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04.[4형식] 나는 그녀에게 꽃 한송이를 준다.

영어 5형식문장에서 가장 중요하고 많이 사용하는 것은 1~3형식이다. 3형식까지는 아이들이 문장구조를 이해하고 말을 하는데 큰 어려움 없이 받아들이는데 4~5형식은 여러 번 설명을 해도 쉽게 활용을 하지 못하였다.  기본 3가지 형식보다는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4, 5형식도 알아 두어야 한다. 영어를 공부하기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음으로 4, 5형식은 개념 정도로만 이해하고 후에 다시 공부하도록 하자.


다시 고대 시대로 들어가서 한 남자가 여자에게 예쁜 꽃 한송이를 선물하는 그림을 벽화로 그렸다고 상상해 보자.


앞에서 배웠던 3형식과 2형식 구조로 이 그림을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이 2개의 문장으로 구성할 수 있다.                    

[3형식] 나는 그녀에게 준다.



I give her.



[2형식] 그것은 꽃이다.



It is flower.


영어는 최대한 줄여서 표현하는 것을 선호하는 효율적인 언어이기 때문에 이 2가지 문장을 하나로 만들 수 없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된다. 뭔가 어색하게 짜맞춘 느낌이 나지만, 목적어를 2개 사용하기로 서로 약속을 한다. 그리고 이렇게 누구에게 무엇을 주는 동사들의 그룹을 수여동사라고 정의한다. 이것이 4형식 문형이다. 첫번째 목적어를 간접 목적어라고 하고, 두번째를 직접 목적어라고 한다.                    

I give her a flower.    나는 그녀에게 꽃을 준다.




 

그리고, 누구나 종종 겪게 되는 일이지만 영어로 얘기할 때 단어가 생각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녀를(her)’ 이라는 영어단어가 기억이 나지 않을 때는, 머뭇거리기 보다는 여인(woman)과 같은 영어단어를 이용해서라도 대화를 이어 나가는 임기응변 능력이 필요하다.

 

영어 수업 중에 '나는 그녀에게 꽃을 준다' 라는 것을 말을 해보라고 하니, 한 학생이 다음과 같이 대답을 하였다. 해당 학생은 영어 학원을 다니고 있어서 영어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은 편이었다.                    

I give a flower to her나는 꽃을   그녀에게 준다.




 

이 문장도 문법적으로 완벽하며, 위 2개 문장은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 영어는 최대한 줄여서 표현하는 효율적인 언어이기 때문에 ‘3형식+부사’의 구조보다는 목적어를 2개 가지는 4형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선호한다.


앞서 설명하였듯이 다음 예문은 '주어 + 동사 + 보어(목적어)'의 형태를 취하는 3형식이다.

I give a flower.  "나는 꽃을 준다."


3형식 문장에서 to her 라는 부가적인 정보를 추가해주었다. to her는 '전치사 + 명사'로서 전치사구로사용되었으며, 이 문장에서는 전치사구가 부사로 사용되었기에 부사구라고도 한다. to her는 문장의 필수 요소가 아닌 부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삭제해도 문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

I give a flower to her.


부사는 뒤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하겠지만 조금만 더 알아보도록 하자.                     

I give a flower to her gladly. 나는 그녀에게 기쁘게 꽃을 준다.





이 예문은 기본 3형식 문장에서 다양한 형태를 가지는 부사 2가지가 추가되었다. 이러한 부사들은 영어문장에서 필수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부사들은 삭제하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영어 문장이 길다고 해서 지레 겁먹고 어렵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 영어의 기본 골격을 이루는 '주어 동사 보어'를 찾고 나면 나머지는 모두 수식의 역할을 하는 부가적인 요소들이다.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 2개를 가지는 4형식문형에 사용되는 동사와 문장들을 연습해 보자.



나는 그에게 소포를 보낸다.



send him a parcel.




그녀는 나에게 성적서를 보여준다.



She shows me her report.







선풍기는 우리에게 편안함을 가져다 준다.



Fans bring us comfort.







그는 그녀에게 많은 재산을 남겼다.



He left her a lot of fortune.







직원이 나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The staff offers me services.







그녀는 나에게 라면(면류)을 요리해주었다.



