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원장 15년 차에 얻은 것들
혈액 원심분리기(feat:내과)
by corescience May 3. 2022
학원 운영을 한지 벌써 15년 차이다. 학원 운영을 오랫동안 하면서 얻은 것도 많지만 잃은 것도 많다.
그중 하나가 건강이다. 매일매일 빡빡히 짜인 고강도 수업 스케줄에 내 몸은 많이도 상했다.
동료 선생님과 매일 하는 이야기가 "코로나 잘 버텼다"라고 우리끼리 자축을 하지만 나의 몸은 많이도 지쳐있다.
오늘은 내과에 가는 날이다. 혈액검사를 하러 검사실에 들어갔는데 눈에 띄는 것이 혈액 원심분리기였다.
직업병은 있는가 보다. 주삿바늘이 내 팔을 찔러 따끔한 것보다 혈액을 채취해 원심분리기에 돌리는 것이 내 눈에 들어왔다.
의료용 원심분리기는 혈액 등의 분석을 위해 구성성분의 분리를 목적으로 사용한다.
원심분리기는 원심분리의 성질을 이용해 성분이나 비중이 다른 물질을 분리, 농축, 정제하는데 쓰이는 기계이다. 중력 대신 원심력을 이용하면 쉽게 침전 현상을 가속시킬 수 있다.
물체가 원운동을 하면 관성의 원리에 의해 원 중심 방향에서 바깥 방향으로 나가려는 힘이 원심력이다.
원심분리기는 원심력의 크기를 조절해 물질 간의 상대적 밀도차를 조절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혈액 원심 분리기는 혈액을 혈장과 혈구로 분리하여 사람의 각종 질환을 분석할 수 있도록 판단해준다.
오늘도 필자는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해 각종 검사를 받는다. 과학실험 학원을 하면서 다양한 과학원리를 아이들에게 쉽게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관련 서적과 매일 공부를 한다.
혈장, 혈구에 대해 다음 이야기에서 다루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