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핫불도그 Nov 05. 2023

블루스 스타일 (2)

델타 블루스

블루스의 9가지 스타일

① 고전 여성 블루스(Classical Female Blues)
② 델타 블루스(Delta Blues)
③ 시카고 블루스(Chicago Blues)
④ 부기우기(Boogie Woogie)
⑤ 멤피스 블루스(Memphis Blues)
⑥ 점프 블루스(Jump Blues)
⑦ 웨스트 코스트 블루스(West Coast Blues)
⑧ 뉴올리언스 블루스(New Orleans Blues)
⑨ 텍사스 블루스(Texas Blues)


델타 블루스

님들이 블루스에 입문하시면 아마도 델타 블루스를 많이 듣게 될 것입니다. 델타 블루스는 미시시피 델타(삼각주) 지역에서 기원하였습니다. 이곳은 미시시피의 오래된 주거지역이며 블루스의 가장 오래된 형태가 만들어진 지역의 하나이자 초기 음반 녹음이 이루어진 곳입니다. 델타 블루스에서는 솔로 연주자가 기타 혹은 하모니카를 연주하며 노래를 부릅니다. 음악이 지향하는 테마는 사랑, 상실, 삶, 종교적 구원 혹은 저주 등입니다.

델타 블루스를 대표하는 뮤지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표 뮤지션
윌리 브라운, 찰리 패튼, 선 하우스, 로버트 존슨


네 명의 대표 뮤지션

Willie Brown 윌리 브라운(1900~1952)

윌리 브라운은 초기 델타 블루스를 대표하는 싱어 겸 기타리스트로 로버트 존슨과 머티 워터스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경력 대부분을 사이드맨으로 보냈는데 찰리 패튼, 선 하우스, 로버트 존슨 등의 세션으로 활동하였습니다. 1929~1934년 패튼과 활동하였고 특히 1930년 역사적인 파라마운트 녹음에서 "Future Blues(미래 블루스)"와 "M&O Blues(엠앤오 블루스)"를 남겼습니다. 여기서 M&O는 가사 주인공이 탑승하는 모빌 & 오하이오 철도를 가리킵니다. 브라운은 1940년대 연주 활동이 없었고 1952년 미시시피 주 투니카에서 심장질환으로 52세에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사진은 언급한 1930년 5월 28일 녹음입니다. 여기에는 선 하우스(8곡), 찰리 패튼(4곡), 루이스 존슨(4곡) 그리고 윌리 브라운의 대표곡 "엠&오 브루스"와 "퓨처 블루스"가 수록되었습니다.


Charley Patton 찰리 패튼(1891~1934)

델타 블루스의 창시자 겸 아버지라고 불리는 패튼은 1891년 미시시피 주 힌즈에서 출생하여 1934년 미시시피 주 선플라워에서 43세로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블루스, 가스펠, 랙타임, 발라드 등을 포용한 그는 델타 블루스를 대표하는 최초의 스타이자 델타 블루스의 진정한 아버지로 미국 음악사의 중요한 인물로 여겨집니다.

크지 않는 체구(165cm, 61kg)와 달리 패튼은 큰 목소리에 에너지 넘치는 노래와 연주로 1920년대를 호령하였습니다. 술과 담배에 찌든 듯한 목소리는 제자 하울링 울프에게 전승되었고 기타 주법은 존 리 후커의 부기 스타일이 만들어지는데 초석이 되었습니다. 흑인들이 즐겨 찾는 술집에서 엔터테이너의 기질로 손님들을 열광의 도가니에 빠지게 한 패튼의 노래와 연주는 그를 남부에서 가장 인기있는 뮤지션으로 만들었습니다. 패튼의 레코딩 기간은 1929년 파라마운트를 시작으로 1934년 월윈드까지 약 5년입니다. 사진은 그의 전곡을 3CD에 담고 있습니다.


Son House 선 하우스(1902~1988)

힘있는 목소리와 선명한 스틸 기타 연주로 대변되는 선 하우스는 델타 블루스와 루럴 블루스(시골 블루스 혹은 컨츄리 블루스, 도시에서의 연주와 대비된 블루스)를 상징하는 싱어이자 기타리스트입니다. 윌리 브라운, 찰리 패튼, 로버드 존슨, 선 하우스를 델타 블루스의 전부라고 봤을 때 하우스가 나머지 뮤지션들과 대별되는 것이 있습니다. 첫째, 1930~1940년대 뛰어난 녹음을 하였습니다. 둘째, 1960년대 델타 블루스가 재조명되면서 철도회사에서 일하던 하우스가 소환되었고 콜롬비아와 계약하여 제 2의 전성기를 구가합니다. 셋째, 침례교 목사로 25세까지 설교를 하였으나 술과 여자 등의 이유로 교회를 떠나 음악을 하게 됩니다. 사진은 하우스의 1930~1942년 레코딩을 모은 앨범으로 미의회 도서관에 영구 보관된 역사적인 기록물입니다. 또한 아래 두 장의 앨범을 감상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The Legendary Son House: Father of the Folk Blues: 1965년 세션 앨범

Heroes of the Blues: The Very Best of Son House: 1930~1965년 녹음곡 수록


Robert Johnson 로버트 존슨(1911~1938)

존슨을 위에 소개한 세 명과 구별한다면 첫째, 높은 톤의 구슬프지만 빠른 연주로 극적 효과를 연출하였고 둘째, 다른 세 명의 아래 세대이자 젊은 연주자로서 델타 블루스의 정상에 있었으며 셋째, 1938년 27세의 나이로 삶을 마감했다는 것입니다. 그의 1936~1937년 녹음은 최상의 노래와 연주 그리고 뛰어난 작곡 실력을 보여주는데 이는 이후의 수많은 기타리스트들에 영감과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일례로1970년대 3대 록 기타리스트 중 한 명인 에릭 클랩튼이 있습니다. 클랩튼은 2004년 <Me and Mr. Johnson(나와 로버트 존슨 씨)>라는 블루스 앨범에 14곡 모두 존슨의 작품을 커버하였습니다. 이 앨범은 전세계적으로 2백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블루스 명연으로 존슨의 영향력을 일깨웁니다. 이처럼 존슨은 록 역사를 거슬러 올라갔을 때 맨 앞에 있는 연주자입니다. 사진의 존슨 연주와 클랩튼의 연주를 비교감상한다면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불도그


이전 02화 블루스 스타일 (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