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 결혼식 이야기
중국 전통 결혼식을 보신 적이 있습니까? 가끔 중국 드라마에서 보셨다고요? 오늘은 중국책에서 중국 전통 결혼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한 내용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中国文化常识 / 번역: 이성원
결혼은 인생에서 인륜지대사다. 중국의 전통 결혼식은 고풍스럽고 떠들썩하며, 성대하고 경사로우며 예절이 주도 면밀하다. 결혼식을 올리는 광경이 상당히 특색이 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특히 도시에서는 보기 힘든 것도 사실이다.
꽃가마는 전통 결혼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다. 결혼하는 날 신부는 꽃가마를 타고 친정집에서 신랑의 집으로 가야 한다. 꽃가마는 네 사람이 메는 것과 여덟 사람이 메는 것이 있으며 모양에 따라 용가마와 봉황 가마로 나뉜다. 가마꾼 이외에도 생황과 징, 우산, 부채 등을 들고 사람들이 따라간다. 가마 행렬이 보통 적을 때는 십여 명이고, 많을 때는 수십 명도 넘어 그야말로 장관을 이룬다.
중국 전통 결혼식에서 신부는 붉은 수건으로 얼굴을 가린 채 신부 들러리의 부축을 받아 신랑이 쥐고 있는 붉은 비단을 잡고서 꽃으로 장식된 수레에 천천히 올라타고 꽃가마가 있는 곳까지 가서는 꽃가마로 갈아탄다. 신부가 꽃가마를 타고 신랑의 집으로 도중에 결코 빠뜨릴 수 없는 시끌벅적한 장면이 바로바로 ‘꽃가마 흔들기’(颠花轿)이다.
가마꾼들이 가마를 좌우로 흔들면 신부가 가마 안에서 이리저리 흔들린다 어떤 때는 신랑이 신부를 대신하거나 신부와 함께 모인 사람들에게 두 손을 모아 봐 달라고 사정을 한다. 그러면 이때 사람들은 웃음을 그치지 않는다. 이렇게 가마를 흔드는 것은 새 사람들에게 결혼식 날의 경사스러운 분위기를 북돋아 주기 위해서이다.
중국 전통 혼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신랑 신부가 천지 신령과 부모에게 절하고 부부가 되는 절차(拜堂成亲)이다. 신랑 신부는 천지 신령에게 절하며 고하는 탁자 위에 다가선다. 탁자 위에는 곡식을 되는 말(斗)에다 곡식을 가득 담아 얹어 놓는다.
두의 사방에 동전을 넣어 붉은 종이로 봉한 말에는 ‘금옥만두(金玉满斗)(진귀한 것이 말(斗)에 가득하다)라는 네 글자가 적혀있다. 천지 신령에게 절을 한 뒤에 잔치를 구경하러 온 사람들이 그 동전을 찾아내는데 찾는 사람에게 복이 온다고 믿는다.
두(斗)의 중간에 신화 속에 나오는 흔들면 돈이 떨어진다고 하는 나무(요전수/摇钱树)라고 하는 측백나무 가지를 꽂아 놓고 거기에다가도 동전을 달아놓는다. 두의 옆에는 저울과 거울, 베틀의 북, 등불 또는 초를 하나씩 놓아둔다. 천지 신령에게 절하는 탁자의 오른쪽에 신랑이 서고 신부는 왼쪽에 신랑과 나란히 선다.
사회자가 ‘일 배 천지(一拜天地) (첫 번째 절은 천지 신령에게 드립니다), 이배 고당(二拜高堂)(두 번째 절은 부모님에게 드립니다). 부처 대배(夫妻对拜)(세 번째 절은 신랑 신부가 맞절을 합니다)라고 차례로 외친다. 이 세 번의 절이 끝나고 나면 신랑 신부가 신방에 들어간다.
중국의 민간에서는 남녀가 천지 신령에게 절하고 나서야 정식으로 부부가 된다고 믿기 때문에 이 의식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민간 풍습에는 이런 재미있는 것이 있다. 이 의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만일 신랑이 혼례 당일에 사정이 있어 이 의식을 드릴 수 없게 되면 신랑의 누나 또는 여동생이 수탉 한 마리를 안고 대신 절을 드리기도 하는 풍속이 전한다.
꽃가마에서 내려 천지 신령에게 고한 다음 신랑 신부는 신방에 들어가게 된다. 신방을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동방(洞房)이라고 했다. 신랑 신부가 신방에 들어가면 관습에 따라 신랑 신부의 동년배 친구들이 신방에 모여 신랑과 신부에게 성적 암시가 가득 풍기는 농담을 건넨다. 농담이 조금 지나쳐도 신랑 신부는 화를 낼 수 없으며 어떻게든 그 순간을 잘 넘어가려고 머리를 써야 한다. 친구들이 신방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 그러는 것이기 때문이다.
♣ 중국 결혼식 하객 예절 / 출처: 월간 중국
http://blog.naver.com/touchchina/221133816888
♣ 영화 추천: 중국 결혼식을 가장 사실적이고 재미있게 만든 중국 영화
제목: 결혼 피로연(喜宴)/ 감독: 이안(李安)
♣ 이안 감독의 '인생 영화'로 불릴 만한 <결혼 피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