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긴기다림 Oct 29. 2024

해내는 힘(시작과 지속)

  해낸다는 것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작과 지속입니다. 해낸다는 것의 대상은 지금의 생활을 그대로 유지하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다릅니다. 해내는 것의 대상은 그것을 통하여 성장함을 의미합니다. 해내는 것에 작용하는 힘이 시작하는 힘과 지속하는 힘입니다시작하는 힘과 지속하는 힘이 있는 사람이 성취를 일궈냅니다.   

   

  시작하는 힘과 지속하는 힘을 원래부터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운동으로 근육을 키우듯이 시작하는 힘과 지속하는 힘도 연습으로 기를 수 있습니다. 시작하는 힘은 지금을 보는 힘과 변화에 대한 의지새로운 것에 대한 열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지금을 보는 힘은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는 힘입니다. 자기 성찰의 힘입니다. 하고 있는 일을 주시하는 힘입니다.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을 관심 있게 들여다보는 힘입니다. 자신에 대한 애정이 있는 사람은 자신을 돌아보는 힘이 있습니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생활을 돌아보는 일에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변화에 대한 의지는 지금의 삶과는 다른 방향으로 보는 힘입니다. 지금의 삶에 안주하는 것에서 벗어나 다른 방향을 살펴보는 힘입니다. 다른 방향이라고 해서 지금의 삶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지금의 삶이 좀 더 풍성해지는 방향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와 다른 길을 찾아보는 시도입니다. 다른 길에 대하여 깨어 있어야 변화에 대한 의지를 길러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열정은 몸과 마음의 에너지가 충분해야 합니다. 몸과 마음의 건강이 유지돼야 가능합니다. 지금까지의 생활은 지금의 에너지로 가능하지만 새로운 것은 에너지가 더 필요합니다. 지금 일에 에너지가 소진되면 새로운 것에 열정은 생기지 않습니다. 평소 몸과 마음의 에너지 관리에 충실해야 새로운 것에 대한 열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지속하는 힘은 견디는 힘과 반복하는 힘입니다. 견디는 힘은 선명하지 않은 미래를 향하여 현재를 일궈내는 힘입니다. 도착지가 선명하지 않기에 지금의 발걸음은 무겁습니다. 한 걸음씩 나간다 해도 끝나는 지점이 확실하지 않기에 걷는 힘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지금의 실천과 미래 약속의 간극을 이겨내는 힘이 견디는 힘입니다. 방향에 대한 확신이 지금의 보상이라는 생각을 길러야 견디는 힘이 성장합니다.     


  반복하는 힘은 똑같은 일의 지루함을 참아내는 힘입니다. 시작한 행동은 오랜 기간 반복해야 성과를 냅니다. 반복하지 않으면 이뤄내기 어렵습니다. 반복하는 힘은 ‘어제 한 행동이 오늘 한 행동과 같다’는 생각을 지웁니다. 어제 행동과 오늘 행동이 겉으로는 같을지 몰라도 실천하는 사람이 다르기에(배우는 사람은 어제까지의 나와 오늘의 나가 다릅니다) 같은 행동이 아닙니다. 반복하는 행동으로 받아들이면 변화가 보이지 않아 지루하게 느낍니다. 지루하면 행동에 대한 의미를 잃게 됩니다. 반복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제의 행동과 오늘의 행동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는 힘이 필요합니다.    

 

  해내기 위해서는 시작하는 힘과 지속하는 힘이 필요합니다시작하는 힘과 지속하는 힘은 여러 요소가 섞여 있습니다여러 가지가 섞여 있는 개념은 작은 개념으로 나누어야 합니다보이지 않는 것은 보이는 지표로 만들어야 합니다큰 개념은 쪼개고쪼갠 개념은 눈에 보이는 지표로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큰 개념을 쪼개봤습니다. 다음에는 작은 개념을 눈에 보이는 지표로 만들겠습니다.      

                          내 안에 오랫동안 꿈틀대는 그것을 끄집어내는 하루이기를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춘천 닭갈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