She cooked me noodles.







나는 그에게 부탁을 했다.



asked him a favor.







그는 나에게 금메달을 수여했다.



He awarded me a medal.







점원이 그에게 과일을 판매한다.



The clerk sells     him fruit.








나는 그에게 케익을 사주었다.



bought him a cake.







나는 그녀에게 꽃(손으로   직접)을 건네 준다.



hand her flowers.







나는 그에게 재밌는 얘기를 한다.



tell him a funny story.







아빠는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친다.



Dad teaches us English.







나는 그녀에게 카드를 만들어주었다.



made her a card.







그녀는 그에게 우유를 먹인다.



She feeds him milk.







나는 그에게 방을 예약해주었다.



booked him a room.







나는 그에게 작은 집을 지어주었다.



built him a small house.







나는 그에게 편지를 쓴다.



write him a letter.







나는 그에게 책을 빌려주었다.



lent him a book.





조금 더 알아보기

 

앞서 영어문장 5가지 형식의 빠른 이해를 위해 그림으로 설명하였다. 영어는 동사의 성격에 따라서 5가지 문장 형태를 가지는데, 1~3형식만 완벽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생각을 영어로 말할 수 있게 된다. 복잡한 문장은 여러 개의 문장으로 다시 쪼개서 쉽게 얘기하면 된다. 


영어의 기본 골격을 구성하고 있는 1 ~ 3형식을 내용을 조금 더 추가해서 복습해 보자.

1형식

1형식은 이미 앞에서 공부하였듯이, 주어와 동사만 있는 문장 구조이다.                     

주어 + 동사(완전자동사)




I study. 나는 공부한다.





be동사 다음에 부사가 나오는 경우도 1형식에 포함된다. “I am here.” 나는 여기에 있다. 와 같이 be동사가 “~에 있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주어 + be 동사 + 장소




I am at school. 나는 학교에 있다.





그리고, 간혹 be 동사가 완전자동사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는 ‘~이 존재한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동사 exist(존재한다) 로 바꾸어 쓸 수 있다.                     

God is. =   God exists.





2형식

2형식은 '주어 + 동사 + 주격보어'의 구조를 가지는 문장형식이다. 주로 be 동사가 사용되는 문장 구조를 취하며, be 동사 다음에 보어의 역할을 하는 형용사 또는 명사가 등장한다. 주어를 보조하여 설명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격 보어라고 하기도 한다. 2형식에 사용되는 동사를 '연결동사'라고도 하는데, 주어와 보어를 연결해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즉, 불완전 자동사는 연결동사를 의미한다. 아이들과 영어 공부를 해보니, 주어를 말하고 난 다음에 동사자리에 be 동사를 사용할지 일반동사를 사용할지 자주 헷갈려 한다. “I am study.”와 같이 be동사와 일반동사를 같이 말하는 실수도 가끔 범하게 된다. 영어 문장은 하나의 주어와 하나의 동사만 사용할 수 있다. be동사도 동사이기 때문에 당연히 일반 동사를 다시 사용할 수 없다. 



주어 + 동사(불완전 자동사) + 보어

I am smart. 나는 똑똑하다.

I become smart. 나는 똑똑해진다.


보어는 보충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보어 자리에 형용사가 등장하면 주어를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보어에 명사가 사용되면 보어는 주어와 동격 관계이어야 한다. 다음 예문에서 ‘나’ 와 ‘소년’은 동일한 인물이다.                    

I am a   boy. 나는 소년이다.




 2형식에서 사용되는 불완전동사는 보어 자리에 명사 또는 형용사가 올 수 있는 동사이다. 불완전 자동사는 be 동사 이외에 다음과 같은 동사들이 있다. be 동사를 대신 사용해도 문장에 오류가 없다.





3형식

3형식은 주어 동사 목적어 형태를 가지는 문장이며, 완전 타동사가 사용된다. 타동사의 대부분은 완전 타동사이다. 수여동사, 지각동사, 사역동사와 같은 불완전 타동사는 뒤에서 소개한다.                    

주어 + 동사(완전 타동사) + 목적어




I learn English.  나는 영어를 배운다.











작가의 이전글 03.[3형식] 나는 너를 좋아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