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기 임현균의 그림 이야기

님프와 사티로스 / 루벤스

by 임현균

<무시기 시즌4 – 스페인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탐방 60 – 님프와 사티로스>

그림 출처: https://www.museodelprado.es/ (프라도 미술관), 위키 백과 등

無작정

始작한

그림이야期~

:


1600년대 삶과 2024년 오늘의 삶은 어떻게 달라져 있을까요? 마차 대신 차를 타고 이동하고, 편지 대신 스마트 폰으로 소식을 전하고, 배 대신 비행기로 날아다니고 있습니다. 사람들 사이의 사랑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1600년대 그림에서 이제 루벤스(1577~1640)를 벗어나려고 했는데, 아름다운 숲 속에 행복하게 자리 잡고 있는 <님프와 사티로스> 그림이 눈에 걸려서 다시 루벤스입니다. 지금은 고급 수영장 파티나, 휴양지 파티가 벌어질 듯합니다만, 루벤스 그림에서는 숲이 주는 평온함이 있습니다.


Ninfas y satiros.jpg


[보이는 대로 읽기]

님프와 사티로스라고 제목이 붙어 있으니 그림에서 보이는 여인들은 숲의 요정이고, 나머지 남자들 모습은 모두 사티로스입니다. 10명의 님프가 보이고 사티로스는 8명(마리?)이 보입니다. 우측 하단에 호랑이와 놀고 있는 꼬맹이 천사도 한 명이 보이네요. 잘 살펴보면 엄마 호랑이이고 새끼 호랑이에게 젖을 물리고 있습니다. 장소는 숲 한가운데가 아니고 숲이 끝나고 강과 들로 이어지는 길목 같습니다. 좌측 가장자리에 강이 멀리 보이고 풍경도 같이 보입니다. 화면 밖을 바라보는 도전적인 님프 등 뒤로 항아리에서 물이 흐르는데 님프와 사티로스의 다정한 모습과 더불어 매우 상징적입니다. 1600년대 사회적으로 법적으로 인물화에서 누드가 금지된 가운데 님프와 사티로스라는 제목으로 이렇게 멋진 풍경을 그려 놓고 공개적으로 누드를 즐겼을 듯합니다. 누가 이런 대형 그림(167 x 140 cm)을 주문했었을까요?


[화가 이야기]

앞에서 정리된 것처럼 루벤스는 1621년이었고, 이후 곧바로 ‘공장’을 차리고 대규모의 그림 생산에 나섰습니다. 루벤스가 그렸던 여러 그림 중에서 사티로스 그림입니다.



Peter_Paul_Rubens_-_The_Drunken_Silenus_-_WGA20297.jpg

<술 취한 실레누스> 술의 신 디오니소스(바쿠스)의 스승이며 동반자로 늘 술에 취해 있습니다. 동시에 실레누스는 종종 사티로스의 특성을 가집니다.



Peter_Paul_Rubens_-_Diana_and_her_Nymphs_Surprised_by_the_Fauns_(Prado).jpg

<폰스에게 놀라는 님프와 다이아나> 다이아나는 사냥, 달, 숲, 동물의 신입니다. 순결과 자유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보이지 않는 이야기]

이 그림의 배경은 “쾌적한 장소(Locus amoenus)”라는 개념에서 나온 구조입니다. 기원경 8세기에 유명한 시인 호메로스(일리아스, 오디세이아 등) 시기부터 발전된 개념입니다. 목가적인 장소, 샘에서 물을 공급하고, 땅에 스며들며, 나무 그늘로 보호되는 장소를 암시합니다.


좌측 하단.JPG


이 그림은 루벤스의 루쿠스 아메누스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장면인 것입니다. 이 그림에서 주의해서 봐야 할 부분이 하나 더 있는데 그림 중앙에 보이기에는 기다란 화병과 꽃인데, 이것은 코르누코피아(Cornucopia)입니다.


중앙 풍요의 염소 뿔.JPG


라틴어로 “풍요의 뿔”이라는 뜻의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상징이며 과일, 꽃, 곡물의 풍요를 나타내는 상징입니다. 제우스를 길러준 염소 아말테이아(Amalthea)의 뿔에서 유래했다고도 합니다. 그림 속에서 두 여인이 큰 화병을 함께 들고 있습니다.


<무시기 사랑방: 죽기 전 들어 보아야 할 앨범 1000 - 117>

Stephen Cleobury & The Brandenburg Consort & The Choir of King's College, Cambridge의 앨범 <마태수난곡 2003>입니다. 틀어놓고 일해야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4Efeafzv9c



#명화 #음악 #무작정_시작한_그림이야기 #무시기 #임현균 #내머릿속미술관 #의과학산책 #소소공방 #스페인 #프라도_미술관 #prado #Rubens #루벤스 #님프와_사티로스 #명앨범 #Stephen_Cleobury #마태수난곡


keyword
작가의 이전글무시기 임현균의 그림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