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야 Mar 20. 2024


꽃천지였다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상황이 조금 나아지면 연락해야지' 하다가 자꾸만 1년 2년 시간이 지나 만나지 못한 친구들을 생각했다. 내가 조금 더 당당해져서 웃는 얼굴로 보고 싶었는데 그럴수록 나는 더 동굴로 숨어드는 것 같았다.


 전 직장 동료가 집들이에 초대받았다. 함께 일하던 다른 동료들도 참석하는 자리다. 같은 회사에서 일하긴 했지만 그들은 모두 정규직이었고 나만 비정규직이었다. 그들은 지금도 같은 회사를 다니고 있고, 나는 무직이다. 내 근황을 물으면 뭐라 말해야 할까, 다른 사람들은 기반을 다져가는데 나는 아직도 이리저리 휘둘리는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해도 좋을까. 나도 내가 한심한데 다른 사람들은 날 뭐라고 생각할까. 이런저런 고민을 하며 만남을 꽤 긴 시간을 미루기만 했다. 더 이상 미루다가 이 사람들하고 멀어질 것만 같아서, 그러고 싶지 않아 용기 내 가기로 했다. 근황을 물어보면 솔직하게 현재 쉬고 있고 취업 준비를 하고 있다고, 지난주에도 면접에서 떨어졌다고, 일자리 있으면 소개해달라고 물어야지 다짐하고 갔다.


 고맙게도 전 직장 동료들은 내게 아무것도 묻지 않았다. 누구보다도 내 근황이 궁금하고 묻고 싶은 게 많았을 텐데. 다른 사람들이 단단하게 뿌리를 내리고 가지를 뻗는 모습을 보며 자괴감이 들고 더 나를 미워할지도 모른다는 예상도 빗나갔다. 오랜만에 모인 사람들은 휴가나 출장에 갔다가 며칠 만에 만난 사람처럼 어색하지도 않고 그저 반가웠다. 몇 년 전 그 시절로 돌아간 것만 같았다.


 마음먹고 세상 밖에 나온 김에 늘 마음에 두었던 친구에게도 연락했다. 마침 직장동료 집들이를 가는 길이 친구 집을 지난다. 망설이다가 당일 오전에서야 연락했다. 갑작스러운 연락에도 흔쾌히 약속 끝나고 오라고 반겨주었다. 갑자기 연락한 건데 집 근처 맛집에서 저녁을 사주고, 차 마시러 친구네 집에 가보니 나 온다고 집 청소도 깨끗이 하고, 미리 집 근처 유명 디저트 카페에서 케이크와 빵을 사서 테이블에 세팅해 두었다. 이렇게 고맙고 미안할 데가. 난 빈손으로 갔는데.


 친구를 만나 2년 동안 얼버무리고 숨겼던 내 민낯을 까버리니 시원했다. 자격지심에, 나 혼자 괜히 자괴감에 나는 제대로 말한 적이 없었는데 친구는 이미 다 눈치를 채고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데 친구도 다른 방향으로 힘든 시간을 겪고 있었다. 늦은 시간까지 이야기를 나누고 돌아가는 길에 친구가 먹거리를 잔뜩 싸줬다. 집에 가는 길에 녹을까봐 보냉백에 담기까지 해서. 뭘 사가지는 못할 망정 자취생의 냉장고를 털어오다니. 뭐라도 보답을 하고 싶었다. 위로가 될지 모르겠지만 작은 위로라도 하고 싶었다. 그래서 가진 게 없는 나는 입을 털었다.


며칠 전 아침, 친한 동생에게

'온니'

이렇게 딱 한 단어의 메시지가 왔어. 근데 그걸 보고 갑자기 느낌이 싹 들어서


"결혼해?"라고 물었지.


그랬더니 그 동생이 "간만에 연락했고, 여태까지 언니한테 한 번도 남자친구 얘기 한 적 없는데"라고 답장이 왔어. 헛물을 켰구나 미안하다고 주절거렸더니


"아니 신기해서. 그것 때문에 연락한 건 아닌데 결혼 준비 하고 있긴 해"라는 거야. 연락한 이유는 아침에 나랑 같이 해외여행 가서 산 가방을 들고 출근하다가 그냥 내 생각이 나서라고, 진짜로 결혼 때문에 연락한 건 아니라고 하면서.


신기하지? 이유는 모르겠는데 그 '온니'라는 단어를 딱 보고 그냥 느낌이 왔다니까.


나는 이만큼 구구절절 이야기를 하고 본론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나 촉이 좋은 것 같아. 그래서 말인데, 내가 봤는데 너랑 나랑 앞길이 그냥 꽃길이다. 내가 봤어, 보인다 보여.

했더니


친구는 이 얘기하려고 이렇게 밑밥을 깔았냐며 어이없어했다.


일요일 내내 집에서 전날 친구가 싸준 만두와 생과일주스를 먹었다. 먹으면서 일요일이 지나기 전에, 월요일 출근이 두려운 친구를 위해 뭐라도 하고 싶었다.


 그림을 그려서 좀 재미있는 짤을 만들고 싶었는데 그림 실력 처참 이슈로 그냥 꽃밭이나 꽃길에 친구 사진을 합성하고 무한 도전 조정 편에서 정형돈의 내가 봤어 사진을 넣어 짤을 하나 만들기로 했다. 클라우드에서 어렵지 않게 이 친구를 포함한 친구들과 찍은 사진을 여러 장 찾을 수 있었다. 초여름에 제주 수국밭 앞에서 찍은 사진, 안동 여행에서 우리끼리 대장정 꽃이라 부르는 루드베키아(대장정을 한참 하는 7~9월에 피는 꽃으로, 대장정 기간 내내 어딜 가든 다량으로 피어있었기 때문. 일상에서는 자주 보이는 꽃은 아니라 그 꽃을 보면 대장정 때가 생각난다) 앞에서 찍은 사진, 에버랜드 튤립 축제 때 당시 유행하던 꽃샷 등 너무 사진이 많아 추려야 할 정도였다.


 그때도 나는 지금 진흙탕 한가운데 있다고 생각했는데 앞, 뒤, 옆, 위, 아래가 다 꽃이었다. 이렇게 많은데 새까맣게 잊고 살았다. 꽃밭 한가운데서 웃고 있는 나와 친구 사진을 보면서 오히려 내가 위로를 받았다. 후에 뒤돌아보면 지금도 꽃밭일지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일요일 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