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유림 ComfyForest Dec 17. 2021

소시민의 소소한 소회(18)

8월의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무렵만 되면 문득 생각나는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1998년에 개봉된 이 영화, 비슷한 시기에 개봉된 박신양 씨, 그리고 고인이 된 최진실 씨 주연의 '편지'에 밀려 당시 흥행성적은 썩 좋지 않았던 영화였다. 그러나 2005년 일본에서 리메이크도 되고, 2013년 관객들의 요청으로 재개봉되기도 하는 등 꽤 오랜 시간 사람들의 기억 속에 살아 있다.


2005년 일본 리메이크작, 2013년 재개봉작, 같은 시기 편지 포스터들


'편지'와 '8월의 크리스마스' 두 영화를 같이 본 나와 친구 3명. 그런데 작정하고 사람들을 울리기 위해 만든 '편지'를 보며 친구들은 다 우는데 나는 혼자 맹숭맹숭했었다. 주인공들에게 감정 이입이 되지 않았었다. 억지스럽다는 느낌도 있었고.


반대로 친구들은 다 멀쩡한데 '8월의 크리스마스'를 보며 영화관에서 혼자 오열하며 울어버렸던 나... 나는 당시에 왜 그렇게 울었던 것일까...? 지금 뒤돌아보니 아버지의 급작스러운 죽음을 겪었고 장학금 타면서 평일뿐만 아니라 주말까지 아르바이트하며 돈을 벌어 집안 식구들을 건사해야 한다는 중압감에 감정 이입이 심하게 된 듯도 하다.




아직도 기억나는 주인공 다림역의 심은하 씨. 아이스크림을 밥숟가락으로 퍼 먹던 생활 밀착형 리얼한 모습. 그리고 잠시 까무룩 잠든 다림을 위해 정원이 선풍기 머리를 조심스럽게 옮기는 장면들을 보면서 정말 감독은 '편지'처럼 이 영화를 예쁘게 꾸미거나 억지로 감정을 만들어내지 않고 삶과 일상생활 속에  보이는 모습 그대로 물 흐르듯 진행시켜 가려했다고 여겨진다. 그것이 이 영화가 사람들의 곁에 오래 남을 수 있는 이유 이리라.




홀로 남겨질 아버지를 위해 전자제품의 사용법을 꼼꼼히 쓰다 펜을 던져버리며 울음을 터트리는 한석규와 그를 따라 펑펑 울어버린 나... 아버지 생각이 나서였으리라...



당시 나는 다림이 사진관에 돌을 던져 유리를 깨뜨리는 장면이 왜 필요했는지 이해하지 못했었는데 이제야 이해가 되는 것은 아마도 내가 나이를 먹어버렸기 때문이리라...


한여름에 시작된 사랑이지만 여름처럼 뜨겁지 않고 가만가만히 스며드는, 또 자신으로 인해 다림이 상처 받고 유리처럼 깨질까 조심스러웠던 정원의 사랑과, 그래서 그를 사랑했지만 그 조심스러움과 배려가 오히려 상처가 되어 유리를 깨뜨려버린 다림.

그리고 주인공 이름이 기다림의 다림이었다는 걸 오늘에야 깨달았다...


8월의 크리스마스와 한석규가 부른 김광석의 '거리에서'. 즐감하시길...



8월의 크리스마스_거리에서: http://youtu.be/DIAcpxAPC8M

#8월의 크리스마스 #한석규 #심은하 #김광석 #거리에서



작가의 이전글 소시민의 소소한 일상(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