유가 있다. 군대를 전역한 친구가 알바로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비싼 옷, 명품을 과시하는 걸 보며 나도 모르게 열등감으로 가득차 김밥 한 줄 사는 것도 쩔쩔매는 나의 통장잔고를 보고 스스로를 실패자라 결론 내렸다. 그러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그 친구는 돈으로 살 수 있는 비싼 옷과 명품을 사지만 나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을 살래. 그때부터였을까. 보여지는 겉모습보다 내 인생의 중심을 무엇으로 둘 건지에 시간을 쏟기 시작한 게.


휴대폰 터치 한 번만으로 트렌드에 노출되는 현대 사회인들은 모방심리로 인해 보여주기 식의 삶을 살아가곤 한다. 누군가에게 나의 삶을 과시하기 바쁘고 어떻게 해야 더 보여줄 수 있을까 고민한다. 자랑하고 싶어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사는 사람들. 유행이 나쁜 것도 명품이 나쁜 건 아니다. 허나 자기만족보다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해 잘 사는 척, 행복한 척 ‘척하는 인생’이 이제는 삶의 기준이 되어버린 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종종 있다. 어디 학교를 다니는지, 어느 기업을 다니는지, 능력 있는 애인을 만나고 있는지 늘 인정받고 싶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싶어 하는 마음은 잘 알겠으나 그 목적이 자신을 오래도록 살 수 있을까. 지금 모습을 예쁜 포장지로 겹겹이 포장했다고 뜯기지 않고 오래도록 유지될까. 네모난 사진으로 보는 그들의 삶은 정말 행복하긴 한 걸까. 결국 남들보다 비교우위에 들기 위해 보여주기 식 행동을 하고 있다. 그러니 점검해야 한다. 


어느 예능 프로그램에서 이효리는 이상순과 있었던 에피소드를 풀어놓는다. 의자 밑바닥을 열심히 다듬고 있었던 상순에게 “오빠, 여긴 사람들이 안 보잖아. 누가 알아주겠어.”라고 말했다. 그러자 상순은 “내가 알잖아”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 상순의 말에서 효리는 남이 생각하는 나보다 더 중요한 건 내가 나를 보는 것. 남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내가 나를 보는 순간이 많아질 때 자존감은 높아지고, 결국 남 기준이 아닌 내가 기준이 되어야 하는 큰 깨달음을 얻었다고 고백했다. 


사실 어렵다.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는다는 건. 하지만 그러지 않고도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 

오롯이 나를 위해.


작가의 이전글 오글거린다는 표현이 참 멋없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