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 주라이티스

두 장의 보컬 재즈 앨범

by 핫불도그

Nicole Zuraitis(1985~)

니콜 주라이티스는 재즈 보컬리스트로 피아노를 연주합니다. 코네티컷 주 워터베리 출신이며 가족명 주라이티스는 리투아니아계 이름입니다. 11세에 노래를 시작했고 지역 전문대학을 다니면서 재즈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이후 뉴욕대에 진학하여 성악을 전공하였고 루이지애나 주립대에서 음악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20대 중반이던 2009년 다시 뉴욕으로 이주하여 본격적인 재즈 경력을 쌓게 됩니다. 주라이티스의 보컬은 현재 재즈 보컬을 대표하는 신성들(사마라 조이, 세실 맥로린 살반트 등)과 차이가 납니다. 성악으로 닦은 탄탄한 성량과 딕션 등은 기본기에 충실한 싱어임을 증명합니다. 송라이팅에 필요한 피아노 연주는 그를 재즈 보컬리스트 겸 피아니스트로 간주할 수 있겠지만 싱어라고 봄이 나을 것 같습니다. 수십 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다이아나 크롤이 주라이티스와 비슷한 포지션이었지만 크롤 역시 보컬리스트로서의 역량이 더 돋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라이티스는 뉴 밀레니엄 이후 등장한 여성 보컬리스트들 중 상대적으로 늦깎이지만 이는 역설적으로 시간이 흐르면서 더욱 원숙한 보컬과 연기 그리고 뛰어난 작품을 보여준다는 의미입니다. 재즈 전문지 다운비트는 2025년 8월 올해의 떠오르는 여성 보컬군 중 주라이티스를 일곱 번째에 랭크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캔더스 스프링스입니다. 뉴욕의 온라인 예술 매체 니퍼타운은 그의 목소리를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주라이티스의 보컬은 처음에는 밝고 가볍다가 강력하고 열정적으로 변합니다.
마치 수많은 음악적 칼날을 자랑하는 맥가이버 칼과 같이.

주라이티스는 2025년 말 현재까지 총 9장의 앨범을 발표하였습니다. 40대에 접어든 현재가 커리어 정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시간이 흐르면 정점은 더 높아지리라 봅니다.


마지막으로 대표작 두 편을 선정하여 사진과 함께 간단한 노트로 마무리합니다.


2024: How Love Begins

멤버 및 게스트

니콜 주라이티스: 보컬, 피아노

길라드 헥슬만: 기타

마야 크론필드: 오르간, 키보드(윌치처, 로즈)

크리스찬 맥브라이드: 베이스

댄 푸가치: 드럼

데이비드 쿡: 피아노

빌리 킬스니: 드럼

소니카(타냐 알렉사, 줄리아 아다미): 보컬

소개

2024년 그래미 올해의 재즈 보컬 앨범 수상작

게스트인 소니카는 니콜 주라이티스가 참여한 여성 트리오

게스트인 드럼의 댄 푸가치는 주라이티스의 배우자


2025: Live at Vic's Las Vegas

주라이티스와 친구들(L-R): 톰 스콧, 이단 모림, 댄 푸가치, 니콜 주라이티스, 키온 해롤드, 레이첼 에크로스, 샘 웨버

멤버 및 친구들

니콜 주라이티스: 보컬

톰 스콧: 색소폰

키온 해롤드: 트럼펫

이단 모림: 기타

샘 웨버: 기타

레이첼 에크로스: 오르간

댄 푸가치: 드럼

소개

'빅스 라스 베가스'는 라스 베가스 소재 이탈리안 레스토랑이자 현지를 대표하는 재즈 클럽

뉴욕을 풍미한 색소포니스트 톰 스콧, 주라이티스의 배우자 댄 푸가치 참여

그 외 참신한 젊은 뮤지션들을 초대한 라스 베가스 실황

2026년 그래미 올해의 재즈 보컬 앨범 후보작


만일 그래미 후보작 <Live at Vic's Las Vegas>가 내년 2월 수상을 한다면 주라이티스는 2년 만에 영예에 오르게 됩니다. 물론 후보가 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의 재즈 보컬 위상이 어떤지 가늠하기에 충분합니다. 두 장의 앨범은 여러모로 보컬 재즈의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라이브에서 느낄 수 있는 생동감, 오르간의 블루지한 반주, 보컬과 잘 어울리는 기타의 여운, 보컬리스트의 팝-재즈적인 어프로치 등은 일부일 뿐입니다.

핫불도그

keyword
작가의 이전글키스 자렛의 소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