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05.[5형식] 나는 그녀를 행복하게 만든다.

앞서 남자가 아름다운 여성에게 꽃을 선물하였다. 이 꽃을 받아든 여인이 활짝 웃으면서 행복해하는 모습이 그려졌다고 상상해 보자.


이 그림을 보고 생각나는 표현을 2가지 문장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그녀는 행복하다.



She     is happy.









나는 꽃을 준다.



I     give a flower.









첫번째 예문은 be동사가 사용된 전형적인 2형식 문장이다. 형용사 happy는 주어의 상태를 설명하는 주격 보어로 사용되었다. 두번째 예문은 ‘주어 + 동사 + 목적어’가 사용된 전형적인 3형식 문장이다. 이 2개 문장의 의미를 하나로 설명하면 ‘나는 그녀를 행복하게 만든다’ 라고 할 수 있다. 영어 문장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I make her   happy.   나는 그녀를   행복하게 만든다.





처음 접하게 되는 이 문장은 “I make her. (3형식)” 와 “She is happy. (2형식)” 가 결합한 5형식 문장으로 사용되었다. 형용사 happy는 목적어 her를 꾸며주는 목적격 보어 역할을 한다. 

보어는 ‘목적어’와 ‘목적격보어’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 2가지가 동시에 사용되면 5형식이라고 앞서 설명하였다. 그리고 주격 보어에서 학습하였듯이 보어자리에는 형용사와 명사를 사용할 수 있다. 추가로 목적격 보어는 동사도 사용할 수 있다. 


위 그림에서 꽃을 든 여인이 웃고 있다. "나는 그녀를 웃게 만든다" 라고 표현도 할 수 있다.                    

I make her smile.     나는   그녀를 웃게 만든다




이렇게 '~를 ~하게 만들다' 라는 의미의 동사 그룹을 사역동사라고 하며, 5형식 문장에서 사용된다. 


그리고, "나는 그녀가 웃고 있는 것을 본다" 고 표현할 수도 있다.                    

I see her smile.   나는 그녀가 웃고 있는 것을 본다





'누가 ~하는 것을 보다', '누가 ~하는 것을 듣다' 등과 같이 감각기관과 관련된 동사들을 지각동사라고 한다. 5형식 문형에는 주로 사용되는 사역동사와 지각동사는 뒤에서 자세하게 공부하도록 하자.


두 사람의 관계는 연인으로 발전하였고, 나는 그녀를 'Honey'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I call her Honey나는 그녀를 'Honey'라고   부른다.




* honey : (명) 꿀, 꿀벌,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호칭


이 문장에서 명사 Honey는 her를 수식하는 목적격 보어이며,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2형식과 5형식의 보어에 사용된 품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5형식 문장들을 연습해 보자.                    

우리는 그를 시장으로 뽑았다.



We elected him mayor.







나는 그가 웃는 것을 봤다.



I saw him smile.







나는 당신이 노래하는 것을 들었다.



I heard you sing.







나는 그녀에게 전화하게 했다.



I had her call me.







그는 내가 책을 옮기는 것을 도왔다.



He helped me move the book.







그는 내가 책을 옮기는 것을 도왔다.



He helped me move the book.









나는 그를 좋은 사람으로 여긴다.



I consider him a good person.







나는 그가 축구 경기하는 것을 지켜봤다.



I watched him play soccer.







나는 다리가 아픈 것을 느꼈다.



I felt my legs hurt.







그는 나를 가게 했다.



He let me go.







나는 그를 왕이라고 부른다.



I call him king.







나는 강아지 이름을   puppy라고 지었다.



I named my dog Puppy.



조금 더 살펴보기


한 문장에서 동사를 한번만 사용한다는 것은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사실, 5형식에서 한 문장에 동사를 2번 사용하는 것은 영어 규칙에 위배되는 일이다. 그렇지만, 영어는 사람이 사용하는 대화 수단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표현들은 생략하거나 축약하여 간략화 한다. 

5형식에는 한 문장에 동사가 예외적으로 2번 사용된다. 사실은 2번째 동사 앞에는 to 부정사가 있었는데,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다 보니 to를 생략하고 동사만 남겨둔 것이다. 영문법에서는 to 부정사가 생략되었다고 해서 원형 부정사라고 한다. 물론, 5형식에는 목적격 보어로 to 부정사가 사용되기도 한다. to 부정사는 뒤에서 자세하게 설명한다.


나는 그녀를 떠나게 만든다.



I make her leave.









나는 그녀를 도망가게 만든다.



I get him to escape.








   






 

작가의 이전글 04.[4형식] 나는 그녀에게 꽃 한송이를 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