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성원 Mar 13. 2021

중국의 전통가옥 이야기

민가 주택: 사합원, 요동, 토루


우리나라에 기와집(한옥)과 초가집에 있다면, 중국에는 사합원과 요동, 토루가 있다. 오늘은 중국의 전통가옥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출처: 中国文化常识  번역: 이성원 


중국은 영토가 광활하고 민족이 다양하며, 각 지역의 기후조건과 생활방식이 다르다. 그래서 각 지역마다 주택의 양식과 스타일도 달라서 아주 다양한 민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의 민가 주택 중에서 가장 특색이 있는 것으로는 북경의 사합원(四合院), 서북 지방 황토고원지대의 요동(窑洞: 동굴집), 내몽고 초원의 파오(蒙古包), 복건성과 광동 지역에 있는 객가토루(客家土楼)등이 있다.



1. 사합원(四合院/스허웬)


四合院:四는 東, 西, 南, 北 四面을 의미하고 合는 四面으로 된 방들이 입구 字 ” 口 “형태로 합쳐진 모양을 가리키며  院은 이런 형태의 정원주택을 의미한다.




북경의 크고 작은 골목에는 동서남북 4면의 가옥들이 모여있는 마당식 주택이 바로 사합원이다. 사합원의 대문은 일반적으로 그 집의 동남쪽이나 서북쪽으로 나 있으며 집 안의 북쪽 건물이 안채이다. 사합원의 주인이 주로 거주하는 안채는 벽돌을 깔아 만든 기반 위에 세우며 다른 건물들에 비해 규모가 크다.


마당의 동서 양쪽으로 있는 곁채에는 주인의 아랫사람(자녀)이 거주한다. 남쪽 건물은 하인들이 거주하거나 잡동사니를 보관하는 곳으로 쓴다. 안채와 곁채 사이에 있는 복도(회랑)는 사람들이 지나다니거나 쉴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북경에는 각기 크기가 다른 사합원들이 있다. 그러나 크기에 상관없이 모두 4면이 건물들로 둘러싸여 있고 중간에 정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 간단한 사합원에는 마당이 하나만 있으나, 비교적 복잡한 사합원에는 두. 세 개의 마당이 있는 곳도 있다. 일반적으로 돈이 많거나 지체가 높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큰 저택의 경우 사합원이 몇 개씩 병렬되어 있기도 하다. 사합원의 담장과 길가 쪽의 방에는 보통 밖으로 난 창문이 없다. 사합원의 환경은 폐쇄적인 구조이고 조용해서 특히 사람이 거주하기에 적합하다.



2. 요동(窑洞/야오똥:동굴집)


중국의 황하(黄河) 중상류 일대는 황토고원이다. 황토고원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그곳의 깊고 두터우면서도 깊숙이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아주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황토층을 이용하여 독특한 주택인 요동(동굴집/토굴)을 만들었다.




동굴집(요동)은 또 토굴, 석굴, 벽돌굴 등의 여러 종류로 나뉜다. 토굴은 산비탈을 파서 만든 황토 동굴인데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며 보온과 방음효과가 아주 좋다.



석굴과 벽돌굴은 처음에는 돌이나 벽돌을 이용해 아치형의 동굴을 만들고 그 위에 황토를 두텁게 덮은 것이어서 튼튼하면서도 보기에 좋다. 동굴집(요동)을 짓는 데는 철근이나 시멘트가 필요하지 않아서 건축비가 적게 든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서 황토고원의 동굴집은 끊임없이 개선되어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동굴집은 갈수록 살기 좋으면서 보기 좋은 집이 되어가고 있다.



 현재 중국 국가주석인 시진핑도 문화대혁명 시기에 농촌으로 내려가서 이런 동굴집에서 15세에서 22세

   까지 7년 동안이나 생활한 적이 있다고 한다.





3. 객가토루(客家土楼)


토루는 광동과 복건 등지에 사는 객가인(客家人)들의 주택이다. 객가인의 조상은 1900여 년 전에 황하 중하류 지역에서 남쪽으로 이주한 한족(汉族)이다. 그들은 소란을 예방하고 가족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하여 아주 거대한 주택인 토루를 만들어냈다.




토루에는 온 집안 식구 수십 가구의 가족 수백 명이 거주할 수 있다. 토루는 원형도 있고 장방형도 있는데 그 가운데 가장 특색 있는 집이 원형 토루이다. 원형 토루는 2. 3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바깥 둘레는 높이가 10여 미터가 되고, 방이 100개에서 200개나 된다. 2층은 일반적으로 손님이 묵는 방이다. 중간에는 사당이 있으며 몇 백 명이 공동으로 행사를 치를 수 있을 정도로 넓은 공간이 있다. 



토루에는 우물과 목욕탕, 화장실 등이 구비되어 있어 마치 조그만 마을을 보는 것 같다. 특이하게 생긴 객가토루는 집채가 높고 크고, 특이하며, 설계와 건축면에서 과학성과 실용성, 그리고 예술성까지 하나로 결합된 건축물로서 수많은 국내외 건축대가들이 이 웅대하고도 장엄한 “ 토루궁전 ”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이전 07화 치파오(旗袍)와 중국 전통의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